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 에티켓 개발의 4 단계에 대한 간략한 설명
중국 전통 에티켓 개발의 4 단계에 대한 간략한 설명
1. 예의의 기원 시기: 하조 이전 (기원전 21 세기 전) < P > 고대 예의의 수태 시기-요순시대. 고대 요순시대에는 이미 성문의 예절제도, 즉' 오례' 가 있었다. 제사는 길례, 관혼일은 가례였다. 손님의 일은 빈례이다. 군사 일은 군례이고, 장례는 흉례이다.
2. 예절의 형성 시기: 하, 상, 서주 3 대 (기원전 21 세기 ~ 771 년) < P > 고대 예절의 형성 시기-요순시대에 제정된 예의는 여름, 상, 주 세 시대 1 여년의 총결산을 거쳐 보급되었다 저우 왕조 는 또한 법원 에 의식 공식 을 설정, 세계 에티켓 을 담당 하고, 에티켓 이 완성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시기에 예의는 계급이라는 낙인이 찍혔다. 자신의 통치지위를 지키기 위해 노예주들은 원시적인 종교 예절을 노예 사회 정치의 요구에 부합하는' 예제' 로 발전시키기 시작했고 예절을 제도화하여 전례제도와 형법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 P > 상조: 갑골문에' 의식' 이 나타나 예의전적이 있어 사람들의 행동을 명확하게 규제하기 시작했다. < P > 주나라 때' 주례',' 의례',' 예기' 를 제정해 귀천, 존비, 순역, 현우 등 인간관계 규범을 구분하기 시작했다. < P > 예의는 국가를 다스리고 가정생활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인 규범을 실시하여 고대의 정식 예절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3. 예의의 변혁기: 춘추전국시대 (기원전 771 ~ 221 년) < P > 고대 예의의 변혁기-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쟁명, 예의도 분화됐다. 예의제도가 국례가 되고, 민중이 교제하는 예절이 점차 가례가 되었다. < P >' 관목축업' 에는' 큰절' 과' 소례' 라는 말이 있다 < P > 가 비교적 영향력 있는 것은 < P > 유가: 공자, 맹자 위주의 유교 학자들이 기원, 본질, 기능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처음으로 이론적으로 사회 계급 질서 구분과 그 의미를 전면적으로 심도 있게 논술했다. < P > 도가: 자연 무위 숭상, 모든 예절 폐지 주장 < P > 법가: 강권 정치를 추앙하고 법대례 < P > 묵가: 평등, 박애, 이타, 의대례 < P > 의례제 형성, 후세치국안방 사람들의 인격을 키우는 것은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했다.
4. 강화시기: 진한부터 청말 (기원전 221 ~ 기원 1911 년) < P > 고대 예절의 강화시기-진한부터 청말까지 봉건사회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역대 통치자들이 예의를 중시하고 진한 이후 역대 통치가 모두 추앙되었다고 할 수 있다 < P > 진나라: 유가학설을 주도하는 봉건예교 < P > 한무제 시절,' 백가폐위, 독존유술' 의 치국전략이 확정된 후 예의는 사회도덕, 행동기준, 정신지주로서 그 중요성이 전례 없는 높이로 높아졌다. < P > 송조:' 삼강오상',' 삼종사덕' 명청: 가정예제 보완 < P > 이 단계에서 통치자는 자신의 통치요구에 따라 훈련 주례를 기초로 예제를 끊임없이 수정, 보충, 보완한다. 사람들이 "의식" 을 기준으로 삼게 하고, 넘을 수 없게 하다. 이런' 예의치국' 은 당시 사회질서를 안정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