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철학사의 기본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 철학사의 기본 특징은 무엇입니까?
우선, 고대 그리스와 로마 노예제도의 전형이 철학의 전형성을 결정한 것처럼, 유럽 자본주의 제도의 전형이 자산계급 철학의 전형성을 결정짓는 것처럼, 중국 봉건 제도의 전형이 중국 봉건 사회 철학의 전형성을 결정한다. 이런 전형성은 중국 철학과 정치 윤리 사상의 밀접한 결합이다. 중국의 철학자들은 항상 인간의 내면세계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을 가장 높은 목표로 치국의 길을 추구하고 성현인의 수양을 추구해 왔다. 이로 인해 중국의 철학은 반드시 정치 윤리와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봉건주의는 중국 철학의 가장 오래된 역사이다. 춘추전국 양한 위진 남북조 () 와 당송 () 원 명청 () 이 2 천여 년 동안 지속되었기 때문에 중국 사회사상의 발생과 발전은 기나긴 봉건 사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둘째, 중국 철학은 노예 사회에서 탄생했다. 주요 발전 과정은 봉건 사회이고, 주요 유파는 유가이며, 이는 중국 철학사가 유교 사상을 위주로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진나라 시대에 중국 철학은 일찍이 제자백가쟁명의 장소였기 때문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종법 봉건 사회를 건립한 것은 공맹을 대표하는 유교 철학의 조각상으로 여겨진다. 봉건 종법 제도의 발전과 함께 유교 철학도 봉건종법 제도의 발전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개조하고 있다. 특히 동중슈의' 백가 파면, 독존유술' 과 주의' 대의' 를 두 차례 개조하여 중국 철학사에서 유교 사상의 중추적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셋째, 중국 봉건사회의 충분한 발전으로 소박한 유물주의와 변증법은 유심주의와 형이상학과의 투쟁에서 고대의 최고 수준에 도달하여 오랜 역사를 지닌 전통철학을 형성했다. 진나라 시대는 중국 철학사의 황금시대였다. 이 시기는 기본적으로 중국 철학의 발전과 진화의 큰 구도를 다졌다. 그 가장 큰 성과는 유, 도, 법삼대 사상문화사조의 출현이고, 유, 도는 중국 철학의 양대 주봉이다.
유가는 전통문화의 보존, 정리, 발양에 대해 교육의 입장에서 인성론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도가는 도가와 자연을 반성하는 높이에서 가장 높은 생활방식의 철학을 논증하여 중국 휴머니즘 철학의 두 가지 주요 봉우리가 되었다. 법가는 유도양가의 인성론과 모략사상을 융합하여 고도로 완전한 법가 철학 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세 가지 문화사조의 중점은 자연관이 아니라 사회관이다. 그들은 모두' 사람' 을 연구하는 것이다. 그들은 고립되고, 개인적이고, 외로운' 사람' 이 아니라, 한 무리의 사람들이나 한 무리의 사람들, 사회인, 인류 사회를 형성하여, 중국 전통철학의 독특함을 형성하였다. 인간관계에서 안정을 추구하고, 질서를 구하고, 조화를 추구하는 것을 유물주의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중국 고대 철학자들은 천인 관계, 천인 관계, 천인 관계에 대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논쟁과 탐구를 진행하며' 천인합',' 천인상분',' 인승천' 등의 관점을 제시했다. 사회의 조화, 균형, 건강한 발전을 위해 많은 철학자들이 인간관계를 조정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그들은 인간의 자아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특히 관심을 기울이고, 왕권이 신권보다 높고, 인륜이 귀신보다 높으며, 무신론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중국 철학사는 국내 백가쟁명 중 겸하여 저축해야 한다. 국제 문화 교류에서는 먼저 인도의 원시 불교 철학을 흡수하여 중국화한 다음 서구 기독교 철학과 다른 철학을 결합한다. 이것은 중국의 철학이 포용성과 융합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로 인해 중국 철학사는 중국 본토 사상문화의 결정체이자 중국과 외국의 사상문화 교류, 합류, 융합의 결정체인 심오하고 심오한 학문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중국 철학 각 유파의 전반적인 특징은' 사람' 을 중심으로 사회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두 전체론 ("조화"), 조화론 ("조화") 을 특징으로하는 변증 연구 방법을 주장하는데, 이것이 중국 철학의 독특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