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선복, 선복, 다복 사이에 차이가 있나요?

선복, 선복, 다복 사이에 차이가 있나요?

선복과 선복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인도에서 유래되었으며 고대 인도의 요가복이나 승려복에서 진화한 후 우리나라의 전통복인 한복과 도교복의 영향을 받아 점차적으로 발전해 나갔습니다. 현재의 스타일에는 편안하고 명상에 적합한 스님복과 재가복의 그림자가 있습니다.

다복은 한나라 때부터 한복에서 진화한 것으로 특히 다도에 적합한 옷으로 동양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두 종류의 의상은 중국에서 수천년의 진화를 거친 후 매우 유사하며 그들이 표현하는 예술적 개념과 추구 정신도 유사하며 대략적으로 동일한 유형의 의류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정보:

스님의 제복은 처음에는 재가자의 제복과 동일했지만 색상이 달랐기 때문에 승려를 "缁衣"라고 불렀습니다. 《명승대서》 제10권 《법중장》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법)상이 임명되기 전부터 의례와 의상은 혼합되어 있었습니다. 일단 개요를 알면 패턴을 만들고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도덕과 풍습을 구별할 수 있게 하였으니 훌륭한 일을 하였느니라!” 승려의 정규 복식에 특별한 규정이 있었던 것은 동위 말기, 법이 조안통으로 취임한 이후부터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일.

이전에 왜 缁 색을 선택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도교 승려의 의복 색깔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Wei Li Daoyuan의 "Shui Jing Zhu"제 6 권 Shuishui Zhu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땅에는 Guhuo, Nushu, Bronze Art, Zifan의 부족이 있습니다. 이것은 Xuan을 생각하기 위해 비단 옷을 입은 남자이자 남편입니다. 그를 대신해 그곳에 가는 루추니안이.” 유옌. 승려들도 평상복으로 이 색을 선택합니다.

불교와 도교의 유일한 차이점은 왕관과 스카프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 결과 황관은 도교의 고유명이 되었고, 진의는 나중에 수행자의 별명이 되었다. 평신도와 많은 사람들이 진의를 입었기 때문에 도사들은 옷의 색깔을 바꾸지 않고는 승려들의 특별한 색이 되었습니다.

'북사' 51권 '상당강소왕환전'에는 "초서가 말했다: 높은 자리에서 죽은 사람은 검은 옷을 입었다. 그러므로 신무 이후로 그는 나갈 때마다 상문을 보고 싶지 않았다. 검은 옷 때문에 "도사를 보는 것은 금기시지만, 이는 그 당시 도사들이 더 이상 제복을 입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주무제(周皇帝)는 예언을 하여 수행자들이 출가하는 것을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유니폼을 노란색으로 바꾸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수도사들의 간략한 역사" 참조).

이때부터 승려복의 색깔도 다양해졌습니다. 그러나 그 전에는 수행자들이 완전히 진압되지 않았습니다. 법원주림(Fayuan Zhulin) 35권에는 "복숭아 잎으로 만든 치마를 입고 노란색 이불 한 장을 입은 승려를 보았다"고 적혀 있는데, 이것은 유송(劉宋) 태시(泰史) 시대의 사건에 대한 기록이며, 이것이 그 증거이다. 수나라 말기의 혼란 이후 승려의 의복은 세속적인 의복과 혼동되었습니다.

'고승계속전' 중 18번째 '회수전'에는 "기근이 있은 후 법이 시행되지 않고 구리 그릇을 사용했으며 몸은 관례적인 옷을 입었다"고 적혀 있다. 의복은 다른 풍습과 마찬가지다." 당시 혜수는 탁발제도를 재정의했는데, 전기에는 의복제도를 재정비했다는 내용이 나오지 않지만, 법적으로 원래의 제도를 회복했다고 할 수 있다.

바이두 백과사전-승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