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공자의 운명관의 주요 내용을 논해 보세요. 고대의 운명관과 비교하면 어떤 큰 변화가 있었습니까?

공자의 운명관의 주요 내용을 논해 보세요. 고대의 운명관과 비교하면 어떤 큰 변화가 있었습니까?

운명의 원래 뜻은 하나님의 명령과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는 인간의 운명을 뜻한다. Tianming이라는 이름은 Zhou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그것은 고대 사람들의 "황제"또는 "신"에 대한 믿음에서 유래되었습니다. Zhou 사람들은 이전의 "황제"또는 "신"을 대체하기 위해 "천국"을 사용했으며 이로 인해 "황제"와는 다른 새로운 개념이 생겼습니다. 주족의 '천국' 개념은 종종 두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하나는 다양한 자연 현상에서 나타나는 광대한 '천국'을 의미하고, 다른 하나는 인간 세계의 불행과 축복을 관장하는 초월적인 '천국' 또는 운명을 의미합니다. . 공자는 삼운의 역사적 맥락에서 삼운의 위대한 전통을 계승하고, '나는 주를 따른다'라는 위치설정 방법을 통해 자신의 운명의 기본 내용을 결정하였다. 그의 운명관의 주요 전환은 귀신과 신에 대한 믿음을 중단하고, 운명관의 주요 내용을 신학에서 인간사로 전환하고, 초월적 천국에 대한 경외심과 주체의 내면적 도덕법칙을 결합한 것이었다. 종교를 내면의 도덕으로 변화시키십시오.

(1) 공자는 운명관에서 '천국'의 신학적 측면을 중단하고 인간사 측면으로 대체했다. 『논어·고학』: “기루가 귀신과 신에 관해 물으니 공자는 ‘사람을 섬길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는가?’라고 말씀하셨다. : '삶을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 이것이 전부이다. 이는 귀신과 신에 대한 유보와 회피의 공자의 태도를 보여준다. 그는 귀신과 신이 존재하는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주로 살펴보았다. 『논어』에서는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한다'는 견해를 내세웠다. 공자는 귀신을 실용적인 태도로 대했는데, 주로 귀신이 인간사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살폈다.

(2) 공자는 상주 이래로 '운명'의 신학적 내용을 중단하고 개인신으로서 '천국'의 망토를 벗었지만 운명의 지배성과 필연성은 그대로 유지했다. '운명'은 여전히 ​​최고의 의지를 지닌 권위다. 송나라 사마환이 공자를 죽이고자 하였더니 공자께서 이르시되 내가 덕을 가지고 태어났는데 어떻게 애교가 있겠는가? ("서아") 공자는 광제에 갇혀서 태연하게 말했다 , Wen이 여기에 있지 않습니까? 하늘은 Siwen을 잃을 것이고 죽은 사람은 그와 함께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늘은 Siwen을 잃지 않았으며 Kuang 사람들은 무엇을 할 것입니까?"( "Zihan") 기타 이'장 '얻기' 당신은 하늘에 죄를 지었고 당신은 기도할 것이 없습니다.” “고급”장에서는 “하늘이 당신을 슬퍼합니다! ? 나는 천국을 속인다.” 공자의 '천국'은 여전히 ​​최고의 권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공자는 이를 현실과 연결시켜 '천국'에 도덕과 정의의 색채를 부여하였다.

공자는 “군자에게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다. 운명에 대한 두려움, 위대한 사람에 대한 두려움, 성인의 말씀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말했다. 운명을 두려워한다는 것은 항상 조심하고 자신의 행동을 더 자주 검토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악당은 운명을 두려워하지 않으므로 행동에 신중합니다. 공자는 “오십 세에 하늘의 운명을 안다”고 말했다. 천국을 아는 바탕 위에서 마침내 '순천(Shun Tian)', 즉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마음의 욕망을 따르는 것'을 이룬다. 이는 인간과 자연이 하나되는 통일의 영역이다. 이때 운명은 인간 본성의 초월적 원리이자 인간 본성에 내재하는 원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