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음식 관습 - 현대 디자인의 발전 추세

현대 디자인의 발전 추세

현대 디자인과 그 발전 동향에 대한 간략한 토론

Zhou Liang (시안 미술 아카데미 건축 환경 예술과, Xi'an, Shaanxi 710065)

p>

현대 디자인의 발전 시기는 불과 백년 남짓한 기간 동안에도 탄생 이후 많은 변화와 장르의 변화를 겪었습니다. 그러면 현대 디자인은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했을까요? >

우리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야 할까요? 이 기사에서는 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모던 디자인; 모더니즘 스타일의 학교

1. 현대 디자인의 역사적 배경

18세기 초 디자인 활동은 주로 수공예 산업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디자인과 제작은 개인이 독립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세밀한 분업도 전혀 없습니다. 디자인 서비스의 대상은 오직 상류층만을 위한 것이며, 디자인의 권력은 왕권이나 교회 등 지배층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기 때문에 디자인은 필연적으로 요염한 스타일을 반영하게 됩니다.

18세기 바로크와 로케크 양식, 19세기 빅토리아 양식이 이러한 상황의 전형적인 예이다.

18세기 말에 이르러 사회는 점점 양극화되었고, 산업화된 생산과 부르주아 이데올로기가 대규모로 번성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디자인이 등장한 것은 바로 산업 생산의 대규모 발전과 함께였습니다.

현대 디자인의 역사로 볼 때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발전해 왔지만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그 발전은 여전히 ​​제한적이었다.

적용 측면에서 이론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또한, 현대 디자인은 아직 연구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는 분야입니다. 현대 디자인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연구가 점차 주목을 받은 것은 최근 수십 년에 불과하다.

2. 현대 디자인의 개념과 범위

2.1 디자인의 기본 개념

디자인은 계획, 기획, 가정, 문제 해결 방법을 말한다. , 시각적 수단을 통해 활동 과정을 전달합니다

. 핵심 내용은 다음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계획 및 아이디어 형성(현대 마케팅, 사회 심리학, 인간공학 등의 영향) 2. 시각적 의사소통 방법( 수동 드로잉

, 컴퓨터 제작, 모델 정교화 등은 특정 상황의 필요에 따라 결정됩니다) 3. 계획이 전달된 후 특정 적용(설계 요구 사항에서 발생하는 기술 조건과 동일)과 밀접하게 관련됨). 역사적인 관점에서 보면 그 정의도 매우 간단하며 주로 기능과 형태의 관계에 중점을 둡니다. 사용 기능(목적), 재료 기술 조건(기본), 디자인 형태(미적 개념). 현대 디자인 역시 기능을 해결하고, 시장을 창출하며, 행동을 변화시키는 수단으로 여겨지며, 더 이상 기능과 형태의 관계를 해결하는 수단이 아닙니다.

기획과 구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전통적인 디자인과 현대적인 디자인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둘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현대 디자인은 산업화된 대량생산, 현대문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인데, 이는 전통적인 디자인에는 없는 점이다

. 그러므로 현대적인 디자인은 산업적 대량생산 기술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2.2 현대 디자인의 범위

현대 디자인의 범위는 매우 넓으며 건축 디자인, 환경 예술 디자인, 현대 인테리어 디자인을 포함합니다.

디자인 , 디스플레이 디자인, 조경 정원 디자인 등에는 그래픽 디자인, 산업 디자인, 광고 기획, 의류 디자인, 섬유 디자인, 사진, 영화 및 TV 제작 등도 포함됩니다. 오늘날 디자인의 전문적인 분류는 점점 더 세부화되고 있으며 도시 가구 디자인, 제품 디자인, 보석 가공 디자인, 영화 및 TV 애니메이션 디자인 등과 같은 많은 새로운 디자인 분야와 카테고리가 지속적으로 파생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인간의 사회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 산업이 계속해서 등장할 것입니다.

2.3 현대 디자인의 속성

현대 디자인이 공학에 속해야 할지 아니면 예술을 중심으로 한 인문학 범주에 속해야 하는지는 항상 많은 관심을 받아온 문제입니다

.

디자인의 범위 자체는 매우 넓고 복잡하기 때문에 그 속성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디자인 유형에 따라 그 속성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산업디자인, 건축디자인 등은 공학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공학 분야에 더 치중하는 반면, 그래픽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광고 디자인 등은 아름다움의 표현과 관련이 깊다. 인문학쪽으로 기울어야 한다.

순수한 예술 활동으로서 예술은 예술가에게 있어 비교적 개인적인 표현 과정이지만, 디자인은 타인에게 봉사하는 활동입니다. 프로세스. 전자는 자신을 위한 것이고, 후자는 타인을 위한 것이고, 사회를 위한 것이며, 시장을 위한 것인데, 둘은 서비스 대상의 성격상 일정한 차이가 있다.

엔지니어링 디자인과 예술적 디자인은 모두 '디자인'이라는 큰 개념에 속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 공학 설계는 인간이 만든 물체 사이의 관계와 물체 자체 간의 조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클러치와 액셀러레이터의 관계, 예술적 디자인은 인공물과 사람의 관계를 해결하는 것이며 사람과 사물의 조화 문제입니다. 자동차의 아름다움과 편안함 등 이런 식으로 공학적 디자인과 예술적 디자인의 개념적 속성을 구별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 기사의 디자인 개념은 관련 예술 디자인의 개념 범주에만 속합니다.

2.4 현대 디자인의 보편적인 성능

현대 디자인은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의 의사소통 방식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언어와 몸짓을 통한 사람 간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이고, 다른 하나는 대규모 의사소통을 통한 사람 간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이다

상대적으로 일반적이다 다음과 같은 수많은 공통 기호,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및 일반 제품과 통신합니다. 전 세계 국제 공항의 디자인은 상대적으로 유사합니다. 전 세계의 컴퓨터 창 디자인도 기본적으로 유사합니다. 동일;

모든 청량음료의 외부 포장 디자인과 개봉 방법도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이는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 데 있어 디자인의 큰 역할을 충분히 반영합니다.

세상이 점점 더 가까워지고 사람들이 점점 더 소통하고 있는 것은 바로 디자인의 역할 때문입니다. 더욱 편리해지면서 '지구촌'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3. 바우하우스와 현대 디자인 교육의 엄청난 영향력

3.1 바우하우스

대부분의 국가에서 디자인 교육은 미술 아카데미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디자인 교육이 확립된 곳입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이공계 디자인 교육이 별도로 진행되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이 1919년 독일에 설립된 바우하우스 디자인 학교(Bauhaus School of Design)

이 역시 최초이다. 전적으로 디자인 교육의 발전을 위해 설립된 대학은 세계에서 유례없는 디자인 교육의 개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대학은 독일의 유명한 건축가이자 이론가인 그로피우스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강제로 설립될 때까지 두 번의 학파 이동(바이마르와 데사우)과 세 번의 회장 교체(그로피우스)를 겪었습니다. 1933년 나치 정부에 의해 폐쇄되었다. 이 시기로부터 보추디자인학교(1919-1933)는 역사적으로 제1차 세계대전(1914-1918)과 제2차 세계대전 사이(1936-1945)에 존재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비록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지만 현대 디자인과 교육에 끼친 영향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3.2 현대 디자인 교육

현대 디자인 교육에 대한 Bao Maosi의 큰 공헌은 주로 표준화 강조, 집단적 작업 방법 강조

과학적 작업 방법, 변화에 반영됩니다. 외부에서 내부까지의 문제 해결, 다양한 스튜디오 만들기, 교육의 기본 과정 만들기, 혁신적인 인체 공학 등의 교육 센터 이 작품은 실제로 현대 디자인의 탄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

현대 디자인 교육과 현대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동시에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자체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학문이 더욱 완성되고 교육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방향이 명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현대 디자인 교육은

바우하우스의 창립 및 기여와 여전히 분리될 수 없습니다.

4. 모더니즘 디자인의 내용과 본질, 그리고 그 대표 인물

4.1 모더니스트 사상 출현의 세 가지 기본 요소:

전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 기존의 디자인이 왕권, 교회, 귀족을 위한 형태만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부정하며,

전통적인 개념과 작업 방식을 상당 부분 부정하는 디자인입니다. 시대적 감각이 강해야 합니다.

디자인 작업은 디자인 서비스 대상에 대한 사고방식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디자인

현대 디자인의 서비스 대상 변화는 사고 방식의 큰 반전을 결정합니다. 디자인 럭셔리와 허세는 더 이상 미적 기준이 아니며, 미적 경향은 실용성, 우아함, 아름다움으로 바뀌었습니다.

4.2 모더니즘 디자인 거장의 1세대

모더니즘 디자인 거장의 대표적인 1세대는 다음과 같다.

a) 그로피우스: 그는 매너리즘에 반대하고 디자인을 강조했다. 사람들;

b)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적을수록 좋다"라는 디자인 개념을 옹호했으며, 빼기 디자인도 옹호했습니다.

(다음 장에서 계속) Page 157 )

(154페이지에서 이어짐)

감탄;

c) 르 코르뷔지에: "기계적 아름다움"은 그가 평생 추구한 디자인 기법, " Langxiang Church'는 그의 유명한 대표작이다. 나중에 그는 국제주의의 한 갈래인 '브루털리즘'의 대표적인 인물이 되었습니다;

e) 라이트: 평생 동안 부자들을 위한 스타일과 디자인을 추구했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진정으로 모더니즘을 대표할 수는 없습니다

p>

의로운 건축의 영적 본질 전체.

이 거장들은 모더니스트 디자이너의 1세대로서 현대 디자인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인해 이 디자이너들도 나 역시 다시 선택을 해야 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풍요로운 사회에 적응한 최초의 모더니스트 디자이너를 포함하여 수많은 바우하우스 교사와 학생들이 미국으로 이주했습니다.

이 결합은 궁극적으로 바우하우스의 영향력을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 즉 국제주의 스타일로 발전시켰습니다. 그러므로 국제주의 양식은 전후 모더니즘의 발전이라 할 수도 있다.

5. 모더니즘과 국제주의 스타일의 쇠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 바우하우스에서 발전한 국제주의 디자인은 서구 국가들의 스타일이 되었다

>

홈 디자인의 주요 스타일은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유행했습니다.

국제주의는 전쟁 이후 모더니즘의 발전을 의미하며, 전쟁 전의 모더니즘과 전후의 국제주의는 모두 단순한 형태, 반장식성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같은 맥락이다. 기능, 고도의 합리적

, 체계적인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제주의 디자이너들은 1950년대 후반에 미스의 "적을수록 좋다"는 철학의 영향을 받아 환원주의 디자인의 기본 원칙을 달성하기 위해 형식적 환원주의를 특징으로 했습니다.

>

모더니즘 디자인의 기본 원칙에 반항하고, 형태적으로는 모더니즘의 특성을 유지하고 과장할 뿐입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하이테크 스타일, 해체주의 스타일, 네오모더니즘 스타일, '팝' 스타일)

의 도전과 비판도 청산되고 있다.

6. 현대 디자인의 미래 발전 동향

6.1 디자이너의 탐구와 '부정의 부정' 발전 법칙

많은 디자이너들이 빠른 속도를 열망하고 있다. 성공과 빠른 이익 현재 가장 최신이고 가장 유행하는 접근 방식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개발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나무보다 숲을 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관점에서 보면 디자인도 양날의 검이고 맥락에서 벗어나 인용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건축하는 동안에도 파괴를 하고 있는데, 종종 '건설적 파괴'가 많이 발생하고

'발달퇴행'이라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전체 디자인 역사의 발전과 진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해야만

우리의 행동이 올바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과거를 이어가는 것"에 의해서만 "미래를 열 수 있는 것"입니다.

p >

자신의 나라와 조국을 잊어버린 사람은 유능한 디자이너가 될 수 없습니다.

개발 과정은 모더니즘에서 시작되어 동일한 의미이지만 세부 사항이 다른 새로운 모더니즘 디자인으로 돌아왔습니다.

기본적으로 철학적 변증법의 '부정의 부정' 법칙에 부합합니다. 현대 디자인의 발전은 나선형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나선형의 개선과 전진적 발전의 과정이다.

6.2 미래를 내다본다

새로운 디자인 운동 학교의 출현과 발전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현대 건축의 관점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

현대에서는 교리를 기본으로 다원주의의 발전이 확실하다.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자신의 어깨에 역사의 짐을 짊어지고 있어야 하며, 예리한 통찰력과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현대적인 디자인의 발전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