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제 1 장 중국화의 예술미는 무엇입니까?

제 1 장 중국화의 예술미는 무엇입니까?

중국화는 중국 특유의 전통 회화 형식으로 붓과 선지를 전달체로 하고, 제재는 일반적으로 인물 산수 화조 세 종류로 나뉜다. 그것은 중국의 시사, 서적, 도장과 하나가 되어 중국 고대 문인의 정서를 표현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드러났다.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중국화는 자신만의 독특한 심미 기준과 형식미 언어를 형성하여 중국인의 심미 정취를 대표한다.

(a) 중국어 회화의 이미지 아름다움

생활 속의 아름다움은 항상 생동적이고 구체적인 형식으로 표현되며, 사람의 감각에 의해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일정한 관상가치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아름다움을 감상하면서 심신의 즐거움을 얻는다. 중국화는 아름다움의 전달체로서도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별한 도구를 통해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고, 관람자가 * * * 소리를 내고, 아름다운 전달을 완성하게 한다.

송대 화조의 섬세함과 원대 산수의 필법은 모두 중국화의 심미 정취와 예술미를 구현했다. 고대 문인들은 중국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 세계를 생생하게 표현했다. 중국화는 현실 생활의 각종 이미지와 예술가에 대한 총결산이다. 중국화는 긴 발전과 진화를 겪었지만,' 형형으로 사생하다' 는 사상은 중국화의 전체 발전 과정을 관통했다. 남북조 때 셰이크의 육율도' 형생스케치, 유색' 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이미지의 이미지가 이미 역대 중국화의 창작에 스며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독특한 도구, 재료 및 표현 기법

중국화는 중국의 전통 회화로서 서예와 마찬가지로 펜, 잉크, 종이, 벼루를 포함한 독특한 창작 도구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붓의 표현력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고대인 구름:' 유일한 필유치' 는 붓이 다른 그림 도구보다 큰 장점에 대한 고전적인 요약이다. 도구의 우세 때문에 중국화는 선의 힘에 특히 신경을 쓴다. 펜 업 과정의 미묘한 차이를 통해 선은 느리거나 급하거나 가볍거나 무거운 차이가 있다. 브러쉬의 응용 기교는 중간, 측면, 숨기기, 노출, 들기, 누르기, 정지, 방, 원, 질병 등 다양하여 화면이 다른 예술문류보다 더 역동적이고 활기를 띠게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각적 이미지를 만들어 냅니다. 게다가 중국화 특유의 물감의 운용은 더욱 금상첨화이다. 중국화에는 독특한 문인 정서가 있다. 꽃과 새 속의 먹실은 몸에 바짝 달라붙어 있다. 풍경의 피마와 빗방울; 오도자의' 5 대 당풍' 은 붓을 충분히 활용한 결과이다. 종이 위의 구름, 그림 속의 도랑, 글의 바람은 우리로 하여금 자연 풍경에 대한 희망으로 가득 차게 한다. 그래서 좋은 국화는 펜, 종이, 색, 손, 눈, 마음의 결합이어야 한다.

(3) 중국화의 구도와 형식

중국화의 예술미도 독특한 구도에 반영되어 있다. 중국화의 구도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구도에는 고정적인 요구가 없다. 창작자는 주로 화면에서 감정을 표현할 필요성에 따라 구도 형식을 선택한다. 구도도 형식미의 일종의 표현이다. 구도의 중요성은 셰이크의 6 가지 법칙, 즉' 상업적 입장' 이 경물의 위치를 선택함으로써 특정한 심미 효과와 감정 표현을 강화할 수 있다는 사실에도 반영되어 있다. 송대 그림을 예로 들자면 북송 화가 범폭이 파노라마 구도에 능하다. 그의 대표작' 서산여행' 은 파노라마 기념성 구도의 완벽한 활용으로 관람객에게 색다른 심미즐거움을 선사했다. 남송의 마원과 하규의 산수화는 범광과 반대되는 구도 모델을 채택해 얻은 결과가 완전히 달라 남송산하의 산산조각 난 슬픔을 표현했다. 구도는 회화에서 중요한 형식미로서 그 작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화의 예술미도 적절한 형식을 운용하여 상응하는 내용을 표현하는 데 반영되어 있다. 중국화의 형식은 다양하다. 수직축, 스크린, 손권, 횡배치, 렌즈, 부채면, 그림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화가는 창작할 때 회화 제재와 표현 수법에 따라 회화 스타일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어 작품이 감상자의 마음을 더욱 감동시킬 수 있다. 송대의 일부 화조화는 부채형으로 표현되어 실용적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화면의 작고 정교한 특징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원대의 산수화는 대부분 대형 수직축 위주로 서로 다른 사상 감정을 나타냈다. 예를 들어,' 어촌 추길도' 는 수직축을 합리적으로 운용하여 그의 조용하고 편안한 심경을 충분히 표현했다. 각종 형식이 중국화의 표현력을 확장시켰는데, 이것은 중국화예술미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