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과 서양 전통 회화의 다른 스케치 개념

중국과 서양 전통 회화의 다른 스케치 개념

현대 산수화의 사생 방법은 20 세기 5 월 4 일 이후 서구의 사실적인 회화가 도입되었다. 산수화의 예술적 표현력 (특히 현실적인 조형 능력) 과 작품의 풍부함을 풍부하게 하지만 서양화의 관념과 기법을 그대로 베껴 현대산수화의 상당 부분이 수묵으로 선지에 그린 서양화로 변해 전통에서 벗어났다. 국화의 대가인 판천수는 일찌감치 "중국화는 서화와 거리를 두어야 한다" 고 외쳤다. 이를 감안하면 산수화 사생의 개념과 방법을 다시 인식하고 정의할 필요가 있다.

서양의 전통리얼 회화의 예술 이념은 모든 물체를 재현하고 모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정교한 스케치 방법을 세워 해부학, 구조, 원근, 빛, 색채 등을 연구해야 한다. 을 눌러 2 차원 화면에서 가상 "현실 세계" 를 재현합니다. 이것은 엄격하거나 거의 판에 박힌 스케치 방법으로, 고정적인 시각과 고정적인 시각이 필요하며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예술대학의 3 학년 학생들이 스케치와 사생할 때, 자신의 다리 착지 위치를 표시해 위치가 움직이지 않도록, 시점, 시야각, 시야를 바꾸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 않으면 사생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다. 이 방법은 화가가 대상을 충분히 세밀하게 관찰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해 주며, 사실적인 회화 스타일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지만 화가의 감정을 누설하는 데는 불리하다. 그래서 자유성이 강한 중국화 스케치 방법으로 답습해서는 안 된다. 서양에서는 카메라가 등장하면서 이런 방법도 큰 도전을 받아 모더니즘이 나타난 후 차츰차츰 버려졌다.

중국 전통회화의 관념은 서정을 강조하는데, 재현 대상이 아니라' 가슴속의 안락함을 표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중국 산수화의 사생 관념은 서양화와 크게 다르며 광범위하고 유연합니다.

일찍이 당대에 장영은' 사법자연, 사법자연'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이것은 스케치와 창작과 관련된 중요한 회화 이론이다. 이로써 우리는 중국 전통 회화와 서구 전통 회화의 스케치 방면의 관념 차이를 분명히 볼 수 있다. 많은 현대 산수화가들은' 외국인 선생님이 창조한 자연' 을 정경의 서양식 스케치로 이해하는데 편파적이다. 스케치의 개념 외에 적어도 두 가지 방면은 이해해야 한다. 우선 자연을 배우고 연구하고,' 물리' (사물의 자연법칙) 를 이해하고, 화법을 총결해야 한다. 하오 징 (Hao Jing) 의 "서예" 에서 말하는 "진실" 은 대상의 "물리학" 과 본질을 의미합니다. "모양" 과 반대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그는 "그 모양, 그 가스, 진짜 사람" 이라고 더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 그는 중국화의 본질과 목표가' 화진' 이라고 지적했다. 즉 자연산수본체와 생명을 표현한 심미상을 창조하는 것이다. 둘째, 물체의 본질과 운동 부분을 잡고 화가의 감정, 심미관념, 문화예술수양을 결합해 프리 핸드 스케치를 한다. 그것은 오브젝트를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브젝트를 선택, 빼기, 재구성합니다.

사실' 스승은 외국 선생님으로부터' 와' 스승은 마음에서' 는 완전한 과정이다. 첫째, 화가는' 박채장' 을 통해 만물의 이미지를 영택 ('영택'-'영집' 은 마음이나 영혼을 가리킨다. ) 을 참조하십시오. 남조 야오의 가장' 속화' 는' 만물이 가슴에 서 있다' 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흉곽 안의 도주를 통과해 흉곽의 한 영상이 되는' 심심심' 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는 서양화의 충실한 스케치와는 전혀 다르다. 이는 감정으로 관찰하고 체험하는 과정이다. 이 개념을 포괄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하면 화가가 중국화의 특징을 결합하여 각종 사생 방법을 더욱 유연하고 주관적으로 운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