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통신일 1]

[통신일 1]

(a) 루인, 1947 이 문지기 모형을 제시했다. 집단 전파는 일부 관인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집단 규범이나 관인의 가치 기준에 부합하는 정보만 전파 채널에 들어갈 수 있다.

(2) 화이트는 1950 에서 레빈이 제시한 문지기 모델을 대중전파 분야에 도입해 미국 한 지방 신문 편집자가 1 주일 이내에 받은 전보를 실제 선택한 전보와 비교해 가장 기본적인 문지기 모델을 제시했다. 공식은 입력 정보-출력 정보 = 문지기 필터링 정보입니다.

결함:

(1) 문지기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각종 교제의 필연성과 사회성을 소홀히 한다.

② 여러 문지기의 존재를 눈치 채지 못했다.

(3) 설명 기준이 없다.

④ 정보 흐름은 고려하지 않는다.

(C) McEnelly, 1957, White 의 단일 문지기 모델을 수정하고 발전시켜 정보와 청중 사이에 일련의 문지기가 있다고 생각한다. 문지기

결함: 모든 게이트 키퍼의 기능은 동등하게 취급되며, 1 차 및 2 차, 각 게이트 키퍼의 링크의 다른 중요성은 무시됩니다.

(D) 이중행동모델인 Bass 는 McEnelly 모델을 수정하고 발전시켜 관인의 직위가 1 차 및 2 차 일자리로 나뉘어 기자가 주요 위치에 있고, 신문 채집 가공이 주요 부분이라고 판단했다.

결함: 거시 사회 환경의 역할을 보지 못했습니다.

▲ 뉴미디어의 맥락에서 "게이트 키퍼 이론" 의 도전;

1. 기존 미디어의 관문인 역할이 약화되었습니다 (인터넷 중심, 발신자와 수신인의 경계가 모호하고 청중이 뉴스 소비자로부터 생산자와 판매자로 바뀜).

2. 검사의 타당성 감소 (인터넷 전파의 즉시성과 다양성이 미처 반응하지 못하게 함).

3. 권력은 분분하고 알고리즘은 올라간다 (개인 네티즌, 인터넷 편집자, 플랫폼 관리자, 미디어 외부 조직, 환경)

(언론과 환경의 외부 조직인' 게이트 키퍼' 는' 게이트 키퍼' 업무의' 전선' 은 아니지만, 결국 가장 강력한 게이트 키퍼로 각종 사회 전파 활동의 정상적인 진행을 보장할 수 있다. 법과 도덕의 최종선을 넘지 않는다.)

Brid, 1959, 미국 수십 개 신문에 대한 조사를 통해' 편집부의 사회구조', 편집부에 숨겨진 그물이 있다.

미디어 기관의 전파 의도가 순조롭게 시행되도록 보장하다. 그 이유는 사회가 질서를 유지하고 응집력을 강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시대의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는 이미 일종의 말패권이 되었으며, 말권을 가진 사람만이 통제할 수 있다.

대중전파 (맥과이어의 6 대 매체 시스템): 전체주의 이론, 자유주의 이론, 사회적 책임 이론, 당보 이론, 발전 전파 이론, 민주적 참여 이론.

1. 뉴스 전문주의

▲ 직업 이상과 도덕적 개념; 핵심은 객관성이다 &; 독립.

2. 뉴스 직업 윤리

▲ 언론인이 직업활동에서 지켜야 할 도덕기준과 규범; 협의적으로는 신문전문주의와 외부화된 신문자율체계를 가리킨다.

3. 미디어 자율 규제

▲ 뉴스 전문주의+뉴스 윤리

권력 임대료 추구 (Bourdieu): 뉴스 보도권 판매.

5. 미디어 신뢰성

▲ 언론의 권위성, 공신력, 영향력은 언론의 내면적 품질과 외적 이미지가 대중의 마음 속에 있는 지위이며, 대중의 인정, 신뢰, 심지어 칭찬을 받는가. 신뢰성과 전문 권위로 구성됩니다. 미디어의 무형 자산입니다. 미디어 청중의 친화력, 시장 경쟁력 및 사회적 영향력을 측정하는 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