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현지에서 부뚜막을 제사하는 풍습
현지에서 부뚜막을 제사하는 풍습
하남 한족은' 집에서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라' 는 속담에'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고 온 가족이 온다' 는 말이 있다. 난로에 제물을 바칠 때, 밖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반드시 달려와야 한다. 예동 등지에서는 아궁이에서 대모의 양녀를 인정했고 아궁이, 사오빙, 폭죽, 향초, 수탉 한 마리를 데리고 아궁이에 참가해 대모의 정식 멤버임을 밝혔다.
장규는 전설의 미장이로, 많은 하남 한족들에게 부뚜막 신으로 칭송받고, 그의 부뚜막이 잘 지어졌기 때문에 죽은 후에 부뚜막 신이 되었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부뚜막 신은 인간의 선악을 관장하고, 하늘에서 좋은 말을 내리면 내년에는 화를 내지 않을 수 있다." 하남 한족 민간 부뚜막신은 대부분 주방 뒷벽에 위치해 있고, 부뚜막 신의 초상화는 주선진에 많이 인쇄되어 있다. 그림의 중간은 부뚜막 할아버지와 그의 아내로, 머리 위에는 옥우천궁이 있다. 아래에는 1 년의 역법과 음력 24 절기가 인쇄되어 있는데, 몇 마리의 용치가 표시되어 있고, 며칠이 걸린다. 바닥 가운데에는 화수분이 있고, 밖은 팔선이고, 좌우에는 금혼부부를 세워야 하고, 양쪽에는 닭견과 육수가 있는데, 흔히' 아궁이의 주패' 라고 불린다.
하남 사람들은 줄곧 남자 제삿자리였다. 한족 민간 전설에 따르면 달은 음이고 아궁이는 양띠이기 때문에 "남자는 달을 제사하지 않고 여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고 한다. 하지만 안양 등지에서도 주부가 있다. 주방 제삿날 밤 가족들은 두부, 파우더, 배추, 다시마로' 주방제탕' 을 만들어 늙은 주방할아버지의 간판으로 가져온 뒤 설탕크림이나 밀당으로 만든 참깨떡을' 주방제당' 이라고 불렀다. 부뚜막 왕자님은 어둠 속에서 돌아가셨고, 제사를 지낼 때 부뚜막 왕자님의 입에 사탕을 붙이는 것은 범죄였기 때문이다. " 어떤 사람들은 열여덟 개의 불을 태우고, 부뚜막 신 앞에 날개가 달린 수탉 한 마리를 놓고, 풀과 콩을 넣어 신이 무엇인지 보았다. 아궁이에 제사를 지낼 때 제사장은 먼저 수탉 한 마리의 닭관에 술을 뿌린 다음 제단 앞에서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렸다. 목사가 기도문을 암송하는 내용은 다양하며 모두 도움과 기도의 말이다. 기도가 끝난 후 부뚜막 조각상을 벽에서 떼어내고 주방 사탕으로 입에 가볍게 닦아서 종이에 올려놓고 즉시 불태우고' 부뚜막 신을 타고 하늘을 타라' 고 외치며 제사가 끝났다.
제사가 끝난 후,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제사 사탕, 과자, * * * 만찬을 즐겼다. 상채 등지에서는 저녁식사가 국수 등 채식을 위주로 하며 먹을수록 좋다. 바로 속칭' 소' 라고 불린다.
건국 전, 부뚜막축제도 가난한 집의 슬픈 날로' 세말' 이라고 불렸다. 이때 지주는 더 많은 사람을 가난한 가정에 보내 빚을 갚게 했다. 빚을 갚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피해야 하는데, 이것은 "연관 속에 숨어 있다" 고 한다. 그들은 30 주년 기념일까지 집에 돌아가지 않았다. 30 주년 이후에는 외부인이 집에 들어갈 수 없다는 풍습이 있기 때문에' 사제난로, 생명춘련' 이라고 불린다.
베이징 세관
과거에는 베이징에서 섣달 그믐날이면 거리의 유염점, 잡화점, 남식점, 백화점이 모두 부뚜막 신으로 바뀌었다. 목각 워터마크가 있는 이 조각상들은 대부분 중국 북방의 판화의 고향 천진 버드나무 녹색에서 나온 것이다. 착하고 엄숙하며 조용한 주방신과 주방왕 할머니의 차림새는 장엄하고 숙연한 느낌을 준다.
매년 사람들은 1 년 365 일 동안 연기로 그을린 부뚜막 왕의 옛 이미지를 대신하기 위해 새로운 부뚜막 이미지 ('살 수 없다' 는 말) 를' 사' 로 돌려보낸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사람들에게 섣달 그믐 날이 다가오고 있다고 경고하는 것 같다.
부뚜막 할아버지와 부뚜막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주는 제물은 닭오리 생선, 건과품 등은 물론이고 소와 양, 세 가지 동물은 말할 것도 없고,' 멜론' (계란처럼 엿으로 만든 멜론 모양의 설탕 덩어리) 만 있으면 된다. 조금 정교한 가정에서는 찹쌀로 찐 연밥 한 그릇이 더 만족할 것이다. 부뚜막 신은 무엇을 타십니까? 그는 또한 고소한 볶은 콩과 맑은 물이 필요하다.
속담에' 섣달 23 일, 부뚜막 신이 하늘에 오른다' 는 말이 있는데, 이날 사람들은 이를' 부뚜막 제일' 이라고 부른다. 베이징에서는 이날 저녁 식사 전에 모든 학부모들이 부뚜막 앞에서 멜론을 구워 부뚜막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입가에 놓아야 한다. 부뚜막신이 욕심을 부리지 않더라도 사람들은 구운 사탕을 그의 어르신의 입에 넣으라고 고집한다. 부뚜막신과 그의 아내는 모두 단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고비에 이르러 집집마다 장대를 달고 등롱을 달고 마당에서 폭죽을 터뜨렸고, 집집마다 남자들은 모두 무릎을 꿇고, 악을 억제하고 선을 찬양하는 말로 부뚜막 신을 하늘로 보내고 옥제에게 일 년 진나라의 선악을 일깨워주고, 여자는 제사를 지낼 수 없었고, 안방에서 부뚜막을 청소하고, 등불을 켜서 묵묵히 제사를 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푸저우 세관
복주에서는 신분에 따라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시간이 다르다. 푸저우에는' 삼관 사민 오의자'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관원이 아궁이에 23 번, 백성들이 아궁이에 24 번, 걸상이 25 번 제사한다는 뜻이다.
예전에는 아궁이가 주방에 위치해 아궁이를 마주하고 있었다.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날에는 아궁이도 옷을 차려입어야 한다. 향로는 중간에 진열되어 있고, 양쪽에 붉은 양초 한 쌍이 켜져 있다. 촛대 옆에는 꽃병이 놓여 있고 귤이 놓여 있습니다. 꽃병 하나를 놓고, 핑안 기도하고, 축복의 귤을 넣고, 행운을 빌다.
아궁이 밑에 탁자 위에 제물이 있다. 주방설탕과 떡은 모두 엿으로 만들어졌는데, 요리사의 비위를 맞추며 이를 갈며 옥제 앞에서 험담을 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마름모는 푸저우 방언의 해음으로, "연초부터 연말까지 행운이 계속된다" 는 뜻이다.
모두들 대추홍색의 오래된 초상화를 떼어내고 태워야지, 찢는 것이 아니라 그를 천국에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전설은 푸저우 사람들이 부뚜막에 제사를 지내는 날 사탕수수를 먹는 이유에 관한 것이다. 송대 푸저우에는 가난한 선비가 있었는데, 부뚜막 제사를 지내는 날, 제물을 공급할 수 없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버린 사탕수수 머리를 주워 부뚜막에 제사를 지내며 종이 말 한 마리를 잘라서 이렇게 썼다. "검은 개 한 마리, 채찍 한 마리가 너를 부뚜막의 하늘로 보냈다. 옥제는 인간사에 물어보면 문장 가치가 없다고 한다! " 그날 부뚜막 신은 이 일을 옥제에게 알렸고, 옥제는 매우 동정하여 수재에게 1 등에 당첨되었다. 그래서 복주에서 아궁이에 제사를 지낼 때 사탕수수 머리는 보존해야 한다.
복주 일대에서는 부뚜막에도 떡이 필요한데, 부뚜막 부뚜막이라고도 한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옥황상제는 부뚜막 신을 보내어 집집의 행동을 시찰한다고 한다. 매년 음력 정월 초사부터 12 월 24 일까지 하늘을 보내 떠나다. 이때 집집마다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송별하였다. 아궁이 제사를 이틀간 거행하다: 23 박' 고기아궁이 제사', 물고기 헌주, 아궁이 신이 옥제 앞에서 악양선을 가릴 수 있기를 바란다. 24 박 동안 "채소 아궁이" 에 떡이 유용하게 쓰였다. 채소난로는 과일과 사탕난로만 만들어서 부뚜막 신이 술에 취해 헛소리를 할까 봐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는다. 제사로에서 설탕의 사용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제사가 끝난 후 아궁이 입구에 설탕을 한 자루 그렸는데, 이는 아궁이 신의 입을 붙이는 것을 의미하며, 그로 하여금 말을 적게 하고 허튼소리를 하게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전통적인 떡은 보통 설탕 소를 위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