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칠기의 실용성과 예술성을 토론하다.

칠기의 실용성과 예술성을 토론하다.

중국 고대 칠기 공예는 일찍이 신석기 시대에 나타났다. 하대목태칠기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제사에도 쓰이며, 늘 주와 블랙 두 가지 색을 발랐다. 한비자십전' 은' 옥을 기구로 하고, 먹염은 그 밖에 물들고, 주화는 그 안에 그려진다' 고 기록하며, 이는 초기 칠기에 대한 묘사로 여겨진다. 은상시대에는' 석기로 조각하고 재량으로 조각한다' 는 칠예가 있었다. 1973 하남 정호성 태서촌 상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칠기 단편으로, 나무타이어에 도식무늬가 새겨져 있고, 붉은색 두 가지 물감이 칠해져 있다.

주대 칠기는 껍데기, 금, 옥 등의 재료가 박힌 칠기로 장식되어 있으며, 페인트에 박힌 껍질을 진주모라고 합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칠기의 나무 타이어 제작이 쉬워졌고, 일부 일용품은 자주 칠기를 사용했다. 태아 골격 재료도 더욱 다양해졌다. 또한 물체의 입체감을 높이기 위해 더욱 정교하고, 조각과 칠기를 결합하고, 많은 동물 이미지를 조각하고, 교묘하게 서로 얽혀 있으며, 칠기는 더욱 다채롭고, 기예가 뛰어나며, 도안은 당시의 종교와 생활방식이 많았다.

진나라와 한 왕조는 칠기 기술 번영의 중요한 시기였다. 칠기는 당시 귀중품의 대표로 태체가 가볍고 사용하기 쉽고 광택이 아름답고 청동기를 대신하기도 했다. 진나라 칠업은 춘추전국시대 추 진의 풍격을 계승하고 또 혁신을 이루었다.

서한 시대의 칠기의 수와 규모가 정점에 이르렀는데, 이는 당시 칠기에 대한 광범위한 사용을 반영한 것이다. 서한 시대에는 칠기의 제조에 상세한 분업이 있었다. 65438-0959 년 구이저우 청진 평댐 마을 한묘에서 서한 귀잔이 출토되었다. 그 비문은 서한 시대에 숙련된 노동자, 화가, 페인트공, 청소부, 건축노동자 [4] 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대의 칠기 조형은 다양해서 실생활에서 사용하기에 편리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많은 상자인 유골통이 등장했다. 기물의 장식은 그림과 침조각 외에도 금은상감 (포금) 뿐만 아니라 각종 유채화도 준비했다. 장식 제재는 한대 도교와 무술의 사상과 생활 내용을 구체적으로 반영했다.

한나라 이후 칠기가 급격히 쇠퇴했다. 상홍양은' 염철론 산궐' 에서 칠기 비용이 너무 높다고 비판하며 "백 명이 유리를 만들고 만 명이 병풍을 만든다" 며 사회생산을 크게 낭비했다. 게다가 값싼 도자기 기술이 점점 성숙해지면서 칠기도 일용품의 범주에서 점차 벗어났다. 서진에서 남북조까지 불교가 성행하면서 메자닌 기술을 이용하여 대형 불상을 만들었다. 이때 칠기 기술은 종교적 신앙을 위해 사용되었고, 메자닌 태칠기도 그에 따라 발전하였다. 집게란 칠휘마, 태골이 가볍고 견고하다.

당대의 경제 발전과 문화의 번영으로 여러 가지 요인으로 공예 미술이 발전하여 예술 기술 생산 방면에서 훨씬 진보해야 한다. 당대의 칠기는 크게 이채되어 화려한 풍격을 보여 주었고, 칠기 제작 기술도 풍부한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금은, 진주모, 칠조각을 만드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값비싼 기술이 당시 매우 유행했다.

송대의 제태와 칠기 페인팅 기술은 이미 매우 성숙했다. 당시에는 공식 제작기관뿐 아니라 민간 제작칠기도 보편적이었다. 칠기 그릇의 풍격은 다양하고, 조형은 간단하며, 구조비율의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전반적으로, 송대 칠기는 담담하고 조용한 것을 위주로 한다.

원나라 때 수공업은 상당한 중시를 받았고 강남의 가흥은 중요한 칠업의 중심지가 되었다. 방대한 관직과 민간기구가 있어 사회경제 여건이 허락하는 상황에서 유명한 칠기 장인이 배출되었다. 칠기의 종류는 다양하며, 그중에서도 진주모, 금도금, 조각 페인트의 제작 수준이 가장 높으며, 그중에서도 조각 페인트는 원대 칠기 성취의 대표작이다.

명대에 이르러 공예미술이 새로운 단계에 들어서자 관공장은 각종 어용 칠기를 설치하여 유명한 칠예가가 관리한다. 공식 칠기 공장 외에도 민간 칠기 제작도 전국에 널리 퍼져 있다. 명대 강남 지역에는 명초의 장덕강, 포량, 명중기의 방신천, 명후기의 장 등 유명한 칠기 연예인들이 많이 있다. , 또 한 편의 칠기 공예의 대표작이 나타났다: 황, 양명주' 칠기 장식기' 주 [5].

이때, 장식 기술에는 많은 혁신이 있었고, 여러 가지 전통 기법을 결합하여 두 가지 이상의 기법을 결합하여 서로 다른 평원에서 다른 장식품으로 바꿔 번영의 국면을 창조했다.

청대 초반에 칠업은 명나라를 계승하여 전국 각지로 발전하여 건륭년 사이에 흥성하여 점차 자신의 생산센터와 지방 특색을 형성하였다. 건륭년 동안 용의자는 붉은 페인트로 만들어졌다. 청말까지는 청정부의 정치가 번영에서 정치적 부패로 바뀌었고 수공업 전체가 영향을 받았다. 소수의 지역을 제외하고 칠기 제조업은 다른 공예와 마찬가지로 쇠퇴기에 접어들었다.

오늘날, 중국 대륙과 대만성에서 칠기는 여전히 민간 공예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유명한 칠기 공예로는 푸저우 탈태 칠기, 샤먼 페인트 금실 칠기, 광둥 후광칠기, 양주 진주모 칠기, 산시 평요 밀광 칠기, 청두 은장칠기, 안후이툰시 코뿔소칠기, 베이징 홍칠기, 명품 진주모 칠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