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사상 발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 사상 발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 사상은 유교 사상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에 끊임없이 발전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근대 이래 서구 자산계급 사상의 영향으로 몇 차례 중대한 사상 해방 운동이 발생했고, 마르크스주의 사상은 20 세기 초에 중국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20 세기 이래 자산계급 이데올로기와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는 모두 중요한 이론적 성과를 형성하여 중국 사회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1. 춘추전국시대의 백가쟁명: 주로 노장과 도가, 공맹과 유교, 먹과 묵가, 한비자와 법가의 주요 사상과 특징을 포함한다.
이해: (1)' 백가쟁명' 의 원인, 실질 및 영향: 춘추전국시대 사회역사의 대변혁, 낡은 사상관념을 깨고 사상이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백가쟁명은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각종 역사와 현실 문제 투쟁에 대한 반영이다. 국가 간 정치적 변화와 경쟁에도 이론적 지도가 필요하다. "배우고 우측시" 국면이 깨지면서 제자의 강의가 성행하고, 자유로운 학술 분위기가 각 파벌들이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전국 시대의 경제 발전은 학술 문화의 번영에 물질적 조건을 제공했다. 자연과학, 특히 수학과 천문학의 발전은 사회과학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재료와 논거를 제공하고 사상인식을 더욱 심화시켰다. 백가쟁명' 은 실제로 이 시기 정치경제의 큰 변화가 이데올로기에 반영된 필연적인 반영이다. 백가쟁명' 의 출현은 학술 문화의 번영을 촉진하고, 사변과 토론의 학술 분위기를 조성하며, 일련의 철학 유파를 형성하여 후세 문화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각 파 이론은 서로 다른 계급층을 위해 봉사하고, 각자 필요한 것을 취하며, 어떤 것은 제후국 변법유신과 국가 발전의 이론적 초석이 된다. 백가쟁명' 은 춘추전국개혁변화의 전주이며 사회변화의 진일보한 발전을 촉진시켰다.
(2) 유교, 법, 도삼가의 특징: 이 세 집은 봉건 통치자를 위해 각자의 치국 사상을 설계했다. 유가는 덕치, 예치, 인치를 주장하며 도덕적 감화를 강조한다. 법가는 군주독재와 중앙집권, 법치와 폭력통치를 주장한다. 도가는 자연에 순응하고, "무위로 다스리다" 고 주장한다. 세 가지는 매우 상호 보완적이어서 각각 다른 상황에 적용된다. 사실 한무제 이후 중국 역대 통치자들은 유교 윤리를 중심으로 법가를 보조하고 도가 정치를 수단으로 하는 통치 모델을 채택해 큰 영향을 미쳤다.
2.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 사상유가사상의 형성과 발전: 춘추말기 발생, 전국시대 초기 발전, 한대 관학신학화, 위진 남북조, 수와 현, 불, 도가 반박하고 침투했고, 송원 명청시기는 이학이 되었고, 오사시대는 유교사상이 이데올로기에서 지배권을 차지하는 시대를 종식시켰다.
이해: (1) 유가 사상이 중국 전통문화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얻은 이유는 2000 여 년 동안 유가 사상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한 것은 한편으로는 그 사상의 핵심, 즉 철학적으로 천인관을 숭상하기 때문이다. 윤리적으로' 인' 을 핵심으로 하는' 삼강오상' 은 충효, 엄밀한 등급을 제창한다. 정치적으로,' 대통일' 을 조장하고 독재집권을 수호하는 것은 모든 착취계급이 통치권을 획득한 후 필요한 사상 무기이며, 기본적으로 봉건독재통치의 수요에 적응했다. 한편 유가입세론은 사회적 책임감이 강해 시대 변화에 따라 얼굴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나라의 유학은 도가 법가의 사상을 흡수하여 음양오행학설과 결합해 군권 신권,' 하늘이 변하지 않고 도가 변하지 않는다' 는 학설을 창설하고 신권으로 군권을 논증하며 천도로 인간성을 논증하여 유학을 오랫동안 통치계급의 정치철학으로 만들었다. 게다가 유학도 불도와의 분쟁과 투쟁에서 발전했다. 유가는 자신의 철학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불도를 비판할 뿐만 아니라 유익한 사상 자료를 충분히 흡수하여 자신의 철학 체계를 풍부하게 발전시켰다. 송명리학은 삼교합류의 산물이자 자신의 근본 특징과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2) 유가 사상의 현대적 가치: 유가의 단결, 민본, 도덕, 화합의식은 중화민족의 단결을 보호하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구축하고, 역사적 사명감과 책임감을 강화하고, 사회적 조화를 찾고, 생태 환경을 발전시키고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중국 근대 사상해방의 추세: 아편전쟁 이후 서구 열강경제 군사 정치 문화침략이 점차 깊어지면서 중국 사상계가' 서방에서 배우다' 를 둘러싸고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벌이면서 많은 학파가 잇따르고 있다. 아편전쟁 때 임측서, 위원 등은' 사이장기' 라는 주장을 내세워 서방에서 배우고 구국구민을 탐구하는 길의 서막을 열었다. 양무운동 시절 양무파는' 중학교를 체체로, 서학을 용용으로' 라는 주장을 내세워 봉건완고파의 진부한 관념을 돌파하여 중국의 현대화에 일정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19 의 60 년대 이후 서구 자본주의 사상의 계승과 서구화 운동의 출현으로 초기 자산계급 개량사상이 생겨났고, 그들은 서방의 선진적인 정치제도를 배우는 것을 주장하기 시작했고, 이후의 변법법을 위한 사상의 기초를 마련하기 시작했다. 19 말 강유위 양계계로 대표되는 유신파는 정치제도 개혁, 입헌군주제 시행, 자본주의 발전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