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추파오의 분석과 반성

추파오의 분석과 반성

전국시대 초나라의 영토는 북쪽으로는 하남성(河南南), 북동쪽으로는 산둥성 남동부, 강소성(江蘇省)에서 동중국해에 이르기까지 7개 주 중에서 가장 넓었다. 동쪽은 절강(浙江), 남쪽은 후난(湖南), 남서쪽은 구이저우(貴州), 서쪽은 구이저우(貴州), 북서쪽은 산시성(陝西省) 한중(河中)에 이른다. 호북, 후난, 허난, 안후이 등 여러 성에 걸쳐 있는 영토는 풍부한 추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남방 지형의 구불구불한 산과 강, 그리고 추의 사람들이 귀신과 마녀를 숭배하고 태양과 아름다움에 대한 존경심이 모두 추의 문화인 낭만주의를 형성했습니다. 어느 정도. 그러나 당시 초나라의 낭만은 오늘날의 낭만과는 사뭇 달랐고, 스포티하고 장엄하며 서투른 낭만주의를 의복에 응용하여 과장되고 낭만적인 상상으로 가득 차 있었다.

1982년, 후베이성 ​​장링(江陵)에서 전국시대 중기의 추릉(마좡1호분)이 발굴됐다.

발굴된 녹슨 주안과 형형색색의 비단 중에는 용과 봉황이 솟아오르며 춤추는 문양이 대부분이며, 색상의 사용도 매우 풍부하며 흙빛 노란색, 짙은 갈색, 연한 갈색, 진홍색, 보라색, 황갈색, 검은색 등을 많이 사용하여 의복의 색상과 문양이 옻칠의 특성이 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발굴된 문화 유물 중 35점의 비단 직물은 다양하고 정교한 솜씨를 자랑하며, 뛰어난 비단 짜기와 자수 기술은 추국 전성기를 보여주는 중요한 상징 중 하나입니다.

발굴된 로브라고 하면 모두 매우 길며, 그 중 두 개는 소매 길이가 3.45미터에 달하며, 로브의 입구도 중앙 오른쪽에 있어 다른 것과 다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브로케이드 로브입니다.

마전1호분에서 출토된 의복 11벌 중 굽은 기차가 달린 옷이 하나도 없다는 점에서 초문화 전성기에는 직선의 기차가 유행했음을 알 수 있으며, 물론 직선 열차도 곡선 열차로서 패션 역사의 한 시기를 거쳐왔습니다.

곡주

선진시대의 깊은 옷은 한대에 와서는 곡주복으로 발전했다. 곡주옷은 한나라 시대 남녀 모두가 입던 인기 있는 의복이다. 낮은 크로스 칼라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입었을 때 그 아래에 착용된 여러 레이어의 칼라가 의도적으로 노출됩니다. 몸에는 일종의 흐르는 듯한 장식이 되며, 곡선의 옷은 길이가 길어서 바닥에 닿아 노출되지 않으며 섬세하고 우아한 특징이 있다.

'옷의 스커트가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으며, 스커트로 몸을 감싸 일종의 흐르는 듯한 장식이 된다'는 특징을 통해 스커트와 잘록한 허리의 관계를 엿볼 수 있다. : 남성, 여성 허리를 잘록하게 잡아 볼륨감 있는 로브를 더욱 역동적으로 연출해보세요. 이 모양은 사료에 기록되어 있으며 춘추시대 초(楚) 영왕이 허리를 가늘게 하려는 욕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묵자·건애중': "과거 초영왕은 학문을 잘하고 허리가 가늘어서 영왕의 신하들이 모두 한 끼를 축제로 삼았다. 함께 쉬다가 그들을 이끌고 성벽을 지탱하고 나서 매년 비교될 것이다. 조(趙)는 거무스름한 색을 띠고 있다." 일반적인 의미는 옛날에 초(楚)왕이 허리가 가는 선비를 좋아했다는 뜻이다. 그래서 궁정의 신하들은 은총을 받을까 봐 감히 더 먹을 수가 없었으며, 먼저 숨을 참고, 허리띠를 졸라매고 벽에 기대어 서야 했습니다. 2년차가 되면 법정에 있는 모든 공무원과 군 관계자의 얼굴이 검은색과 노란색으로 변하게 된다. 이를 통해 연예인 효과와 대중의 군중심리가 시대의 복식 스타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선기차

사실 직선기차는 일찌감치 서한시대부터 등장했지만 예복으로는 쓸 수 없다. 그 이유는 고대 바지에는 가랑이가 없었고, 바지 다리 두 개가 무릎까지 끌어올려 벨트로 허리에 묶었기 때문입니다. 가랑이가 없는 바지는 겉옷으로 덮지 않으면 바지가 노출되어 당시에는 무례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안감이 곡선 처리된 어두운 색상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의복이 점점 완성되면서 바지의 형태도 개선되면서 가랑이팬츠가 등장하게 되었다. 속옷의 발달로 인해 곡선 스커트와 깊은 스커트가 불필요해졌습니다. 또한 곡선 스커트를 만드는 데에는 직선 스커트를 만드는 것보다 40% 더 많은 원단이 필요하므로 동한 이후에는 직선 스커트가 대중화되었습니다. 깊은 옷을 교체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이 인체에 봉사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나라' 복식의 심오함은 우리가 전통복식의 의미를 깊이 파고들어 그 안에 담긴 복식문화를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늘 깊이 연구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현대의 디자인에 전통의 본질을 더하고, 무작정 모방을 피하고,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해야만 현대의상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는 인터넷 검색과 '중외 복식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