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대의 사제 관계는 어떠했습니까?

고대의 사제 관계는 어떠했습니까?

첫째, 교사의 존엄성

중국의 수천 년 전통사회에서 우리는 줄곧' 스승을 존중하고 가르침을 중시' 하는 것을 제창해 왔으며, 통치자도 스승의 중도를 극력 제창하고, 심지어 교사의 지위를 군자의 지위로 끌어올렸다. 그들은 국가의 부강은 교사의 운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견자 요강'' 국가는 부강해야 하고, 교사는 중부가 중요해야 한다' 는 것이다.

한유는 여전히' 사설' 이라는 책에서 군주의 지위를 대대적으로 선전하며 "스승의 존재, 즉 도의 존재" 라고 말했다. 이런 스승의 중도를 존중하는 사상은 교사의 군주 같은 지고무상의 사회적 지위를 부여한다. 그래서 군신과 같은 사제 관계가 생겨났다. 그래서 부모가 아이를 데리고 사립학교에 가서 책을 읽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이가 공자 간판 앞에서 세 번 무릎을 꿇고 아홉 번 두드려야 하고, 사립학교 선생님에게 세 번 아홉 번 예의를 주어야 하는 이유다.

둘째, "하루 스승, 평생 아버지"

이들 국가 군신 제도 하에서 교사의 지위 외에도 스승을 존중하는 사상을 가정윤리의 시각으로 밀고 인륜관계를 강조하며' 하루 스승, 평생 아버지' 라는 사상이 등장해' 대사' 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그래서 전통가정교육에는' 스승을 존중하고 중교한다' 는 내용이 나오는데, 아이들에게 집안의 어른뿐만 아니라 어른을 공경하는 것처럼 선생님을 존경하고 가정교육과 학교 교육을 결합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셋째로, 전도와 계발 유도를 모두 한다.

학생 내용을 가르칠 때 교사는 지식 전파 역할뿐만 아니라 사상 선도자 역할도 한다. 한편으로는 사제 관계는 주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이다. 가르치는 활동에서 교사는 주체이고, 학생은 손님,' 전파, 수료, 해혹' 이며, 학생은 거의 수동적으로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받아들이고 복종한다.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의 꽃을 키우고 물을 주는 과정이다. 한편, 교육은 촉발과 유도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공자는 교사의 역할이 학생들을 계발하고 학생들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동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노여움, 노여움, 노여움, 노여움. 맹자는 또한 "자만, 자조, 자습" 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공부하여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중국 고대의 사제 관계는 질서와 교육의 본질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참고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