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심리학의 기본 사상은 무엇입니까?
심리학의 기본 사상은 무엇입니까?
도교의 학문은 불교의 도학과 반대되는 마음으로 전해진다. 열심히 공부하고, 한당 훈고, 어장학과 대립하다. 심치심을 논하는 것은 이학의 쿵푸론이다.
양명학이 일어나기 전에' 설신' 은 주로 이학, 특히 주성학파의 학술 전통을 가리키며, 간혹 육구연학파의 학술을 가리킨다.
학파의 전명으로,' 설신' 은 명나라 가정년, 만년 동안 점차 형성된 양명학을 가리킨다.
양명심학의 학계는 왕루에 대해서도 언급했고, 왕루는 청초부터 심리학자라고 불린 것 같다.
근대 이래 주성과 왕루는 객관적 유심주의와 주관적 유심주의에 의해 분할되었고,' 설신' 도 점차 도교의 전승에 중점을 둔 도교 용어에서 본체론 용어로 바뀌었다.
왕양명심학
철학적 차원에서 양명심학의 특징은 우선 마음을 근본으로 하거나 마음을 몸으로 표현한 것이다.
여기서 마음을 몸으로 하는 것은 인간의 의식 (마음) 으로 외부 세계나 물질 세계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 세계의 구체적인 존재 의미는 사람 (인심 포함) 이 제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세계의 존재는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지만, 그 의미는 사람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왕양명은 일찍이 그의 학생들과 상술한 사상을 토론한 적이 있는데,' 산화' 를 예로 들었다. 깊은 산에는 꽃이 피고 꽃이 떨어진다. 이곳의 꽃이 피는 것은 사람의 내면에 의존하지 않고, 꽃이 함축하는 심미적 의미로, 그 밝은 특성으로 사람에 비해 나타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사람 밖에서는 이런 심미적 의의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산의 꽃뿐만 아니라 사회 분야의 물건도 있다. 사회는 인위적인 것이고, 사람은 먼저 살아있는 유기체이다. 자연관 (윤리나 정치의식 부족) 에서 인간은 그에 따라 자연적 의미의 유기체로 나타난다.
왕양명의 이해에 따르면 한 사람이 형제를 공경하는 의식을 형성하지 않는다면' 형제' 와' 부모' 는 그에게는 생물학적 존재일 뿐 윤리적 대상이 아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윤리의식을 가지고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를 존중하는 도덕적' 마음' 을 형성한 경우에만 관련 대상이 윤리적 의미를 드러낼 수 있다.
왕양명은 일찍이 심외무물 이론을 제시했다. 이 관념도 만물의 존재를 부인하지 않고, 세계의 의의가 사람에 의해 드러난다는 것을 강조한다. 널리 퍼져나가고, 사람과 사람의 의식 외에, 세상의 의미는 숨기고 분명하지 않고, 사람에게 의미 있는 세계는 사람과 관련이 있고, 의식의 빛에 비춰지는 세상이다.
심신을 강조하는 이면에는 세계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왕양명 () 은 마음 () 을 몸으로 하여 심물관계에 대한 정의를 하는데, 물론 어떤 사각적인 경향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 내면의 취지는 현실 대상을 해소하거나 인심을 가지고 외부 세계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세계의 상대적 의의를 강조하는 것이다.
위의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밝은 디지털 신문-심리학의 관점에서 인간의 운명의 동형 이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