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전통 동양꽃꽂이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전통 동양꽃꽂이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동양인은 점잖고 내성적이며 완곡하고 함축적이며 예술 경지가 함축되어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꽃꽂이의 특징과 스타일은 진선미 신성한 네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자연의 "진실"
전통적인 동양인들은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을 숭상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 가장 독특한 심미적 재미와 관점을 가지고 있다. 즉, 자연에서 자란 화초와 나무를 표상으로' 사물은 환경원에 따라' 를 강조한다. 심플한 자연' 은 중국 국화와 꽃꽂이 예술의 이론적 기초이다. 산수는 만물의 자연 성장 법칙에 부합해야 하며 뚜렷한 인위적 흔적을 포함해서는 안 된다. 원홍도가 책에서 말했듯이, "꽃의 아름다움은 정신에 있고, 그 유물자는 현상에 안주한다" 며, "보는 사람들은 땅콩이 그릇 밑바닥에 있는 묘함을 의심하게 한다" 고 말했다. 이렇게 하면 꽃꽂이사가 식물의 생장 습성에 대해 심도 있는 관찰과 이해를 요구하고, 아름다움과 그 본질에 대해 생각하고, 개인의 감정과 심미에 녹아들고, 이를 바탕으로 정제하고 표현하여 작품이 풍부한 자연생명력과 미감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전통 동양꽃꽂이의 정수이다. 그래서 전통 동양꽃꽂이는 자연꽃꽂이라고도 합니다.
둘째, 인간 본성의 "선"
중국 문화는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고, 유가의 미학 사상은' 선' 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중국인의 심미관도' 선' 을 기초로 한다. 이런 문화사상의 지도 아래 꽃도 아름다운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았으니 반드시 정기적이고 상서로워야 한다. 예를 들어, 삶에서 소나무, 대나무, 메이를' 노한 세 친구' 라고 부르는 것은 얼음과 눈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을 상징한다. 목련, 해당화, 모란, 계화로' 옥당 부귀' 를 부각시키고, 상징, 의미, 해음 등의 수법을 활용해 함축적이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화훼가 마음을 표현하고, 위로를 표현하고, 작품에 일정한 명제를 부여하며, 특정 의경을 표현하며, 전통 동양꽃꽂이의 독특한 스타일이다.
셋째, 예술의 아름다움
꽃꽂이 창작의 예술미에는 재료미, 배치미, 색채미, 조형미, 의경미, 전체 예술미 등이 포함되며 목본 꽃을 잘 활용해 선 모양을 돋보이게 한다. 매화는 기울어지고 얇은 그림자, 우여곡절 자세, 우아하고 아름다운 색채미, 얼음과 눈을 맞으며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는 내포미로 전통 꽃꽂이의 최고의 소재가 되었다.
화재의 위치도 밀도, 기복, 허실 결합, 강유상제, 기맥이 통하는 것을 중시한다. 예를 들어, "화원의 배치가 묘하다", "화가가 가지를 스케치하면 자연감이 있다."
작품의 색채 창의는 통일되고 조화로운 색채 효과를 추구하고, 화려하고 저속하지 않고 우아하고 창백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환경과 창작의 필요에 따라, 색채나 화사함, 혹은 수수한 우아함에 따라, 사람의 시각적 감각을 밝고 명쾌하고 산뜻하고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통적인 예술 꽃꽂이는 스타일링에서 법칙을 추구하지 않고, 상황 속에서 자유롭게 발휘하게 하고, 주제를 도도로 하고, 윤곽은 어떤 형식에 국한되지 않고, 주제에 봉사하는 것은 조형 창작의 원천이다.
예술 꽃꽂이 창작의 목적은 꽃을 감지하고, 권세를 빌려, 자연미와 인문미를 포함한 시적인 작품을 창작하는 것이다. 꽃모양의 아름다움과 인문적 의경의 아름다움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작품의 모양과 신을 겸비하고, 내포와 운율을 겸비하는 것은 동양의 꽃꽂이 예술 특유의 예술미이다.
전체 예술미는 꽃꽂이 작품의 창작 고리, 창작 요소, 작품, 환경과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종합 예술 효과를 말한다. 꽃꽂이의 창작을 통해 우아하고 낭만적이며 조화로운 환경 공간을 만들어 환경예술미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것은 예술 꽃꽂이의 최종 목적이다.
넷째, "신성" 과 "순결" 에 대한 존중
예술은 신성하고 예술 창작도 신성하다. 동양인들은 꽃이 신성하다고 생각하고 숭상심 있는 태도로 대하며 깨달음을 통해 꽃꽂이를 신성하게 하고' 마음정화' 를 강조하며' 꽃정심' 을 강조한다. 사람의 심리상태를 바로잡고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사람을 즐겁게 하는 것이 진정한 예술의 경지이다.
요약하자면 동양인들은 사실감, 프리 핸드 또는 두 가지 예술 수법의 조합으로 꽃의 자태미, 레이아웃미, 색채미, 의경미를 표현하며 자연미와 인문미의 결합이다. 그녀는 일종의 예술 창작 활동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정신적 향유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