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다른 왕조의 세라믹 드래곤 패턴의 진화

다른 왕조의 세라믹 드래곤 패턴의 진화

용문은 도자기 장식의 전통 문양 중 하나로, 중원 용산 문화의 도사에 처음 등장했으며, 용무늬 채도분지는 가장 특색 있는 문양 중 하나였다. 이때 용 문양은 씨족, 부족의 상징이 될 수 있으며 씨족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다.

둘째 속 문화 (하문화) 의 초기 도기에는 얕은 조각의 용무늬가 있었다.

상 왕조 초기 중기, 회색 도자기, 흰색 도자기 인기 퀘어 텍스트. 발이 있는 용은 용문양이라고 불린다.

서주에 인쇄한 단단한 도기에는 진룡이 있다. 전국 한대 채도기의 용봉문과 용도 용의 일종이다.

남조 후기부터 당대까지 용은 종종 그릇에 붙고 빚어진다. 장식이나 패턴으로 5 대 때 도자기에 나타났다.

당송 이래 용무늬가 도자기에서 예술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원대에 이르러 용문의 예술 수준은 전례 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명청 시대가 되자 용무늬가 도자기에서 전성기에 이르렀다.

용문형은 단순함에서 복잡함, 종교화에서 예술화, 임의성에서 규범화까지 다양해지는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송대 이전에는 도자기의 용무늬가 규범적이지 않았고, 대부분 짐승형, 체두께, 짐승형 다리, 삼발가락 발톱, 수도꼭지에 뿔이 있었다. 송대에 이르러 용도는 원명청까지 뱀형이었다. 몸부터 끝까지 가늘어지며 팔다리에는 깃털, 삼발가락, 사발가락, 오발가락, 수도꼭지에는 뿔, 털, 수염이 있다.

송원은 이전에는 삼발가락, 사발가락 용 문양이 많았고, 명청관요 도자기에는 모두 오발가락 용 문양이 그려져 있었다.

용문의 몸매는 송 원 명 청청에서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다. 송대 용문은 머리가 강하고, 발이 작고, 몸이 크며, 수염, 삼발가락, 강력한 양감이 있다. 원대 용문양은 머리가 작고 목이 가늘고 사지가 가늘고 힘이 있으며, 머리는 털이 없거나 털이 없고, 혀는 길고, 비늘이나 사격무늬를 체화한다.

명대 영락 이후 용은 굵어지고, 입을 벌리고 혀를 뱉고, 턱이 튀어나오고, 오발가락은 독수리 발톱으로, 속칭 풍차 발톱으로 불린다. 성화는 정덕 시대에 이르러 용문도가 입을 다물고, 네모난 머리, 세로털, 천주가 둥글고 곧다. 지난 10,000 년 동안 jiajing, 긴 몸, 머리 증가, 긴 첫 번째 턱 연장, 얼굴 코 그림 희망찬 모양, 돼지 입 처럼, 일반적으로 돼지 입 용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마룡은 숭정 시대에 처음 발견되며, 속칭 노인용이라고 불린다.

청초의 용문도 명나라의 유풍이 있다. 강희 시절에는 용의 입이 짧아지고, 눈이 작아지고, 몸이 뚱뚱해지고, 머리카락이 사자처럼 길고, 수염이 가늘고, 표정이 사납다. 옹정 시대에는 명나라 용무늬를 모방했지만, 머리 특징은 청나라와 같다. 건륭년 동안 용체는 굵고 털이 많았고, 입의 특징은 명나라와 비슷해 전반적인 느낌이 비교적 늙었다. 가경, 도광 이후 용의 형체가 더욱 비대해졌고, 용무늬의 그림이 굳어지고, 선이 단순화되고, 용의 소음이 낮고 위엄이 없었다.

용문양의 종류도 풍부하다. 원대에서 익룡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명청시대에도 판룡, 용항, 리룡, 측용, 이마용, 법피룡, 주룡, 운룡 등 각기 다른 모양과 기백이 다른 용무늬가 유행했고, 도자기 진열은 용문양을 극치로 발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