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송명리학은 왜 유학을 철학화해야 합니까?
송명리학은 왜 유학을 철학화해야 합니까?
송명리학 (유교 철학의 한 분야)
송명리학은 불교와 도교의 영향으로 세워진' 도학' 이다. 그것은 우주, 자연 (도가), 인생 운명 (불가) 을 연결하면서도 공맹의 본진을 계승하고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이학이다. 송명 시대가 주도적인 유교 철학 체계이다. 한나라의 유생은 명물의 훈고를 매우 중시하고, 송대의 유생은 도리를 중시하고 인생을 이야기하므로 이것을 부른다.
이학은 중국 고대의 정교하고 완전한 이론 체계로, 영향이 깊고 크다. 이학의 자연 원칙은 도덕 신학이며, 이것도 유교 신권 왕권의 법리 기초가 되었다. 유학을 핵심으로 한 이학이 불도철학 이론과 호환되어 유교 고전의 합리성과 영원성을 논증하여 원대에서 공식 철학이 되었다.
중요한 이학자는 북송의 주돈이, 소옹, 장재, 정이, 정호,, 주,, 육구연, 린, 원무성, 허형, 유음,, 야오추, 염희헌, 장문천, 유종병입니다 그의 철학의 중심 개념은' 이성' 이고, 이성은 세상 만물을 낳는 정신이다. 이학의 출현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송명리학은 최초로 남송에서 이름을 지었다. 주씨는 일찍이 "이학이 가장 어렵다" 고 말했고, 육구연도 "본조이학이 한당보다 훨씬 낫다" 고 말했다. 명대에 이르러 이학은 송대 이래 형성된 학술체계의 개념이 되었다. 일명' 도학' 이다.
이학은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넓은 의미의 이학은 송명 이후 형성된 지배적인 유교 철학 사상 체계를 가리킨다. (1) 송대는 나학을 주도하는 도가,' 리' 를 가장 높은 범주의 사상 체계로, 남송주희다가 최고봉에 이르러 나중에' 이학' 으로 그의 사상 체계를 지칭하는 데 익숙해졌다. (2)' 마음' 을 가장 높은 범주로 하는 사상체계는 송대에 나타나 명대 중후반, 육구연, 수인을 대표하는' 심리학' 을 주도한다. 좁은 이학은 특히 주성의 이학을 가리킨다.
남북조: 불도가 성행하고 유학이 도전에 직면하다. 남북조 시대 불교도들은 불교가 옳다고 제안하고, 유도는 사교이고, 삼교는 부처로 돌아가며, 일명' 삼교합, 수나라: 유교는' 삼교합, 귀유' 를 제안한다. 당나라: 통치자가' 삼교 병행' 정책을 실시하여 유학의 지위가 도전을 받았다. 북송 시대에 유생은 유학을 부흥시키고 불도를 비난하는 활동을 시작했다. 동시에, 그들은 한당 유학의 속박을 돌파하고, 불도를 융합하여 유교 정의를 설명하고, 이성 중심의 신유학 체계인' 이학' 을 형성했다. 이학은 유석도의 세 가지 융합의 산물이다. 유가가 도가 현학 불도를 흡수하는 유익한 내용으로, 천인 관계의 형성을 포함한 철학적 요소를 주입하여 형성된 좀 더 이성적이고 사색적인 사상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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