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절기에 관한 고전 서적
절기에 관한 고전 서적
한 권의 책에서 미뢰의 즐거움, 고향의 친절한 맛, 중국의 수천 년 문명을 읽었다.
이 책은 혀끝의 절기이다.
이 책의 저자는 유 씨입니다.
나는 이미 유 선생님의 작품을 처음 읽는 것은 아니다. 그전에 나는 그의' 조용한 용기와 맑은' 과 길목과 풍경에 대한 그의 노트를 읽었는데 ... 이렇게 말하자면, 그가 출판한 모든 책을 내가 산 적이 있다.
유 선생님은 유명한 선생님은 아니지만, 나는 그의 작품을 좋아한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내가 그의 언어 스타일, 시적인 언어, 단순하고 장난스럽고 향토적인 분위기의 신선함과 따뜻함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혀끝의 절기' 에서 유 선생은 24 절기 중 펜을 들어 독자를 위해 사계절 그림, 영영 싱그러운 화풍, 생기발랄한 자연을 모두 책에 그렸다. 더 가독성이 있는 것은 그가 미뢰 방식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나는 그가 선택한 이 길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먹는다" 는 것은 큰일이다. 더군다나 그가 쓴 음식은 시골 음식이지만 독특한 유혹을 가지고 있다.
작품 속 24 절기는 나를 더욱 매료시켰다. 각 절기는 농촌의 풍속, 음식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 절기 관련 음식은 내 어린 시절, 지금까지의 기억 속에 모두 무거운 분량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작품 속의 절기 음식은 고대 문인들이 각 절기 음식에 대한 문화 전승이자 대강남북의 절기 풍습과 음식에 관한 것이다. 모든 장, 모든 절, 모든 페이지는 신선한 맛과 군침이 도는 유혹으로 가득 차 있다.
각 절기의 시작 부분에서 저자는 일부 문인 시사를 적절히 인용하고 고전적 의미를 지닌 삽화를 곁들여 절기 문화에 약간의 두께를 더한다. 예를 들어' 입춘' 에서 두보의' 입춘' 을 인용한다 백옥은 대청에서 내놓은 것으로, 음식은 이끼를 배달하는 손에 건네졌다 ...' 비' 는 육유의' 임안봄비' 를 의미하고,' 청명' 은 두목의' 청명' 을 가리킨다 ...
작품에서 클래식한 멋을 지닌 삽화를 제외하고, 어떤 삽화는 가장 진실한 자연의 아름다운 그림이다. 봄, 노랗고 찬란한 유채꽃, 붉은 복숭아꽃 ... 여름에는 뻗은 연꽃이 있다. 가을에는 노란 얼굴을 가진 해바라기, 겨울의 설경 등이 있다. 삽화의 예술 처리는 고전과 현대의 완벽한 조화이다. 24 절기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아닌가요?
작품에도 문인 시사를 인용한 사람들이 있는데, 보통 어떤 음식을 쓸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경칩할 때 부추를 쓰는 장면이 있는데, 한 장면은 명나라 오중재자가 우야에서 부추를 베는 장면이다. "새싹이 젖어 밥 짓는 연기 속의 푸른 연기를 가렸다. 며칠 전 밤, 한 오랜 친구가 침대에 와서 봄비를 베었다. 클릭합니다 이 시의 임베딩은 제철 채소의 신선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표현하면서 작품에 인간미를 더했다.
이런 어록은 많지만 딱 알맞다. 일엽이란 것은 영원히 사랑과 관련이 있다. 그렇구나, 그렇지?
유 선생님의 눈에는 이 물건이 이 물건이지만, 이것도 아니다. 그것은 뻗거나 깊이 들어갈 수 있다. 그는 그의 모든 감각과 감정으로 절기의 모든 음식에 영성을 부여하고, 언제나 독자를 감염시키고 있다.
작가는' 입춘' 에서 춘빙을 먹을 때 이렇게 쓴 말이 있다. "춘빙을 먹는 것은 새로운 것을 맛보고, 봄을 먹고, 입에 가득한 맑은 향기를 먹고, 새로운 녹색 눈을 먹는 것이다. 봄떡을 먹고 봄을 맞이하는 것도 풍작을 기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삼춘절기 경치가 수려한 채소와 채소를 따서 오곡에 넣어 육축을 번영시켰다. 춘빙은 대지의 춘채이다. " 봄빵 한 조각을 먹으면서 독자에게 만연한 큰 장면을 보여 주었고, 시끌벅적한 봄이 독자 앞에 있었다.
작가는 모든 음식에 깊은 감정을 주입했다. 예를 들어 부추 싹과 완두콩 끝을 쓸 때 작가는 "채소인 완두콩 끝은 콩나물 꼭대기에서 가장 싱싱한 서너 인치, 벽록눈부, 산뜻한 소녀처럼 윤기가 섬세하고 맑은 향기가 코를 찌른다" 고 썼다. 상상력의 발휘와 수사기법의 유연한 활용으로 단조로운 음식이 매우 감동적이고 귀여운 면모를 드러낸다.
이런 문장은 작품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그는 부추를 이렇게 묘사했다. "이 속의 녹부추는 봄의 입구이고, 외출은 춘전의 푸른 눈이다. 집에 가서 그릇에 부드럽고 향기롭다. "
그는 뽕나무를 썼다: "... 녹색의 정아, 빨간색의 매력, 보라색의 깊은 것, 이렇게 아름답고 다정하다 ... 느릅나무 자운이 해가 지고 가지녹색과 열매가 붉고 맥황이 모두 밤의 그릇에 떨어져 꿈이라는 곳에 갇혀 있다."
그는 연근 쌀죽을 썼다. "구기자로 7 ~ 8 개를 끓여 끓이면, 백리의 향기로운 뜨거운 죽 속의 작은 귤은 마치 장난꾸러기 붉은 잉어 몇 마리가 연잎 연못을 헤엄치는 것처럼 구미연꽃지도를 감상하는 것 같다."
이 생동감 있는 말들은 제철 음식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깨우쳐 주는데, 이것은 미각의 여행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성찬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나는 문장' 초겨울의 추수와 겨울의 이야기' 를 썼는데, 친구들은 나의 이 문장 언어가 특히 생동감 있다고 말했다. 나는 은근히 다행이다: 그것은 내가 혀끝의 절기를 읽고 그 언어 스타일에 영향을 받은 결과이다.
학교에서는 6 학년 국어팀이 학교 기반 교과 과정을 편성해야 한다. 나는 또한' 혀끝의 절기' 에서 영감을 받아' 24 절기 시' 를 편찬할 것을 제안했다. 내용은 24 절기의 풍습과 절기와 관련된 시사를 모두 가지고 있어 전통문화의 아름다운 전승을 보여준다.
혀끝의 절기는 나로 하여금 고향을 몇 번이고, 고향의 모든 음식에 다가갈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나의 어린 시절의 많은 추억을 불러일으켰고, 친절하고 따뜻했다.
며칠 전,' 김치' 를 보면서' 무는 즐겁게 갈비찜을 하고 미트볼을 쪄서 고수를 섞는다' 는 것을 읽었다. 배추두부찜, 고기볶음, 당면찜. "갑자기 미각이 활발해졌는데, 마치 내가 익숙하고 좋아하는 음식들이 내 앞에 놓여 있는 것 같았다. 나는 입에 침이 가득하고 강한 배고픔이 있다.
따스한 힌트: 이 책을 볼 때 굶지 말고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