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 팬 산업 분석 보고서
중국 전통 팬 산업 분석 보고서
문맥에서 기악의 문화적 신분을 살피다.
역사적 메아리 위치란 역사적 맥락으로 돌아가 문제를 관찰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역사적 맥락은 역사상 각 조대의 정치, 역사, 문화적 배경을 가리킨다. 역대 법규제도와 이런 제도 하의 문화 형태를 직접 가리킨다. 이 독특한 연구 시각은 적어도 역사, 고고학, 철학, 경제학, 사회학, 지리학, 민족학, 인류학 등의 학과를 포함하기 때문에 이 점만으로는 뒷걸음질 치게 된다.
악기 역사에 대한 우리의 과거 연구는 종종 악기의 형태와 현재의 기능 사용에만 초점을 맞추고, 존재의 역사, 사회, 문화적 맥락에 거의 넣지 않기 때문에, 결론은 종종 일방적이고 심지어 편협한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소위' 악기' 는 역사의 원천으로 음악을 연주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사회적 기능과 지위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조대의 규칙과 예악 문화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면 이런 악기에 대한 연구는 피상적일 수밖에 없다. 주공예악, 석지악 확정, 2 주 동안 국가예악제도의 대표로서 예기, 제사기, 중장기, 악기 4 대 기능을 행사한다. 유감스럽게도, 대부분의 학자들의 과거 연구는 종종 처음 세 가지 기능을 간과하고 있으며, 선진석악의 역사 문화 신분에 대한 이해도 편파적일 수밖에 없다.
선생에게 선진의' 석악' 흥망에 대한 현대 해석은 먼저 역사적 맥락을 설명하고, 2 주간의 예악 제도의 실질을 깊이 드러낸 후 일관적인' 예붕악악' 이 석악' 단층' 을 초래한다는 논단을 부정했다. 그는' 예붕악악' 이 석두 즐거움을 망치는 것이 아니라 더 휘황찬란한 단계로 밀어냈다고 지적했다. 주대의 음악 매달림 제도는 악기의 방향 (궁, 헌, 판관, 전문) 만 규정하고 악기의 수는 규정하지 않기 때문에,' 예붕악악' 은 진사의 음악 수가 내부적으로 팽창하게 된다 (최초 2 건에서 4, 8, 16 으로 증가). 동주 말년에 대량의 제후국이 일어섰고, 석지악은 계급지위의 상징으로 널리 사용되었고, 전시장도 궁정에 국한되지 않고 절, 청당 등으로 확장되었다. 물론, 연주하는 음악은 예악의 범주를 초월한 지 오래다. 이렇게' 예붕악악' 이라는 큰 맥락에서 예의와 풍습의 이중적인 작용으로' 석두기' 의 음악을 주도하고 다른 악기와 함께 사용되는 밴드 형식이 다채롭다. 하지만 자신의 한계와 중화무기 기능의 점진적인 상실로' 석두기' 음악이 쇠퇴한 근본 원인이다.
그러나' 낙천주의례' 및 관련 과제에 대한 연구가 깊어지면서 최근 수십 년간 대량의 석제 악기에 대한 발굴을 바탕으로 자신의 초기 관점을 수정하였다. 항목 선생은' 예속 결합-증후을묘례제 결합 문제 검토' 라는 글에서 서주 말기 현악의 내확장이' 예붕악' 의 산물이 아니라' 주례' 에 부합하는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음악 매달려있는 제도 (방위만 규정하고 수량은 정하지 않음) 는 후세 음악' 합례' 의 확장을 위한 공간을 미리 설정하였다. 음악 매달림의 용도는 끊임없이 확대되고, 의식, 다례, 심지어 예속까지 함께 사용한다. 점점 더 많은 음악을 사용하면 음악 매달림의 내부 확장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증후을의 음악 매달림은 합례제도의 산물이다.
또한, "음악가와 드럼" (⑨) 의 기사는 드럼과 음악 시스템의 관계, 드럼의 내면화, 민속 음악 문화에 대한 드럼의 영향을 분석합니다. 음악 시스템과 드럼의 발전은 상호 의존적이며 드럼은 중국 전통 음악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일종의 음악입니다. 그리고' 활성화석 사고' 와' Xi 안 드럼 연구 분야 확대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에서? 로라? 시리즈? 두 논문에서 그는 구금, 푸젠남음, Xi 안고악, 오대산 불교음악 등 몇 가지' 활화석석' 의 역사적 운명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음악 품종과 국가제도의 연계작용을 고찰했다. 대부분의 음악 품종 (예: 음악 품종, 곡조, 희곡) 은 실제로 국가 예악제도 (예: 역사궁실) 라고 생각한다 사회의 변천에 따라 바로 이 몇 가지 음악의 복합물로 중국 음악과의 혈맥을 담고 있다. 깊고 세밀한 분석 연구만이 중국 전통 음악 문화의 특징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의 과거 연구는 종종 각종 음악의 개성과 차이에만 초점을 맞추고, 통일된 민족 예악 제도 하에서 드러난 정체성과 일관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가 부족한 것은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통시적 관점에서 우리의 전통 음악 문화를 인식하는 것이다.
모든 문화 사건 뒤에는 특정한 문화 토양이 있다. 연구 대상의 표상을 일관되게 주시하고 문화 토양과 역사적 맥락을 소홀히 한다면 객관적이고 전면적인 인식을 얻을 수 없다. 이것은 중요한 화제를 불러일으킨다: 음악사를 어떻게 쓰는가? 음악 역사의 장하 중 각종 사례와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요컨대, 수천 년 동안 묻혀 있던 음악들은 그 해의 역사적 맥락으로 돌아가 그 해의 문화토양 (국가제도, 문화배경, 지리환경, 민풍민속 등) 에 다시 심어야 한다. ), 역사의 가지와 잎을 생동감 있게 하고, 가능한 역사의 실제 모습에 근접하게 한다. 역사적 메아리 위치' 의 시각으로 의식, 음악, 악기 간의 복잡하고 미묘한 문화관계를 살펴봐야 전통 악기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점점 더 현실화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고대" 와 "라이브" 의 결합: 양방향 조사 모드에서
연결 악기 문화 연구의 맥락
이런 연구 시각은 악기 연구의 양방향 사고, 즉 고대 악기의 역원, 당대 악기의 역원, 고금의 악기 문화의 기원과 발전, 객관적이고 엄밀한 고증으로 고대 악기 문화의 현재 변천을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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