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음식 관습 - 고전적인 철학적 이야기와 통찰력

고전적인 철학적 이야기와 통찰력

인생철학 스토리 1부: 하나의 사랑과 하나의 소원

가산산회(Jiashan Shanhui) 선사와 정산심영(Dingshan Shenying) 선사는 걸으면서 법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정산 선사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세상의 모든 것이 거짓이라는 것을 항상 깨닫고 불성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삶과 죽음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라고 가산도 말했습니다. 그의 견해: "사람은 삶과 죽음의 순환 속에 있습니다. 지금 자신의 불성을 볼 수 있다면 삶과 죽음이 혼동되지 않고 삶과 죽음을 초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사람은 다메이산에 가서 다메이 파창 선사를 만나 각자의 의견을 밝혔다. Jia Shan은 Damei Fachang 선사에게 "우리 둘 중 어느 것이 옳은지 모르겠습니다. "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는 가깝고 다른 하나는 멀습니다." Jia Shan은 "누가 더 옳습니까?"라고 물었고 Damei Fachang 선사는 "먼저 돌아가서 내일 이야기하십시오"라고 대답했습니다.

Jia Shan은 다음날 아침 일찍 다시 선사를 찾아갔습니다. 다메이 파창: "누구의 주장이 더 옳습니까?" 다메이 파창 선사는 "올바른 사람은 묻지 않고 묻는 사람은 그르다"라고 외쳤습니다.

생활선 깨달음은 두 가지를 모두 초월하는 방법입니다. 편은 확립되거나 폐지되지 않으며 인간의 마음을 직접적으로 가리킨다. Jiashan은 삶과 죽음을 초월하려면 마음 속에 부처가 있어야한다고 믿습니다. Dingshan은 삶과 죽음에서 벗어나려면 "부처"라는 개념조차도 비워야한다고 믿습니다. 한 가지와 아무것도 없다는 진술은 "물이 반 컵 남았다", "아직 물이 반 컵 남았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지만 관점은 다릅니다.

Jiashan은 이해하지 못하고 옳고 그름을 고집했기 때문에 말과 생각의 구별에 빠졌습니다. Damei Fachang 선사가 그를 꾸짖는 것은 당연합니다. 선(禪)이 옳고 그름에 대해 물으면 즉시 이중성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선 수련자가 여전히 선과 악, 옳고 그름, 옳고 그름, 크고 작은 온갖 구별에 집착한다면 그것은 선의 마음에 어긋나고 반대될 것입니다.

2. 인생철학 이야기 2부: 물레방아 위의 선

무상선사는 걷다가 목이 마르자 연못에서 물레방아를 타고 있는 청년을 만나 물었습니다. 물 한 잔을 요구하는 청년. 청년은 부러워하는 어조로 말했습니다: "선사님, 언젠가 제가 중생의 세계를 꿰뚫어본다면 저도 꼭 승려가 되어 당신처럼 도교를 배울 것입니다. 그러나 승려가 된 후에는 그러고 싶지 않습니다. 고정된 곳 없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은둔해서 잘 살 수 있는 곳을 찾아보겠습니다.”

선사님은 미소를 지으셨습니다. 그리고 말했어요: "아! 뭐 하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