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전 무용의 역사적 연원
고전 무용의 역사적 연원
중국 고전 무용은 역사가 유구하다. 그것의 기원은 고대 중국 궁중 무용이나 더 먼 시대의 민간 무용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주조부터 한진당의 궁정에는 전문 악무 기구를 설립하고, 전문 악무원을 집중적으로 양성하고, 민간에서 유행하는 오락춤, 종교무용, 외국무용을 정리, 연구, 가공 및 발전시켜 궁중 무용을 형성했다. 그 중에서도 주대의 6 조 춤 (운문, 선지, 대, 대하, 다보, 대무 6 종 악무 포함), 당대의 9 보악, 10 보악, 좌보가희, 악보가희, 중국 궁중춤은 역대 통치자들이 스스로 즐기고 노래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궁중 춤은 통치자의 심미적 재미를 가지고 창작되었기 때문에 일부 작품은 필연적으로 풍격의 매력과 내용의 소극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예술가들이 중국 민간 무용을 바탕으로 창작한 것이기 때문에 중국 전통 예술에는 정교한 것이 적지 않다. 송원 이후 전란이 잦아 문화가 파괴되고 무용의 발전도 영향을 받았다. 한당 시대의 많은 유명한 춤이 모두 실전되었다. 전통 무용을 바탕으로 형성된 송대 춤은 전통 희곡의 형성과 발전에 따라 점차 가무 예술을 대체했다. 원대에 이르러 궁중악무와 민간 가무, 심지어' 백극',' 코믹극',' 각극' 의 결합으로 점차 중국 전통 희곡의 예술 형식을 형성하였다. 중국 전통 희곡 예술은 노래, 읽기, 만들기, 연기의 결합을 요구한다. 춤, 음악, 미술, 곡예, 문학, 영어 말하기 등 다양한 요소를 갖추고 있어 종합적인 예술 형식이다. 희곡 무용은 중국 전통 무용의 정수를 포함하고 있다. 인물 줄거리의 필요에 따라 생활 동작을 흡수하고 개조하여 춤의 표현력을 강화하고 풍부하게 한다. 원명청 이후 사회 갈등은 비교적 복잡하고 복잡한 사회생활은 많은 소재를 제공하여 춤을 한층 발전시켰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1950 년대 초 민족 무용예술을 발전시키고 혁신하기 위해 무용수들은 풍부한 중국 희곡 공연에서 무용 소재를 추출하여 중국 무술을 연구, 정리 및 정제하고 발레 훈련 방법을 참고하여 중국 고전 무용 교재를 건립하였다. 연화등',' 칼회',' 춘강화월야' 등 중국 클래식 댄스 스타일의 무용극과 춤을 동시에 편성하고 연출했다. 1980 년대 개혁개방에 따라 중국 고전 무용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외관에서 내포까지 새로운 공간으로 확장되기 시작했다. 한편 무용수는 중국 전통 희곡 무용에 대한 학습을 돌파하고 고대 동굴 벽화와 각종 출토 문화재 중 무용 이미지에 대한 자료를 섭렵하여' 실크로드 비',' 편종악무',' 모조당악무',' 예기' 등 독특한 클래식 무용과 고전 무용극을 정리하고 창작했다. 이 복고적인 음악과 춤은 그들의 관대함, 엄밀함, 명료함,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한다. 한편 무용교육자 당만성 이정의가 중국 고전 무용신운 이론에 대한 혁신, 창조, 실천이다. 당만성 교수는 "신운은 전통 희곡에서 벗어나는 상업과 일로에서 출발하여 서예, 무술을 포함한 중국의 대문화 전통에서 그' 모양, 신, 힘, 법, 신, 의미' 의 심미 법칙을 발굴하고 그 요소를 정련하여 고전 무용의 노선과 법칙, 그리고 양강, 음유, 그리고 그들은 과거 고전 무용의 동작 법칙을 허리 중심으로 원주 운동을 하는 몇 가지 기본 동작으로 요약하여 중국 고전 무용의 동작 공간을 크게 넓혔다. 이 실천에서' 황하',' 강',' 목란',' 양주' 등과 같은 훌륭한 무용작품들이 많이 생겨났다. 황하에서 중국 전통 희곡 춤에서 탈태한 중국 고전 무용은 중국 전통 희곡의 한계를 돌파하여 더 이상 중국 전통 희곡의 복제판이 아니다. 대신, 그것은 위대한 신체 운동으로 사상과 열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바디 랭귀지로 바뀌었다. " 따라서 중국 고전 무용은 외관뿐만 아니라 내면의 매력에서도 중국 전통 문예정신과 일치하는 것을 찾아 중국 고전 무용을 섬세하고 둥글고 강건하게 만들었다. 황허' 의 성공은 중국 고전 무용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