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유교의 이념적 명제

유교의 이념적 명제

유교의 사상적 명제는 상호 존중과 신뢰, 인과 질서, 작은 말과 큰 의로움, 이익보다 정의를 중시하고 학문을 지식으로 삼는 것입니다.

1. 유교의 정의

유교는 중국에서 유래했다. 선조들은 하(夏), 상(商), 주(周)의 5대 종교와 의례를 근원으로 요순(堯順)을 이야기하고 문무와 군사를 정하고 시, 책, 의례, 음악으로 춘추의 가르침을 확립하였다.

유교는 '유교'를 최고의 신앙으로 여기며 유교 손님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황로역장 등 도교 사상을 옹호하는 도교와 구별하기 위해 후세에서는 남조와 북조 시대부터 유교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유교의 한 분파인 유교는 중요한 중국 문화 특성을 갖고 있으며 중국 문화 사상을 반영합니다.

2. 유교의 전파

한나라의 무제(吳帝)가 유교만을 존중하면서 유교의 모든 학자들에게 오경을 바로잡으라고 명령하면서 정통이 시작되었다. 고대 한문과 전서, 관서로 된 석비를 간행하여 상호심사를 거쳐 학문의 학교를 세워 세상 사람들이 배울 수 있게 하였고, 유교를 정식으로 국교로 정하였다. 고전은 중국 법률체계의 국가법전이자 법적 기초가 되었으며, 춘추시대는 최종 문장이 되었다.

한나라 말기에는 유교가 널리 퍼졌다. "태위공은 소서(蘇後)를 물려받았고, 모두가 유교를 믿었다. 그는 '구양상서'와 '징시이'를 가지고 세계 각지에서 가르쳤다. 3천 명이 넘는 학자들이 먼 곳에서 왔습니다. “유교는 한나라 때부터 공식적인 학파로 여겨져 왔으며, 그 이후로 모든 주요 왕조나 역사 시대의 공식적인 지도 이념이었습니다. 청나라 때 유교가 종교화되면서 형성된 유교 역시 유교의 한 분파이다.

유교는 유교가 도입한 교수법이다. 한때 동중서가 "유교만을 폐하고 유교를 존중했다"는 것은 유교를 이용해 사람을 가르치고 교육하며 사회를 관리하는 것이었다. "유교", "유교", "유교"의 개념은 동일하지만 다릅니다. 세 가지 모두 유교 문화의 산물입니다. 유교는 계급으로 존재합니다. 유교는 유교민족의 일종의 신앙이자 공통신앙이다. 세 가지는 동일하지만 다릅니다.

유교는 유학자들이 행하는 교육과 계몽을 뜻한다. 이러한 교육계몽은 양반의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의 계몽도 포함한다. 이 가르침은 현대적 의미의 교육이 아니라 신의 도움을 받는 교육과 깨달음, 즉 '신도의 가르침'이다.

기독교인들이 종교 밖의 신을 비판하는 것처럼, 유교학자들도 신에 대한 더 높고 중요한 믿음을 유지하기 위해 특정 낮은 수준의 신을 비판하거나 부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