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한의학 문화를 올바르게 보는 방법

중국 한의학 문화를 올바르게 보는 방법

한약은 자연 환경의 변천과 역사 사회의 변천을 거쳐 시종 우리 국민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의사는 노동인민이 오랫동안 각종 질병과 투쟁한 경험 총결산과 지혜의 결정체이다. 목숨을 구하고 부상을 돕는 것은' 실천-인식-실천-인식' 의 역사 유물주의와' 의사의 인심',' 견지' 의 정신이다. 오늘날 중국과 세계의 의료 위생 체계에서도 한약은 여전히 보편적인 효율성과 우수한 반복성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의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5000 년 연속 역사를 가진 의학으로, 서양 의학과는 별개이다. 그것이 지금까지 존재한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중국 문화에 뿌리를 내리고, 쉽게 생각하는 것을 기본 모델로 하는' 코끼리' 사고 모델을 관통하기 때문이다. "코끼리" 를 기본 차원의 사고를 이해하는 것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사물의 본질을 인식하는 것을 강조한다. 세계의 복잡성과 무작위성으로 인해 이런 사고는 경험의 총화, 귀납, 연역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추상적이다. 중국의 전통적인' 천인의 조화' 관은 세상 만물이 모두 자연환경에서 태어나 모두 자연환경의 영향을 받고, 각종 생물이 모두 그것과 관련되어 있으며, 인간과 자연도 조화롭고 통일된 전체라고 생각한다. 한의사는 신체의 일반적인 상황을 관찰하고, 질병 자체를 고립적으로 대하며,' 천인조화' 의 전반적인 관념과 변증론의 지도 아래 동적으로 질병의 법칙을 찾아 증상에 약을 투여한다. 2003 년에 사스 전염병이 전 세계를 휩쓸었고, 서방 과학자들은' 관상바이러스' 를 죽이는 특효약 및 백신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의사는 병의 원인을 찾아내거나 찾아내려 하지 않고 시간, 기후, 발병 요인의 속성, 개인차이, 증후군 표현 등에 따라 시간, 장소, 사람의 거시현상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광저우 중약대 제 1 부속 병원은 60 건의 SARS 환자를 치료했다. 사망도 없고, 전원도 없고, 의료진에 감염된 적도 없고, 세 가지' 영' 의 기적을 이루었다. 광저우 호흡병 연구소는 80 여 건을 치료했는데, 그 중 7 1 예는 한의학 개입치료를 받았지만 사망은 1 예에 불과했다. 16 건이 베이징 중일우호병원 순중약 치료로 사망 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 그리고 한약의 개입치료를 받고 호르몬을 적게 쓰는 SARS 환자는 모두 대퇴골 괴사, 폐 섬유화 등 후유증이 발생하지 않았다. 사실은 한의사가 사스를 예방하는 효과가 서양 의학보다 낫다는 것을 증명했는데, 이것은 정론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한의학 발전의 형세와 주류는 좋지만, 잠재적 위기도 있다. 그중에는 한의학 분야 자체의 문제도 있고, 한의학 분야 밖의 의문도 있다. 주요 논쟁은' 한의사가 과학인지',' 한의사가 진찰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 한의사의 부작용'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한약에 관심을 갖고 사랑하는 사람이든, 한의사에 저항하는 사람이든, 모두 매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초점을 둘러싸고 많은 문장 을 했다. 나는 그들의 관점에 대해 논평하고 싶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