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제국의 권력이 군까지 미치지 못하던' 고대 농촌 사회의 통치가 왜 그렇게 열악했습니까?
'제국의 권력이 군까지 미치지 못하던' 고대 농촌 사회의 통치가 왜 그렇게 열악했습니까?
“황제의 힘은 현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은 고대 중국 농촌 사회 통치의 기본 규칙입니다. 오랜 역사 속에서 고대 중국은 점차 농촌 풀뿌리 조직을 핵심으로 하고 간접적인 국가 통제와 농촌 사회 자치를 결합한 거버넌스 시스템을 형성해 왔으며 일반적으로 '농촌 수이 제도'에서 '농촌 관료 제도'로 바뀌었습니다. 시스템"을 "전문 시스템"으로. "노예 시스템"의 역사적 변화.
진나라 이전 시대의 농촌 수나라 제도. 서주(周周) 시대에는 '국가'와 '시골'을 6개 향과 6개 수사로 나누는 상수 제도를 실시했다. 향은 황제, 왕자, 학자 관료, 산업 및 상업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입니다. 향 아래에는 5호에서 1호까지의 단위로 사용됩니다. 5. 비창, 지안구, 당장, 수이는 농민 거주지역으로 이웃, 리, 잔, 비, 현, 수이 등으로 나누어진다. 의사로서. 향수제도는 행정조직과 군사조직이 결합된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군사, 교육, 감시 등의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상수제도를 따르되 변화도 있었다. 현은 향으로 나뉘고 농촌은 리로 나누어진다. 향 제도는 향장이나 비서가 통제하는 풀뿌리 행정 조직이 되었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의 대소동으로 인해 향제도는 진정한 의미의 지방행정제도라 할 수 없고 오히려 군사조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진·한시대의 농촌관제. 진나라가 건국된 후 권위주의적인 중앙집권제가 시행되어 나라가 36개 현으로 나뉘었고, 현 아래에는 향(鄕), 정(鄕), 리(靈), 기타 향(鄕) 조직이 있었다. 10리에는 정자 1명이 있고, 향에는 4개의 직위가 있는데, 유지(吉治), 체푸(趙富), 유유(宇吉) 세 사람은 교육을 담당하고, 구두쇠는 소송을 심리하고 세금을 징수한다. , Youyou는 공공 보안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도둑을 금지합니다. 한나라에서는 진나라의 향, 정, 리를 바탕으로 리 아래의 조직을 더욱 정교화하여 시우제도를 확립하였다. 리 위의 조직은 여전히 진(秦) 제도를 따르며, 유지(優治), 시푸(十富), 유유(宇九) 등 관직의 소속이 차별화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현정부가 임명한다. 그 중 '세 장로'는 지위가 높지만 행정권도 없고 급여도 없다.
수당 이후의 서비스 체계. 수당시대에는 향제도에 큰 변화가 일어나 '향'의 기능이 더욱 약화되고, '리' 이하의 농촌 사회관리 기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향'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왕권은 군 행정에 국한되었다." 수(隋) 문제(文皇) 치하에는 2급 향 제도를 실시했는데, 향 이하로는 5가를 담보로 하고, 5가를 담보로 삼고, 4견을 씨족으로 삼았다. 파티) 가구 등록을 확인하고 세금과 서비스를 징수합니다. 당나라는 기본적으로 수나라의 제도를 따랐다. 이정은 '호적에 따라, 뽕나무 심기를 가르치고, 불이행을 조사하고, 세금과 노역을 촉구하는' 등의 실질적인 업무를 담당했다. 향'이 단순화되기 시작했고, 대부분의 관료들은 6급 이하가 아니었습니다. 실제 명예 관직은 지역의 부유한 사람인 바이딩(Bai Ding)이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송나라 초기에는 당나라의 풀뿌리 통치 체제를 기본적으로 따랐으며, 이정과 가장은 모두 하인으로 일했다. 송심종 시대 왕안석의 개혁에서 채용제도와 보가제도는 농촌 거버넌스의 서비스 속성을 더욱 강화했다.
고대 중국의 농촌 거버넌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전통적인 사회 풀뿌리 거버넌스 모델의 변화는 근본적인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농촌 수위 제도의 시행은 하(夏), 상(商), 주(周)나라 노예 보유 국가의 국유 토지 생산 방식의 요구를 충족시켰습니다. 농촌 공식 제도는 바로 조선 초기의 취약한 경제 기반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였습니다. 그러나 “당중(中唐) 이후 토지평등제도가 폐지되고 양세법이 시행되면서 지주계급의 내부 구성이 바뀌었고, 본래 농촌제도가 바뀌었다. 시행된 타운십 공식 시스템이 서비스 시스템으로 전환되기 시작했습니다." 둘째, 전통 농촌사회에서 풀뿌리 거버넌스 조직과 그들의 지위 설정은 공식적이거나 반공식적이지만, 정치 국가의 권력 촉수는 농촌 사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리가와 다른 조직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대부분은 농촌의 유능한 사람들, 큰 경제적 인물, 그리고 매우 존경받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지역 출신이며 농촌에서의 사회적 역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허가가 아닌 국가의 인정". . 셋째, 전통 농촌 사회의 풀뿌리 거버넌스 모델은 국가 권력, 씨족 권력, 기반 사회의 자율성 사이의 균형과 게임을 반영합니다. 농촌사회에 대한 국가의 통제 역시 간접적이다. 농촌사회의 권위를 이용해 농촌사회자원의 추출, 사회관리, 문화통제를 달성한다. 이러한 의존 관계에서 국가는 농촌 사회에 대한 효과적인 통치를 달성했으며 동시에 농촌 사회도 어느 정도 자율성을 획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