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맹자의 길은 좋다: (1)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맹자의 길은 좋다: (1)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맹자도 선하니, 말은 반드시 요순이라고 할 것이다. 맹자가 제창한 인간성의 선은 송대 이래 줄곧 인간성의 선으로 해석되어 왔다. 세인트 자수정의 시작은 "생명의 시작, 인간 본성은 선하다" 고 말했다.

인간성본선이라는 말은 중국인의 마음속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그것이 좋은 경우에, 악은 어디에서 오는가? 외부에서 강요한 건가요? 만약 외부에서 강요한다면, 제 1 악은 어디에서 오는가? 다들 잘 지내지 않나요? 이런 선량함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키안 뮤 (Qian mu) 는 "인간 본성은 좋은 신앙이다" 고 말했다. 그것이 신앙이기 때문에, 그것은 종교이지 철학이 아니다.

전통문화를 연구하는 저명한 학자 푸페영 교수는 정확한 관점이 인성본선이라고 생각한다.

맹자 고자' 제 1 부에서는 맹자의' 성선' 사상을 집중적으로 논술하였다. 자세히 분석해 보면 맹자가' 성본선' 이 아니라' 성본선' 이라고 말한 것은 사실이다.

(1) 버드나무와 그 가지

높은 자태는 맹자의 친구이다. 높은 자태는 인간성이 타고난 것으로 인의의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버드나무와 포크의 비유로 그의 관점을 설명했다.

버드나무 나뭇가지는 유연하고, 컵 접시를 엮어 물건을 담는 것을 컵 접시라고 한다. 높은 자태는 "인간성은 버드나무처럼 자연스러운 본성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인의와 같다. 버드나무가 둔해지는 것은 인위적인 결과이고 인의도 마찬가지다. "

고백은 버드나무가 멍에로 변하는 것이 외력의 결과라는 뜻이다. 사람은 외력을 통해 인의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인간성과는 무관하다.

맹자는 반박하며 말했다: "당신은 버드나무의 자연스러운 본성을 따르고 있습니까? 아니면 자연의 본성을 거스르는 것일까요? 버드나무를 다치게 하는 자연의 본성이 그것을 멍에로 만들었다면, 인간성을 해치고 정의를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네가 말한 대로 세상을 현혹시키고 인의를 해치는 것이 틀림없다. "

우리 모두는 어떤 식물이라도 바구니, 쓰레받기와 바구니 및 물건을 담는 기타 용기를 짜는 데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재질이 쉽게 부러지거나 파열됩니다. 버드나무, 대나무 등 식물이 컵, 접시, 바구니를 짜는 이유는 유연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왜 나무로 바구니를 엮지 않습니까? 이 머리는 이런 유연성이 없다. 사람이 인자할 수 있는 것은 인간성에 선함이 있기 때문이다. 맹자는 이 점을 붙잡고 비난을 강력하게 반박했다.

원문:

아들에게 말했다: "성은 여전히 ​​좋은 류이고, 의는 여전히 좋은 아들이다. 클릭합니다 : 인간성을 의롭게 하고 버드나무를 장벽으로 삼는다. \ "라고

맹자는 말했다: "아들은 버드 나무의 본성을 따를 수 있다고 생각하니? 클릭합니다 도둑이 버드나무를 핥아 쓸 줄 아세요? 너는 도둑이 교만하다고 생각하는데, 너도 역시 도둑이 인자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천하의 해의를 끌어들이는 사람은 반드시 말과 믿음이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