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선진시대 유교교육사상과 소크라테스 교육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중국 선진시대 유교교육사상과 소크라테스 교육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둘의 차이점 전시:

기존 체제 유지와 비판

유교와 소크라테스의 정치적 태도는 전혀 다르다. 서주(西周) 왕조의 위계 체계는 "주, 신하, 아버지, 아들, 아들"의 윤리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소크라테스는 민주주의의 발상지이기 때문에 극단적인 민주주의 체제에 반대하고 합리적 민주주의 체제를 옹호한 사람이다. 소크라테스는 비판 정신을 지닌 학자였으며, 정의를 수호하고 정치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요구했다.

2. 덕이 제일이고 지식이 제일이다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의 핵심은 '덕은 지식이다'라는 명제에 있다.

덕은 이성적인 지식을 의미합니다. 소크라테스에서는 지성과 덕이 통합되지만 유교에서는 정치적 도덕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지식은 성실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실천할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고 '인품을 기르고, 가족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평화를 이루는 것'의 원칙을 추구해야 합니다. ”, “학문이 뛰어나면 관직이 된다”는 공자의 생각은 교육이 정치에 봉사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두 문화의 서로 다른 가치관이 교육 내용의 차이를 결정합니다.

지식추구의 전통과 자주적 비판정신의 결합은 지식인의 특징이어야 하며, 이러한 특성은 과학의 진보에 이바지한다.

중국 학자들은 서구 지식인처럼 지식을 추구하는 전통이 부족하고, 정치 분야에 유입되거나 애착을 ​​갖는 경우가 많다.

3. 인식에 부분적이며 논리를 강조

소크라테스는 논리와 추측에 중점을 두며 개념이 본질적인 특성을 반영하고 보편적인 의미를 갖도록 요구하며 결론은 추론과 논증의 과정에 의존하는 반면 유교는 인식과 경험에 중점을 둡니다. , 결론은 상세한 논증 과정일 필요는 없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사고를 중시하고, 유교는 행동을 중시한다.

이 차이의 더 깊은 뿌리는 동양인과 서양인이 접근하고 재현할 수는 있지만 문화적 가치 지향과 인지적 특성이 다르다는 데 있습니다. 단순한 방식으로 자연을 방해하는 것은 추상적인 합리성과 논리의 발달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동양과 서양의 과학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고대 그리스의 일련의 과학 체계는 논리와 추상적 사고가 부족했고, 과학은 중국 학자들에게도 내재적 결함이 있었다. 시를 이해하고 쓰는 사람들의 군대에 합류하거나, 공부하고 관료가 되는 길을 떠나십시오.

4. 유교는 온전한 도덕을 갖춘 성인이 되는 것을 추구합니다. 하나님께서 가부장적 도덕("나는 덕을 갖고 태어났다")을 주셨고, "지칠 줄 모르고 남을 가르치는 것"이 ​​사명입니다. 그의 권위 있는 생각만을 받아들인다.

예를 들어 볼테르는 "공자는 그들에게 새로운 세계관을 준 것이 아니다. 그는 단지 고대의 법칙을 가르친 현자일 뿐이었다"고 말했지만, 소크라테스는 자신에게 지혜가 없다고 믿었다. 자기를 아는 무지", 그는 단지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일 뿐입니다. 소크라테스의 지혜는 자신이 모르는 것을 깨닫는 데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사고는 항상 서구 합리주의의 발전에 영감을 주고 촉진해 왔습니다.

유교와 소크라테스 교육사상의 유사점:

1. 교육적 대상

"차별 없는 교육"이라는 이념을 고수합니다.

중국 교사의 조상인 공자는 춘추 이전에 최초로 사립 학교를 열고 많은 제자를 모집하여 정부의 교육 독점을 깨뜨렸다.

소크라테스 학생들도 각계각층과 분야에서 왔습니다.

그러나 공자는 왕이 백성보다 백성을 중시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백성이 따르도록 할 수는 있어도 그것을 알지 못하게 할 수는 있다”고 소크라테스는 모두가 그렇지 않다고 믿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식을 얻어야 합니다.

2. 교육 콘텐츠

사람들의 도덕적 품성 함양을 중요시합니다.

그들은 모두 도덕적 함양을 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긴다.

개인의 도덕수양 측면에서는 신체적 실천과 절제, 자기수양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교의 덕은 예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면, 소크라테스의 덕은 법과 이성의 최고의 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3. 교수법

경험적 교수법을 만듭니다.

공자가 학생들의 심리 상태를 잘 파악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화내지 않으면 깨달음이 없고, 화내지 않으면 깨달음이 없다”는 소크라테스의 “질문” 답방법'은 현대 서구 휴리스틱 교육의 시초이다.

추가 정보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조산술 기술"이라고 불렀던 질의응답 교육 방법으로 가장 유명합니다.

그의 어머니는 조산사였는데, 그는 이것을 자신의 교수법에 대한 비유로 사용했다.

그의 어머니의 조산술은 아기를 낳는 것이고, 그의 '조산술' 교육법은 아이들의 생각을 전달하고 올바른 생각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처음부터 끝까지 교사와 학생이 질의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소크라테스는 학생들에게 어떤 개념을 얻도록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그 개념에 대해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먼저 질문한다. 학생은 학생이 틀리면 직접 수정하지 않고 다른 질문을 하여 학생이 생각하도록 유도하여 단계적으로 올바른 결론에 도달한다고 대답했습니다.

휴리스틱 교육의 기반을 마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