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공자는 중국 전통 문화의 주요 토대입니까?

공자는 중국 전통 문화의 주요 토대입니까?

공자는 평생 정치에 열중하고 있지만, 그의 주된 업적은 교육 방면에 있다. 춘추 이전에 나는 공식적으로 책을 읽었고, 문화 지식은 귀족 전임 인원에 의해 독점되었다. 공자가 사강학을 발동하여 사회 모집에 광범위하게 직면하고 문화지식을 전수하고 정치상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깊은 영향을 가진 교육자이다. 사서에 따르면 공자에는 제자가 3000 명 있는데 그 중 72 명이 육예에 정통하다. 공자가 죽은 후, "70 제자가 제후를 유람하고, 장유는 선부향청, 유아는 사대부의 친구" 로, 정치적으로 귀족 독점 제도를 깨고, 전제군주의 자유임면포의향청 관료제를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학술적으로 고전문학을 전파하고 백가쟁명을 위해 전통적인 사상 자료를 준비한 것은 공자가 중국 역사 발전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이다.

공자는 인간성을 교육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교학 무산계급' 을 제시했고, 진보하고 겸허하게 공부하면, 그는 차별없이 받아들였다. 공자는 학생들을 교육하고, 덕성과 실천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었다. 그는 문답의 방법으로 학생들의 점진적이고 자동적인 학습을 계발하고 유도하는 데 능하다. 그 자신은 평생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견지했다. 평생의 교학 실천은 공자가 풍부한 경험을 쌓게 하고, 일부 과학적 교육 방법을 제련하였다.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면, "아는 사람은 좋은 사람만큼 좋지 않고, 좋은 사람은 악자보다 못하다" 며,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두 방면의 학습을 제창하고, "현사치, 보이지 않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고 제창했다. 자포자기의 학습 태도에 반대하고, 젊은이들이 끊임없이 발전하도록 격려하고, 선배를 따라잡고,' 자신의 책임을 다하라' 고 독려한다. 그러나 우선 서둘러 공부해야 한다. "배우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낫다.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학생들에게 학습에서 일거수일투족을 들고 혁신을 개척하도록 요구하다.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겸손한 태도가 있어야 한다.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 되고, 아는 것도 하는 것이다." 잘못을 끊임없이 시정하는 것에 주의해라. "과유불급, 시정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치지 않으면 지나간다." 공자는 그의 학생들을 잘 알고 있으며, 종종 그들의 특징에 따라 같은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르거나 반대의 답을 제시한다. 그는 근면하고 학문적이고 사상이 있는 학생들을 공개적으로 칭찬했다. 학생이 자신의 결점을 지적하는 것에 대해서도 그는 면전에서 바로잡을 수 있다. 공자교학에서 유지되는 활발한 자유토론의 분위기는 많은 인재를 양성하는 관건이다. 그러나 공자도 "태어날 때부터 아는 자, 세상도" 라고 제안했다. 배워서 아는 사람, 둘째; 어려움에서 배우고, 둘째; 만약 네가 갇혀서 배우지 않는다면, 인민은 다음이다. " "윗층의 지혜와 아랫층의 어리석음만이 움직이지 않는다. "그는 노동인민을 차별하고, 그들을 교육할 수 없는 어리석은 사람으로 여기고, 귀족 사대부의 계급 편견을 표현하고, 자신의 교육 사상과 교육 활동을 의심하고 부정했다.

공자는 비교적 완전한 사상 체계를 창설했다. 그는 비록 전통적인 천명관을 가지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사회 진보에 유리하기 때문에 전국시대에 진일보 발전하여 선진시대의 주도학파 중 하나가 되었다.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전에 공자와 유가는 선진제자백가 중 한 학파에 불과했다. 한나라 이후 봉건중앙집권국가의 건립을 만족시키기 위해 봉건통치자들은 봉건사회와 일정한 보수 성향을 모두 갖춘 사상이 필요했기 때문에 공자의 사상이 중시되었다. 한무제는 동중서 () 의' 백가 () 를 파면하고 유술 ()' 을 독존한다는 주장을 채택했고, 공자는 중국 역사상 가장 높은 지위를 정식으로 확립하였다.

공자의 사상은 중국 철학의 발전과 중국 봉건 시대의 문학, 예술, 교육, 역사, 정치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어떤 의미에서 공자는 중국 전통문화의 걸출한 대표이다. 그러나 기나긴 봉건 사회에서 통치계급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공자 사상의 보수적인 측면을 일방적으로 발전시켜 사람들의 사상을 묶는 밧줄로 만들었다. 오사운동은' 공가점 타도' 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진독수, 이대대, 노신 등은 봉건전제제도를 비판하면서 공자사상의 보수성을 날카롭게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