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음식 관습 - 금욕적인 불교에도' 염정' 이 있나요?

금욕적인 불교에도' 염정' 이 있나요?

는' 절정' 인가,' 에로틱' 인가? < P > 많은 중국인들에게 불교는 금욕이다. 불교가 생겨난 고대 인도에서는 이런 불교예술작품들이 많이 등장했다. < P > 이 예술작품들 중 남녀의 성별 특징을 부각시키는 데 치중하고, 성별 차이가 현저하며, 이들 작품 중 일부는 남녀의 환애 장면을 보여주며, 사람을 피하려는 욕망은 없다. 사실 불교뿐만 아니라 인도 문화 전체가 욕망을 풀어주는' 염정' 을 드러내는 것은 사람에 대한 본능이 직설적이고 간단한 표현이다. < P > 기묘하게도 인도의 원시 불교는 비관적이고 음울한 색채를 띠고 있으며, 모든 것이 씁쓸하고 정욕이 쓴 근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6 개의 청정함' 과' 출가' 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모순되는 불교 예술 작품이 또 나타날까요? 연구할 만하다.

는' 남녀차이' 인가,' 남녀통합' 인가?

고대 인도 문화는 불교를 낳았다. 불교가 생겨난 후, 점차 세계 여러 나라로 전파되어 현지 문화교류와 융합되어 서로 다른 문화토양에서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웠다. < P > 중국 불교가 빚은 예술이미지 중 남녀 차이가 없다. 남녀 차이를 일부러 지웠을지도 모른다. 많은 예술작품들이 자미선목, 몸매, 용용용화귀한데, 이 보살: < P > 하지만 이것은 여성인가, 남성인가? < P > 중국인이 숭배하는 불교우상은 부처든 보살이든 거의 남녀상, 남녀미분, 비남 비녀, 남자도 여자다. 남녀가 없으면 당연히 남녀의 환애도 없을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중국 문화의' 내적 수렴' 의 특징일 뿐만 아니라' 중용' 의 지혜일 뿐만 아니라 불교 우상이 세속을 초월하는' 건너편' 의 의미도 반영할 수 있다.

금욕' 인가' 자비' 인가? < P >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후 삼강오장 인륜예교와 결합해 중국특색 불교가 생겨났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중국화 불교는 인도의 원시 불교의 일부 특징을 차단했다. 초기 중국 불교예술작품에서도 인도 불교예술의 특징을 직접 베끼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인간의 정욕은 석방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불교예술작품으로 중국 문화의 맥락에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 P > 역시 기묘하게도 인도 원시 불교의 비관,' 절정' 에 비해 중국 불교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중생평등, 마음가짐이 더 많으며,' 정' 이 훨씬 많지만' 염정' 은 없다. 중국 문화는 인간의 욕망을 직시하는 기초 위에서 더욱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자비' 를 추구한다. < P > 풍우란은 중국 철학의 특징 중 하나를' 문약의 의풍' 으로 요약해 가장 세련되고 추상적인 표현으로 상상이 가득한 공간을 남겼다. 말할 수 없다' 는 것은 무한한 가능성을 담고 있으며, 서로 다른 주체의 개인화된 해독에 대해 관용적이고 격려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불교 예술 작품에서 더욱 시적인 정취를 표현한 것이다. < P > 이것은 중국 인도 문화의 거대한 차이이자 중국 문화의 심오하고 정교한 것이다.

참고 자료:

1, 실크로드 돈황문화총서, 장쑤 봉황미술출판사

2, 디지털돈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