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외국의' 신' 과 중국의' 신' 은 각각 누구입니까?
외국의' 신' 과 중국의' 신' 은 각각 누구입니까?
인류 역사는 자연 계시의 일부이다. 이 글의 저자는 고대 문화 텍스트의 역사 기록에서 지극히 높으신 신의 존재 조짐을 찾아 중국 5 천년 존재의 근본 원인을 연결한다.
고대 중국에서 사람들은 창조주나 신의 존재를 믿었다. 상 () 과 상조 () 이전의 사람들은 그것을 신 (), 주 () 왕조는 하늘 (), 노장 () 이라고 불렀다.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로는 같은 창작자를 가리킨다. 중국의 원시 유가도 하늘의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학자들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보존된 한자를 연구함으로써 비슷한 증거를 제시했다. 많은 신학자들도 자신의 연구를 통해 비슷한 견해를 제시했다. 중국 고대인들이 믿었던 신과 신은 아마도 성경의 신과 창조주일 것이다.
이 글은' 주역',' 상서',' 시경',' 예기',' 춘추' 등 10 개 방면에서' 성경' 을 비교했다.' 성경' 은 예나 지금이나 공인된 천계 문화의 대표이기 때문에 중국 신앙의 기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텍스트
주체
1,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다
하늘, 땅, 사람을 포함한 우주 만물은 모두 하늘에서 창조한 것이다. "모든 것은 하늘을 기초로 한다." ("예기"? "교외 예배") 국가기관, 관직, 도덕예절, 형벌 등 사회제도까지 중국 선민들도 모두 하늘에서 온 것으로 보고 있다. \ "아니 넓은 공식, 대신 일 노동자. 하늘에는 캐논이 있는데, 나는 오전 때문에 난처하다. 논기가 사양했다. 오자례는 잘못이 없다. 천명에는 덕이 있고, 오의오장은 있다. 천도는 유죄이고, 오형은 그것을 사용한다. " ("상서") 성서의 시작 부분인 "창세기" 는 하느님이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을 어떻게 창조하셨는지를 다룬다. 일곱째 날,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이 만들어졌다." (창 2: 1). 아모스서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그 산과 바람을 창조하여 그의 마음을 드러내고 아침 빛을 어둠으로 만들고 땅 위에 서 있는 자, 그의 이름은 여호와의 만군의 신이다." "주께서 별, 플레이아데스, 플레이아데스를 창조하셨다. 그는 낮을 밤으로, 어둠을 빛으로 바꾸었다. 그는 바다에서 물을 빨아들인 후 그것을 땅에 쏟았다. 그의 이름은 여호와이다. " (모 4: 13, 5:8)
하나님은 인간과 세계의 모든 것의 주인입니다.
"Zhuangzi mountain" 기록: 공자는 말했다: "사람들은 가지고 있고, 하늘은 또한; 하루도 하루다. " 하늘은 사람을 지배하고, 하늘은 하늘을 지배한다. 좌전공 23 년: "하늘이 창성할 것이다, 누가 폐지할 수 있겠는가", "하늘은 사람을 고무시킬 것이다." " 아무도 하늘이 뜰 것이라는 사실을 폐지할 수 없다. 하늘이 계시한 것은 사람이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춘추 곡양전 궁현: "하늘은 천하의 주이다." "상서 당사": "샤도 죄, 목숨이 조석에 달렸다." 하조죄는 극악무도하여 천명을 거역하고 천조에 의해 멸망되었다. "역사 기록 항우 본기": "오늘 내 죽음, 비전전의 죄." 신은 또한 생명의 주재자이다. 고급 논어: "Yan yuan 의 죽음, 아들은 말했다:' 아아! 낮이 이미 지나갔다! 하늘이 사라졌다! \ "하나님은 yanyuan 죽은 보자. 성경' 전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느님이 최고 주권자라는 사상을 둘러싸고 있으며, 그는 자연과 인류의 운명과 발전사를 포함한 모든 것을 관장한다. 이사야 54:5: "당신의 창조주는 당신의 남편입니다. 그의 이름은 여호와 만군의 총사령관이다. 이스라엘의 거룩한 신은 너의 구속주이다. 그는 세계를 통치한다. "생명에 대해 말하자면, 신약에는 생명의 주, 생명의 빛, 생명의 길, 생명의 계곡, 생명의 길, 계시록의 생명나무, 생명의 물, 생명의 샘, 생명의 책 등 기억해야 할 칭호가 너무 많다. 예레미야 5 1:57: "나는 그들의 우두머리, 모사, 총독, 부총독, 용사들을 취하게 할 것이다. "그들은 잠을 자고 결코 깨어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왕이다. 나는 이렇게 발표했다. 내 이름은 여호와 만군의 총사령관이다. "
하나님은 진리와 길입니다.
성서의 관점에서 볼 때, 하느님은 만물의 창조자이기 때문에, 물론 만물의 운행 법칙과 진리의 구현이다. 즉 성서에서 말하는 "도" 는 자연법, 사회도덕, 발전법을 포함한 진리이다. 객관적인 법칙으로 볼 때, 이것은 하느님의 객관적인 속성의 표현이다. 성경 자체는 하느님의 말씀을 기록하는데, 이것이 진리이다. 하나님은 인류를 구속하고 인류에게 하나님의 진리와 복음을 전하기 위해 아들을 세상에 예수 보내셨습니다. 요한복음 14 의 시작 부분에서, 주 예수 들은 제자들에게 그가 아버지에게 돌아가려고 할 때 도마가 그에게 물었다. "주여, 우리는 당신이 어디로 가는지 모릅니다. 어떻게 그 길을 알 수 있습니까?" " (요한 14:5) "예수' 나는 길, 진리, 생명이다. 나를 빌리지 않으면 아무도 아버지에게 갈 수 없다. "(요 14:6) 중국 고대에는 하늘의 뜻에 따라 예의를 세우고 음력과 사계절의 분위기를 계산했는데, 이는 하늘의 뜻이 법과 진리의 구현이며, 하늘의 뜻에 복종하는 것은 법과 진리에 복종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상서 요전" 에 따르면, 제요는 "명하고, 하늘을 공경하며, 일월성별, 사람을 공경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이 문제는 뒤에서 자세히 토론할 것이다.
하나님은 최고입니다.
동한 때 마융은' 상서 순전' 에서' 신' 을 주면서 "신, 오직 한 신, 위자궁에 있다" 고 말했다. "하느님, 유일한 하느님, 하늘에서 가장 존귀한 사람." 당공영다는' 시경 상송 장모' 에서 "황제는 신의 가장 존귀한 사람이고, 만물의 주이며, 인신의 주인이다" 고 말했다. (돌창 정이) 그들은 모두 신이 하늘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고, 최고무상하고, 가장 고귀한 신이며, 우주 만물을 창조하는 시조, 인류와 모든 신선의 주재자이며, 인류의 경외의 대상이라고 확신한다. 탈출기 18: 1 1 은 "이제 나는 여호와께서 가장 위대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모든 신들 위에 있다. 이집트인들이 이스라엘을 오만하게 대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해 주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하나님이 이사야서에서 이르시되 나는 가장 높으신 주님, 당신의 하나님입니다. 나는 바다를 휘저어서 파도가 세차게 일게 했다. 내 이름은 만군의 총사령관이신 여호와이다! "(Sai 5 1: 15)
5. 하느님은 힘의 수여자이다.
맹자론: "만장은' 천하와 순은 무슨 좋은 점이 있는가?' 라고 말했다. 맹자는' 아니, 천자는 천하로 사람을 대할 수 없다. \ "그러나, 순 세계, 그래서 누가 옳고 그른가? 고 말했다:' 천국은 그것과 함께 있다. "그것은 국가 권력과 주권이 어떤 국왕이 아니라 하늘에서 부여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경 상송 장모": "황제의 목숨은 어긋나지 않는다. 당계까지. 수프를 떨어뜨리는 것은 늦지 않아, 성존이 일어났다. 만약 연장한다면 신은 오직, 제명은 아홉 명 정도이다. \ "하나님의 큰 취지는 감히 위반할 수 없다, 왕업은 상탕으로 만든 것이다. 상탕은 하느님을 숭배하고 끊임없이 기도하기 때문에, 하느님께서는 그에게 큐슈 섬을 통치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서주의 주공은' 부름서' 에서 군권 신권을 언급하며 "아아! 신변작, 이것이 바로 대국의 은명이다. 왕명밖에 없고, 변관에는 휴식이 없고, 변관에는 동정이 없다. "상주왕은 덕이 없고, 신은 국운을 은국에 회수하고, 통치권을 주조에 넘긴다." "시경 다야 대명": "하늘에서 생명이 내리고, 이 조의 왕명주가 베이징에 있다. 주문왕은 하늘의 운명을 받아들였다. 동 Zhongshu 는 말했다: "명령 된 왕도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성경에서, 세계의 모든 국가 통치자의 권력은 하느님이 주신 것이다. 신은 왕을 일으키거나 이 왕권을 소멸시킬 수 있다. 성서에는 이런 예가 많이 있습니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하느님이 이스라엘이라는 고대 왕국을 키웠지만, 나중에는 하느님의 법을 거듭 어기면서 파괴되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2000 여 년 동안 자기 나라가 없는 것이다. 로마 13: 1-2: "세상에 권위가 있는 사람은 누구나 그에게 복종해야 한다 따라서 권력에 저항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저항하는 것입니다. 반항하는 사람은 자신의 처벌을 받을 것이다.
신은 길잡이이거나 길잡이이다.
"사기 오제본기": "순은' 천도도' 라고 말했고, 중국, 남편, 후는 제순을 위해 황제의 자리를 짓밟았다." 순제는 "이것은 신의 뜻이다" 고 말했고, 그래서 그는 교토에 가서 천자가 되었다. "시경 유아문왕": "하늘의 뜻은 운명인 이상 주복을 기다린다." 하늘이 이미 뜻을 내렸으니 천명에 순응하기 위해 주조에 복종하는 것이다. 좌전 춘추 Xi 공: 위국을 지나갈 때 위문공이 실례했습니다. \ "다섯 사슴 에서, 나는 야만인 에게 구걸, 야만인 은 그것과 싸웠다. 아들은 화가 나서 피우고 싶었다. 범인은 "이건 선물이야" 라고 말했다 사과가 받아들여지고 포함되어 있다. 진나라의 아들은 귀가 막혔을 때 마을 사람들에게 음식을 요구했다. 마을 사람이 그에게 땅을 주었다. 귀가 매우 화가 나서 이 사람을 채찍질하고 싶다. 이때 웨이터 후암이 말했다. "이것은 하늘이 너에게 주신 땅이다." 이 말을 듣고 귀를 기울여 고개를 숙이고 흙을 받아서 놓아라. "하느님의 의지는 기독교 신학의 기본 개념이며, 심지어 그리스도인들도 일상생활에서 그것을 자신의 기본 관점으로 삼는다. 그리스도인의 일상생활은 대체로 하늘의 뜻에 의해 결정된다. "([미] 폴 틸릭의' 기독교 사상사', 윤대일 번역, 297 면, 동방출판사, 2008 년) 기독교의 관점에서 볼 때, 하늘의 뜻은 하느님이 시시각각 역사의 모든 것을 창조하고 지휘하여 하느님의 천국에서 최종 완성을 이루게 하시는 것이다. 신의 뜻은 기계적으로 운행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인도하고 인도하는 일이다. 개인에게 하늘의 뜻은 시간 과정의 매 순간마다 제국에 도착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자신의 백성으로 선택하셨고,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분의 인도와 도움으로 이집트에서 나와 12 개의 부족과 왕국을 세우셨습니다. 전체 과정은 하느님이 지도자임을 충분히 보여 준다. 다윗은 비천한 출신이었지만 만군의 여호와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양 떼에서 너를 불러, 네가 더 이상 양 떼를 따르지 않고 너를 내 백성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게 하겠다. 네가 어디를 가든지, 나는 너와 함께 있어, 너의 모든 적을 잘라버릴 것이다. 나는 너를 세계적인 유명인처럼 유명하게 만들 것이다. 내가 반드시 나의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택하여 그들을 재배하여 그들로 하여금 자기 지방에서 살게 하고, 더 이상 이주하지 않게 하리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내가 재판관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라고 명령했을 때, 그들은 예전처럼 그들을 괴롭히거나 괴롭히지 않았다. 나는 너의 모든 적을 정복할 것이다, 나, 주여, 당신을 위해 가정을 세우겠다고 약속합니다. " (위 17: 7- 10)
하나님은 승인자이자 증인입니다.
결혼 동의, 형제 결배, 중요한 결정 등 중요한 사항을 동시에 증인으로 삼는 것이다. 창세기는 하느님께서 친히 인류의 조상 아담이 하와를 아내로 맞이하도록 허락하셨다고 알려 줍니다. 구약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모든 중대한 활동은 하느님이 친히 비준하셨으며, 그들도 증인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구약, 구약, 구약, 구약, 구약, 구약, 구약) 모세나 다윗과 같은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들은 중대한 문제를 결정할 때 미리 하느님께 기도해야 한다. 중국에서 인류의 조상 복희와 여와는 남매라고 한다. 그들은 인류를 구하기 위해 신의 동의 하에 결혼했다. 당대의 이융이' 사기' 에서 말한 바와 같이, "전 우주가 열렸을 때, 여와와 그의 남매만이 곤륜산에 있었다. 저주:' 천도가 내 남매를 부부로 보내면 연기가 섞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연기를 흩어지게 해라. "연기 속에 있다." 무성사' 에 따르면 주무왕은 상왕을 토벌할 때 먼저' 황제를 고소하여 죽는다' 는 즉 먼저 신의 동의를 빌었다. 한영제년, 장악 이목구비 역사가인 주윤 등은 떠우무를 죽이기 전에 황제에게 기도했다. "떠우가 어쩔 수 없으니 황제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하면 일이 성사되고 천하가 태평해진다."
8. 신은 관찰자이다.
하느님께서는 모든 사람을 포함하여 인류의 활동을 관찰하고 계십니다. 일반인에게 신의 감독은 사람의 선악을 관찰하는 것이다. 왕에게 신의 감독은 백성의 복지를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감시에서 악행을 발견하고, 신의 뜻을 거스르고, 사람의 이익을 거스르면, 신은 악을 처벌하고, 잘못을 바로잡는다. "상서 여행": "신독민, 무향무덕, 형문은 비린내밖에 없다." 시경 야 제왕: "제왕은 신이고, 얼굴은 화목하다. 사방을 둘러보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다. 클릭합니다 성경에 따르면, 유비쿼터스 하나님은 항상 자신의 백성을 지켜보고 계시며, 그들이 자신의 뜻에 어긋나고 우상을 숭배하며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발견하면 서로 다른 처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여호와께서는 하늘에서 보고 백성을 보셨다. 그의 거주지에서 그는 지구상의 모든 주민을 바라보았다. 그는 그들의 마음을 형성하고 그들의 모든 작품을 보았다. "(Ps) 를 클릭합니다. (3: 13- 15) 하느님이 감시를 통해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들의 법을 어긴 것을 발견하셨을 때, 그는 매우 분노하여 그들을 질책했다 고강의 모든 산꼭대기에는 떡갈나무, 버드나무, 밤나무 아래에서 제물을 바치고 분향을 해야 한다. 그림자가 아름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의 딸은 음녀이고, 당신의 신부는 며느리입니다. 다음] 간음. 너희 딸들은 간음을 범하고 너희 신부도 간음을 범하지만, 나는 그들을 벌하지 않겠다. 너희가 매춘부와 동거하고 그들과 함께 희생을 바치기 때문이다. 이런 무지한 사람은 타락할 것이다! " "그들은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왕을 세웠다. 그들은 지도자를 세웠지만, 나는 모른다. 그들은 금은으로 자신을 위해 우상을 만들어 끊어 버렸다 (호 4: 12- 14, 8: 4)
9. 하느님은 공정한 법관이자 심판이다.
심판과 처벌은 하느님의 의지, 도덕적 파멸, 사악한 행위에 위배된다. 동시에 좋은 사람에게 상을 주기로 했다. 좌전 춘추 Xi 공: "천리에 어긋나면 큰 책임이 있다." 하느님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은 책임을 져야 한다. Shangshu toz: "음과 을 파괴, 새벽에 주문." 상서당사: "하도죄, 목숨이 조석에 달렸다", "신을 두려워하고 불의를 하지 않는다." 하 상조가 멸망한 것은 모두 천명 때문이다. "상서 태서": "오늘 상왕은 그것을 받고, 천하를 공경하여 백성들에게 화를 내린다." " 상왕은 하느님을 존중하지 않고, 하나님은 그들의 백성을 벌하신다. 성경에는 악행을 저지르고 신의 뜻에 어긋나는 사람, 민족, 심지어 도시 전체와 나라를 처벌하는 신이 자주 나타난다. 천국이 올 때, 그는 그가 제정한 법에 따라 모든 사람 (죽은 후 처음으로 부활한 사람 포함) 을 심판할 것이다. 아모스 5: 27: "나는 너를 다마스쿠스 북쪽 먼 곳으로 추방할 것이다." 그의 이름은 여호와 만군의 총사령관이다. 그는 이렇게 발표했다. 「열왕 둘째」 18:25: "이제 내가 올라와서 이 곳을 공격하고, 이 곳을 파괴하겠다. 이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까? 여호와께서 나에게 이르시되, 네가 올라가서 이 땅을 공격하여 파괴하라. ""
10, 하나님은 불행히 오셨습니다.
고대 관념 속의 만물의 주님은 불행과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불행과 행복은 모두 하느님이 자신의 선악에 대한 처벌이나 보응이다. "상서당 특허": "오직 신만이 선을 행하지 않고, 모든 것이 내려간다. 잘못하면 망가진다. " "상서 전원서약": "오늘 내가 보냈는데, 벌을 받았다." 공자의 논어 영업: "아들은 남자를 보고 말하지 않는다. 주인은' 네가 안 준다면 신은 싫어! 나는 그것을 싫어한다! 맹자는 말했다: "이 나라의 한가함은 게으름을 피우는 것과 같고,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하는 것이다. 고생을 사서 하는 사람. 시에서 말했듯이, "하고 싶은 말을 하라." 더 많은 지지를 구하다. 태갑은 말했다: "하늘이 죄를 지으면 여전히 위반할 수 있다. 스스로 죄를 지어도 살 수 없다. " 이것도 부른다. "국어와 주유": "통로는 신을 얻는다, 복이다; 매춘으로 하느님을 얻는 것은 탐욕이다. " "전국 정책 웨이 정책": "휴는 하늘만 타락한다. 클릭합니다 세상의 행운이나 액운은 모두 천국에서 나온다. 맹자 고자상: "하늘이 큰 자리에 오를 것이다." 공자의 집 언어: "선한 자에게는 복이 있고 악한 자에게는 화가 있다." "자통치감": "천청은 모두 짱 외롭다." 당나라의 한유 (Han Yu) 는 "Pengcheng (Pengcheng)" 시에서 "천국은 당연한 것이고, 모든 사람은 다르다" 고 말했다. 성서에는 하느님의 불행과 행운의 예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아 시대에는 보편적인 도덕적 부패와 구제 불능으로 인해 노아의 가족을 제외한 모든 사람을 홍수로 멸망시킨 것이 유명한 노아의 방주 이야기의 유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아브라함이 신에게 독실했기 때문에, 신은 그가 100 살 때 그를 축복하셨고, 그의 연로한 아내 사라는 아들 이삭을 낳았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우상 황소자리를 숭배하며, 하나님은 그들을 이집트를 떠나 가나안의 약속의 땅으로 돌아가게 하셨지만, 40 년 동안 10 일 이상 여행하였다 (이집트를 떠날 때 기본적으로 모든 성인들은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죽었다).
또한 하늘이나 신도 자연속성을 가지고 있어 하늘, 땅, 자연재해 등 자연현상에 나타난다. 특히 중국의 고서에서는 창조주와 주인으로서의' 하늘' 이나' 하늘' 이 자연의 창조물인' 하늘' 과 섞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늘' 이 어떤 것인지 문자 그대로 구분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바로 이러한 자연속성들이 인류가 자연을 인식함으로써 가장 높은 하나님으로 돌아가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의 하늘, 성경의 신은 지극히 높은 품성을 부여받았으며, 실제로는 가장 높고 순수한 도덕 기준을 대표하고 있다. 중국의 고문에는' 천도복보, 선악보' 와' 선행이 백길로 이어진 일' 이 있다. 나쁜 일을 하면 재앙을 가져온다' 는 사상은 천도와 천도에 도덕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런 인연은 어느 정도 지극히 높으신 신의 신성함을 보여준다. 성경에 묘사된 바와 같이 신은 신성하다. 그의 눈에는 모래 한 알이 들어가지 않는다. 그는 죄악을 싫어하고 어떤 비도덕적인 사람과 일도 용납하지 않는다. 도덕적 요구에서 중국 문화의 하늘도 성경의 신과 매우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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