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대 도자기와 현대 도자기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고대 도자기와 현대 도자기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첫 번째는 재료의 순도 차이다. 고대 도자기는 원료선광과 정제 기술과 설비의 제한을 받았다. 타이어와 유약에는 산화마그네슘, 산화 칼슘, 산화철 등과 같은 대량의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불순물 원소가 10 이상이기 때문에 도자기의 색채 단색성이 좋지 않아 모두 과도색이며 화려한 단색은 없습니다. 레시피가 같은 도자기라도 같은 가마에서 구워도 색깔마다 다르다. 현대 일용 도자기 유약은 순도가 매우 높아서 품질이 좋지 않은 원료라도 불순물 함량이 고대 도자기보다 훨씬 낮다. 현대 도자기의 태색은 순백색이고 유약색은 무색 투명이다.
둘째, 재료의 입도 차이. 고대 도자기 원료의 분쇄, 연삭, 필터링 기술 및 설비가 낙후된 것은 모두 수공이나 간단한 기계 조작이다. 세라믹 원료의 입도는 대략 몇 미크론에서 수백 미크론에 달하며, 사이즈는 3 급 이상이다. 입도가 고르지 않아 고대 도자기의 타이어는 얇게 만들 수 없고, 벽 두께는 균일할 수 없고, 표면이 고르지 않고, 등골이 곧지 않고, 유약 두께가 고르지 않고, 노태가 거칠고 밀도가 높지 않다. 스크래치 작업이 아무리 섬세하고, 기술이 얼마나 뛰어나든, 트레드가 얼마나 평평하게 긁히든, 타이어 재료의 입도가 고르지 않으면 소결 시 국부적으로 융기되거나 무너질 수 있으며, 유약이 고르지 않고 두께가 고르지 않은 것은 불가피하다. 현대 도자기 원료의 입도는 같은 양급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최악의 원료 입도 차이가 두 양급에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현대 도자기의 기상과 유리상의 비율은 매우 낮고, 가늘고 촘촘하며, 소결 변형은 작고, 두께는 균일하며, 표면은 표준 기하학적 라디안이나 거울이며, 유약의 습윤성은 매우 좋고, 얇고 균일하며, 균열이나 이슬점이 없고, 유약 결합이 견고하다.
세 번째는 안료의 차이다. 고대 도자기용 물감은 모두 천연 광물로 순도가 낮고 입도가 굵으며, 색상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다. 유약 컬러 에지 발산 (버), 입체감; 유약은 유약이 두꺼워 가는 획을 묘사하기 어렵고, 커버성이 나쁘고, 투명도가 나쁘며, 색상 전환이 복잡하며, 부위마다 물감 색상의 차이가 크다. 현대 안료는 모두 화공 상품으로, 단색성이 좋고, 커버성이 강하며, 투명감이 없고, 색채가 선명하고, 경계가 선명하며, 가는 획은 침염전이 없고, 물감층이 얇으며, 입체감이 없다. 화학 물감에 섞여 있어도 이런 특징들을 감출 수 없다.
네 번째는 소결 결함의 차이입니다. 유약 재료의 성분, 입도, 불순물의 차이, 난로 내 온도 분포의 차이로 인해 고대 도자기에는 기본적으로 태열, 유약 균열, 기포, 유약 벗겨짐, 우연한 착색, 표면이 고르지 않고 유약 두께, 유약 더미 등의 결함이 있었으며, 소수의 품종의 고대 도자기만 거품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었다. 현대 도자기는 이러한 결함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며 인공 제조를 통해 쉽게 식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