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Ling Zongwei: '전통문화' 교육에서는 어떤 종류의 '문화전통'을 보여주어야 합니까?

Ling Zongwei: '전통문화' 교육에서는 어떤 종류의 '문화전통'을 보여주어야 합니까?

오늘날 '전통적 사고', '전통 경제', '전통 모델'을 이야기할 때, 소위 '전통'이란 '후진적', '시대에 뒤떨어진'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지만, '전통적인' 것만이 '전통적인' '전통문화'를 언급할 때 '전통'은 칭찬이 됐다. '중국사전'에서는 '전통문화'를 '어느 나라에나 전해 내려오는 문화'라고 정의한다. 이는 역사적 과정 속에서 형성되고 발전되어 사람들의 생활양식, 풍습, 심리적 특성, 미적 취향, 가치관 등 유형의 물질문화와 무형의 정신문화에 모두 반영된다.”

전통문화와 관련된 또 다른 개념은 '문화전통'이다. 전통문화는 한 민족의 특성과 풍격을 반영하며 그 민족의 력사상 각종 물질형식과 사상문화적 측면이 집약된 총체적'대집합체'이다. '문화전통'이란 한 민족과 국가의 모든 역사적 단계를 관통하는 다양한 문화의 '핵심정신'을 말한다. 그것은 실체가 없고 만질 수 없으며 어디에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전통 문화뿐만 아니라 모든 실제 문화에도 있고 여러분과 나의 영혼에도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항상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문화적 전통은 "효도", "충성과 용기" 등과 같은 형이상학적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전통문화'와 '문화전통'이 동전과 같아서 'AB면'과 'B면'이 모두 있다는 기본적인 상식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전통문화'든 '문화전통'이든 그 속성은 '전통적 사고', '전통경제', '전통모델'과 마찬가지로 중립적인 개념이어야 한다. '사용법은 한 마음에 있다'는 문제와 전통문화를 캠퍼스에 무분별하게 도입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청중을 혼란스럽게 하고 학생들을 오도할 것이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고대 문명의 후손으로서 고도로 발전된 문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오늘날의 맹목적인 자신감과 자부심의 기초가 될 수는 없습니다. 특히 문화가 완전히 흡수되어야 하는지 여부는 더욱 그렇습니다. 숭배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재건축하여 새로운 모습을 보여야 하는지는 모든 사람이 직면하는 실질적인 질문이 되었습니다.

특히 경계해야 할 것은 『삼자경』, 『제자의 계율』, 『효도이십사도』 등 읽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전통문화 독서서들이다. "등의 내용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선을 장려"한다는 것은 악을 탐닉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4효도』가 조장하는 봉건적 효도는 어린이의 생명을 무시하고, '병을 즐거움으로 여기고', '무자비함을 도덕률로 삼고, 고대인을 비방하고 후대를 타락시킨다' 등이 있습니다. "제자규정"에 나오는 것처럼 "황권", "가부장제", "순종" 같은 것... 구별이 없다면 무책임할 뿐만 아니라 한 세대에 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걱정스러운 것은 이런 전통문화가 가져온 우리 문화전통의 독소가 어느 정도 우리 아이들에게 독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오늘날 우리 학교의 전통 문화 교육은 미국 역사학자 스타브리아노스가 그의 유명한 『세계총사』에서 중국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 것과 같습니다. “역사상 그토록 미래를 걱정하는 나라는 없었습니다. 너무 근거가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