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유교의 효도에 대한 해석

유교의 효도에 대한 해석

효도는 천도의 요구이다. 기독교의 모세 십계명은 사람들에게 부모에게 효도할 것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인간성은 반드시 효성해야 하고, 효성하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투표할 수 없다.

물론, 반드시 이론적으로 토론해야 한다. 효는 인에서 비롯된다. 인심 때문에 효도하다. 그래서 나는 이전에야 효도하고 효도하다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효도도 매우 위대한 미덕으로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오덕: 충성, 효, 성실, 겸손, 충성은 의에서, 효는 인에서, 성실은 의에서, 겸손은 예의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인, 의, 의식, 지혜, 충성, 효도, 수치심, 겸손이 중요하다.

효도는 우리의 전통 미덕이다. 불교의 관점에서 효도는 선의 출발점이다. 노인과 노인은 세상의 노인을 부모처럼 대한다. 이 세상은 정말 아름다운 세상이다. 유교의 중국 전통 효도에 대한 해석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중국 전통 효용의 유교 해석

우선, 정신적으로 부모님을 사랑합니다.

중국 전통 효도의 정수는 우선 부모에 대한' 존경' 과' 사랑' 을 제창하는 것이다. 존경과 사랑 없이는 효도가 약해질 수 없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고 불경스럽다. 왜 안돼? 클릭합니다 즉, 부모를 대하는 것은 물질적인 지지가 아니라 부모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하며, 그러한 사랑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실한 사랑이라는 것이다. 이런 사랑이 없으면 부모에 대한 효도뿐 아니라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한편 공자는 자녀들이 가장 이행하기 어려운 효도는 항상 이런' 사랑' 을 유지하는 것, 즉 부모를 즐겁게 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부모를 물질적으로 지지한다

중국 전통 효도의 물질적 기초는 양부모에게 물질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부모를 부양하고,' 생으로 부양한다' 는 것이 효도의 가장 낮은 강령이다. 유가는 물질적 생활에서 먼저 부모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맛있는 것이 있으면 노인이 먼저 먹어야 한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효도는 연로한 부모가 물질적 생활에서 우선한다고 강조했다.

셋째, 건강이 좋지 않을 때는 부모가 잘 보살펴야 한다.

노인은 몸이 약하고 병이 많기 때문에 중국 전통 효도는' 질병 관심' 을 중요한 내용으로 삼았다. 병을 돌보는 것은 부모가 아플 때, 자녀는 제때에 의사를 찾아 치료하고, 정성껏 보살피고, 부모의 식생활을 위해 봉사하고, 생활과 정신적으로 더 많은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사업 성공은 부모의 성취감을 만족시킬 수 있다.

효경' 구름:' 거거리, 천하, 효 끝까지. " 즉, 아이들은' 창업' 해야 하고, 성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사업에서 성공을 거둘 때, 부모는 기쁨과 자부심과 자부심을 느낄 것이다.

다섯째, 부모가 죽은 후의 사후 안배.

노후 배달은 자식으로서의 본분이다. "효경" 은 "효자의 일은 또한 절친한 일이니, 태어나서 존경하고, 기르고, 즐기고, 아프고, 슬프고, 상하고, 엄하고, 오비 () 하면, 나중에 마음을 알 수 있다" 고 지적했다.

유가의 효도는 장례를 매우 중시하며, 장례 때 각종 예절을 하는 것도 일종의 효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