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문어문 번역을 구하고, 위는 촉에 있고, 오도 서쪽에 있다.

문어문 번역을 구하고, 위는 촉에 있고, 오도 서쪽에 있다.

수천 년 동안 근면한 바촉 국민들은 농업 과학 기술 문화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양잠 실을 발명하여 바촉을 중국 실크의 원천으로 만들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바유 염정에서 태어난 황제 공주 레이 조상이 사람들에게 양잠, 제보, 직포를 가르쳤다. 그 업적으로' 누에의 신',' 실성' 으로 추앙되어' 전잠' 으로 경배되었다. 그는 고대의 위대한 과학 발명가이다.

쓰촨 실크는 원근으로 유명하다. 진한 () 나라와 당송 () 에 이르는 수천 년 동안 청두 실크 직업은 매우 번영하여 중국 실크 생산의 주요 기지 중 하나이며, 서남 실크의 무역 중심지이기도 하다. 현재 뽕나무 양잠은 전 성 160 여개 현에 널리 퍼져 있으며, 연간 누에 고치 생산량은 전국 1 위, 생사 수출은 전국 1 위다. 촉금의 발전사에서 알 수 있듯이 실크는 촉지에서 기원한다.' 촉지 승경지' 가 말한 바와 같이,' 고국청두, 그 사람은 양잠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1 년 중 2 월에 꽃나무 누에를 보고, 이름은 잠시라고 한다. 고촉국 양잠업은 매우 번영하여, 촉금은 일찍이 한대 이전에 이미 짜여져 있었다. 동한 말년에 촉금이 최고였다. 한무제 시대에는 문옹이 촉국을 다스리면서 뽕나무 양잠 재배를 극력 제창하여 촉금 직물을 위한 풍부한 실크 공급원을 제공하였다. 조곤이 쓴' 비서' 에서 우리는 한 가지 역사적 사실, 즉 원원현궁, 즉 제 1 누조 레이조의 향은 확장 수리를 거쳐 육조 시대까지 비로소 북방의 중원 지역으로 전파되어 천하 1 위의 칭호를 자칭할 수 있다. 삼국 에 도착했을 때, 승상 제갈도 집에 뽕나무 800 그루가 있다고 주장했는데, 당시 촉지 양잠은 매우 성행하여 "강동에는 금도 없고 청두는 유일하다" 고 주장했다. 그래서 삼국시대, 위재촉, 오재서, 줄곧 ('단양기') 에 있었다. 이는 촉금이 촉한 정권의 주요 재원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기 때문에 제갈량도 "오늘 민빈국공인데 적을 제압하는 자본은 칭찬밖에 없다" 고 말했다. "촉금은 촉국의 특허 제품일 뿐만 아니라, 자기만의 특색도 있다. 진 () 대 좌사 () 는 천금 () 을 칭찬했다. "백리향사 (), 감 조화 (), 금단 (), 만강채 ()." ("촉도부") 비단은 일종의 실크 직물로, 질감이 매끄럽고, 무늬가 정교하며, 색채가 아름답다. 실크, 방적, 직조 등 여러 가지 공정이 필요하며, 사용하는 직조 도구도 비교적 복잡하다. 청두 평원에서 출토된 한대 초상화 벽돌에서 비교적 선진적인 비스듬한 베틀이 유럽보다 적어도 700 년 앞선 것을 볼 수 있다. 바촉 인민은 일찌감치 실크를 정교한 촉금으로 짜서 점차 유명한 중국과 외국의 공예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잠산의 원천으로서, 레이조의 향염정도 역대 생산된 실크로 유명하다. 당대의 경우, 이 현의 특산품' 거위계 실크' 는 꽃무늬 구조가 밀접하게 대칭적이고, 계층이 분명하며, 공예가 정교하다는 이유로 추앙을 받아 조공으로 등재되었다. 송대에 이르러 문인들은 그것을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좋은 작품으로 삼았고, 문학가, 화가 문동은 그것을 칭찬했다. "거위 시냇물이 다 쓸어버리고, 추위가 만 피트 길이었다." 대문호 소동파에도 시운이 있다. "거위 시냇물의 하얀 빛을 사랑하기 위해, 잔닭을 쓸어버리고 자망에서 벗어나다." 선조성지의 많은 도시들이 실크 집산지가 되어 실리스 ('서릉사' 의 향음) 를 남충 청두 등에 팔아 좋은 이야기가 되었다. 청나라에서 민국까지, 더욱이 "비단, 가정용 기계롤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 ..." (염정현지) 오늘날까지도 염정 거위 크릭, 천북사 등 실크 제품이 촉금과 견줄 만하다. 염정 실크업의 끊임없는 발전은' 제 1 누에' 레이조의 깊은 영향을 보여준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실크의 원천은 Prachuabmoh 가 아니다. 염정 실크 문화 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촉중 실크의 기원과 남방 실크로드의 부상에 대한 더 많은 실물 증거를 제공할 것이다.

청대 쓰촨 농업 생산 기술의 저서를 총결하다.

농업 생산 기술을 과학적으로 총결산하는 종합 농서는 당대에 이르러 대부분 실전되어 매달 한 판의' 사계절 개요' 만 남겼다.

원대에 이르러 농서의 편찬이 울창해졌고, 청대에 이르러 쓰촨 () 는 농업 생산 기술을 총결산하는 네 권의 책을 만들었다. 농서는 다섯 부분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종자 선택, 종자, 파종이다. 둘째, 경작 방법, 초기 경작 깊이 강조, 얕은 경작; 셋째, 농사를 강조하는 분뇨 법, "분뇨 긴급"; 넷째, 수자원 관리, 수자원 관리 및 인사 우선 강조; 다섯 번째는 소를 방목하는 방법으로 소의 적절한 먹이를 강조한다. 이 책은 매우 학술적 가치와 현실적 의의가 있는 전문 저작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 농업 생산 기술의 경험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쓰촨 농업 생산의 특징과 결합하여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두 번째 부분은 간 창연의' 농사론' 이다. 전서는 세 부분으로 나뉜다. 하나는' 천도의 때' 이다. 둘째, "최선을 다하라"; 셋째, "최선을 다해라." 이 책은 매우 과학적 가치가 있는 농업 저작이다. 추수배비료' 라는 책은 쓰촨 농업기후와 농경의 특징을 결합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농업생산에 중요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세 번째 부분은 쓰촨 시부복인 장종발의' 삼길농' 이다. 이것은 중요한 과학적 가치가 있는 책, 30 여만 자이다. 그것은 논밭 관리, 논밭 관리, 수확과 유종, 무경운 파종 등 농업 생산의 중요한 문제를 상세히 토론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책의 많은 내용이 확실히 장종발의 현장 답사이며, 쓰촨 농민들의 농업 생산 경험에 대한 총결산이라는 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 중 일부는 지금까지 전해져 왔지만 여전히 좋은 법이다.

네 번째 부분은 건륭년 나강현 심천의' 잠업론' 이다. 이것은 뽕나무 양잠 심기에 힘쓰는 과학 저작이다. 이 책은 이론적 의미와 실용적 가치를 모두 갖추고 있어 당시 쓰촨 잠업의 회복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천문학 지리의 주요 업적?

천문학은 모든 과학에서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며 인류 생산 활동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우리나라 천문학자들은 천문학의 건립과 발전에 큰 공헌을 했는데, 그중에서도 천문학자로의 공헌이 특히 두드러진다. -응?

로 (기원전 156 ~ 87 년경) 는 우리나라 서한 시대의 유명한 민간 천문학자이다. 긴 글씨공, 바촉랑중 (오늘 쓰촨 랑중) 사람. 한무제 원풍년 (기원전 1 10 년 ~ 기원전 104 년), 역법을 개혁하기 위해 민족작가를 모집하다. 나씨는 동향조룡의 추천으로 고향에서 중국의 수도 장안으로 왔다. 달력 변경 작업은 태사 영장 사마천이 주관한다. 반복적인 토론을 거쳐 낙하와 덩핑의 개혁 방안을 채택하기로 결정하고, 기원전 104 년에 새로운 역법을 제정하기로 했다. 새 달력에는 이미 제삭, 윤법, 오성식 순환 등의 내용이 있다.

처음으로 중성에너지가 없는 달을 윤월로 하는 원칙과 135 신소월 23 계절의 식주 개념을 제시하여 오성위치를 계산하는 방법을 확립하여 후세역법에 모범을 보였다. 새로운 역법은 동시에 제시한 다른 17 역법보다 낫다. 한무제는 7 년 (기원전 104 년) 에 정식으로 공포되어 태초 원년을 바꾸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새로운 역법을 달력이라고 부른다. 태초력' 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완전한 체계의 역법으로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낙하는 훈천 이론의 창시자 중 한 명이다.

그가 개선한 적도 훈천의는 중국에서 2000 년을 사용했다. 그가 28 일 밤에 측정한 적도 거리 (적경차) 는 당개원 13 년 (기원 725 년) 까지 한 줄로 재측정되지 않았다. 낙하로는 처음으로 135 월을' 태양의 만남' 으로 하여 1 1 년에 23 일 다음날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공헌이 두드러져 한무제는 그를 보좌 (컨설턴트) 로 시켰지만, 그는 사직하고, 국민에게 정치를 했다.

양웅은 바촉 고대의 걸출한 전재, 작가, 철학자, 언어학자, 걸출한 천문학자이다. 고전 문헌에서 그는' 법언' 에서 처음으로' 훈천' 을 언급하고, 오래된 개천설을 반박하며, 더욱 과학적인 훈천설을 천명하고, 고대 천문학 발전에서 어느 정도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송대 쓰촨 천문 연구도 선두에 서서 장사훈과 황상을 대표한다.

장사훈, 송초바중인, 북송의 유명한 천문학자. 태평흥국 4 년 (979 년) 정월, 자신이 디자인한 훈천의도를 송태종에게 바치고, 태종은 장인을 궁중에서 짓고, 역년에 만들어 사천훈천의로 임명했다. 천문학에 대한 그의 중요한 공헌은 천문학상의 중대한 혁신이다. 동력 방면에서 과거는' 흐르는 물' 이라 겨울이 되면' 추위가 느리고 떫어서 대충대충 할 수 없고, 한서는 허용되지 않는다' 고 했다. 그는 "수성 대체, 그래서 차이가 없다" 로 바꾸었다. 수은의 응집력이 강하기 때문에 상온에서는 쉽게 굳어지거나 휘발하지 않고 안정된 액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물 대신 수은을 훈천의의 동력으로 사용함으로써 훈천기의 사계절 정상 운행을 보장하고, 시간, 절기 설정, 역법 제작의 정확성을 과학적으로 보장했다. 그는 또한 훈천계의 기계 타이머를 개혁하여 탈진자가 자동시보를 지휘할 때 종북을 두드리는 목인을 두 개에서 12 로 늘리고, 시보와 종타구를 두 시스템, 즉' 칠치신, 좌측타종, 우측타종, 입으로 드럼을 두드려 횟수를 정했다 그는 또한 나무를 12 개의 신으로 여겼는데, 각 신의 가치는 한 시간이다. 그때 그들은 자신의 카드를 들고 순환하여 시간의 양에 따라 낮과 밤의 길이를 결정할 것이다. " 그래서 이전 타이머에 비해' 매우 정교하다' 고 합니다. 이것은 전후를 계승하는 역할을 하여 중국 고대의 가장 걸출한 훈의인 소송훈의 제조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1146-1194), 문자 삼촌, 유명한 산. 융경부성 (오늘 쓰촨 검각) 이 탄생했다. 원년 (1 190) 에 그는 천문도와 지리도를 포함한 8 개의 지도를 그렸다. 1247 년 왕지원은 천문도와 지리도를 쑤저우 문묘 (현재 쑤저우 박물관) 의 비석에 베꼈다. 황상의 천문도는 현재 발견된 가장 정확한 고대 별도로, 총 높이 267cm, 폭116cm 입니다. 이 지도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상반부는 1440 개의 별의 별도이다. 북쪽에는 북극 항상권, 남극 항상권, 적도, 28 개의 복사선이 28 박 거리, 황도와 은하수를 나타내는 세 개의 동심원이 있습니다. 화면 아래쪽에는 설명문 4 1 줄, 5 1 자, 송대의 천문 지식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이 그림은 세계 각국의 과학자들의 높은 중시를 받아 영국, 프랑스, 독일, 일, 러시아 등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다.

지질학의 경우 황상은' 지리도' (현재 소주 박물관) 를 집필했는데, 약100cm 폭, 200cm 길이이다. 그것은 65,438+0247 년에 새겨져 있었고, 왕지원은 그것을 위해 후기를 한 편 썼다. 지도의 산과 숲의 이미지는 상당히 입체감과 예술성을 가지고 있다. 지명은 음함, 수명은 음함, 길명은 양함, 또렷하고 분별하기 쉽다. 좋은 송대 지도입니다.

또 다른 유명한 지도' 구역수릉도' 는 선화 3 년 (1 12 1) 이 비석에 새겨져 쓰촨 영현 문묘 본전 (원비 현재 쓰촨 성 박물관) 에 세워졌다 지도 가로세로가 모두 1 미터를 넘어 송대 전역의 주를 묘사했다. 지도의 산둥 반도와 해남도의 모양은 황상 지도의 모양보다 더 정확하며 쓰촨 지역의 수계를 상세하게 그렸다. 작자가 불분명하다. 그림 속 비석의 아랫부분에 글이 새겨져 이미 대부분 풍화되어 벗겨졌다.

위의 두 지도, 그리고 안비림에 존재하는' 화도' 와' 우길도' 는 모두 보존된 송대 지도로 우리나라 고대 지학 연구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 -응?

5, 의학의 주요 업적.

고대 쓰촨 들은 의학에 큰 공헌을 했고, 몇몇 걸출한 인물들이 잇따라 나타났다.

한나라의 명의로는 동한 부옹, 고도, 곽옥, 배죽 등이 있다. 복옹은 이전에 복수에서 물고기를 잡았기 때문에 이름은 복옹이었다. 침석으로 병을 치료하는 데 능하며, 그의 저서' 침술 경락',' 맥진법' 이 세상에 전해졌다. 구오 유, 단어 직선, 광한 (화양국지는 신도라고 함) 나현 (오늘 광한) 사람. 푸옹의 제자 고도는 맥학에 정통하고,' 교묘하게 바늘을 사용하다' 며 경방부를 썼다. 황제와 화목할 때 그는 의사를 맡았다. 그리고 황제는 이미 대신의 아름다운 손목을 쪼개는 사람과 커튼 속의 여자를 하나로 만든 다음 곽옥에게 맥을 짚게 했다. 곽옥답: "좌양 우음, 맥에 남녀가 있는데, 다르면 나는 그 이치를 의심한다." 그는 그의 뛰어난 맥진 기술에 감탄했다. 곽옥은 "자비불련, 가난함에도 불구하고", 귀인을 위해 병을 고치려 하지 않고, 귀인이 오만하고 제멋대로이며, 세심하지 않고, 관절이 튼튼하지 않고, 게으름과 악행을 일함으로써, 의사의 병을 치료하는 데 큰 어려움을 가져왔다. 배죽, 글자옹균, 광한부현 (지금의 면양) 사람. 그는 의술로 장관을 보고,' 경방송' 의 저자이기도 하다. -응?

수당 5 대 시절 은연, 한보정, 진사량 등이 바촉의학 방면에서 가장 큰 성과를 거두었다.

촉인은 당말에 유명한 산부인과 의사이다. 백민의 가정치료가 출산에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그는 백민의 건의를 듣고 그의 의료 경험을 총 40 절로 나누어 276 개의 처방을 포함했다. 처음 두 권에서는 임신과 출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임신 초기에는 항부정맥제를 사용해야 하고, 출산할 때는 산모의 정력을 유지하고, 난산할 때는 "약을 내복해야 한다" 고 말했다. 2 권은 산후피로, 기침, 이질 처방에 대해 논의했다. 그의' 산후혈현불론' 에 실린' 초철 훈증법' 은 쇼크를 구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줄곧 의사들이 임상에 광범위하게 응용해 왔다. 이 책은 우리나라 최초의 산부인과학전문저로 당대 이후 의학가들에 의해 채택되어 곧 일본으로 전해져 일본 의학계의 중시를 받고 있다.

초당 시절 소정 등 20 여 명이' 신수본초' 54 권을 수정하며 844 종의 약물을 수록해 약의 형태와 약성에 대해 적절한 묘사와 설명을 해 높은 학술수준과 과학적 가치를 지녔다. 이후 중국과 외국의 경제 번영과 경제 문화 교류로 신형 마약이 늘어났다. 의학의 필요에 적응하기 위해 한보정, 진시량, 후촉은 연이어' 신수본초' 를 보충했다.

후촉한림학사 한보생은 촉국종사인 맹장의 명령에 따라 의사와 함께 20 권의' 본초강목' 을 쓴 뒤' 촉국본초강목' 으로 불린다. 이 책은 각종 약품의 이름, 출처, 모양, 특성, 작용 등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설명과 설명을 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지 않고, 여러 가지 처방을 의학 참고용으로 싣고 북송 정부에 의해 개정되었다. Jianzhou 사람들, nantang 때 용량 중위. 그는 의학 조교로 음식 조절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각종 약식의 성미 기능을 이해한다. 그는 10 권의' 식용본초' 를 썼다. 이 책에는 각종 먹을 수 있는 약과 제품이 수록되어 있으며, 식이요법 처방과 오부 4 시 간호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명대 명의인 이시진은 이 책이' 신농본초경' 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은둔자 도자기, 수공, 진장영 등 식생활에 관한 경험을 흡수하고, 임신, 주현의' 식경' 을 참고해 식의심경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명나라 이전에 널리 전해졌다가 나중에 실전되었다. 그러나 그 내용 중 일부는' 정증본초 재건' 에 여전히 기재되어 있다.

리는 문학가이자 약리학자이다. 그의 조상은 페르시아인으로 한약 무역에 종사했다. 그래서 그는 외국 약품을 잘 알고' 해약본초' (일명' 남약본초') 6 권을 집필했다. 이 책도 실전됐고, 현재 당신미의' 증용본초' 와 이시진의' 본초강목', 12 1 맛으로 유럽, 아시아, 비 20 여개국에서 흩어져 있다. 현존하는 일화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해외 약품의 출처, 모양, 약성, 기능, 진위, 포제 방법은' 해약본초' 에서 명확하게 설명되어 한의학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고대 의학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송대 쓰촨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하여 의학도 예외는 아니다. 살구림 전문가는 헤아릴 수 없이 많아서 의학 저술이 무수히 많다. 그중 수시, 당심미, 양천혜, 양수수, 진석, 송석 등이 가장 두드러진다.

스시는 의학 이론에 정통하며,' 잡의론' 과' 방약학' 이 있다. 후세 사람들은 그 중 일부를 심괄이 한약을 저장하는 처방과 합병했다. 이것이 바로 수신 양방 (수신 내한 명방) 이다. 이것은 비교적 완전한 한의학 전문 저서이다. 청인은 "이 책은 검증된 방법으로 박통물리학자의 손에 집중돼 다른 사람이 따라잡을 수 없을 것 같다" 고 평가했다. 수시도 양생을 연구하여 많은 문장 () 를 썼다. 왕여계는 청대 강희 시절 수시의 저서에서 양생에 관한 문장 1 140 여 편을 정리해 12 권을 나누어' 동파양장집' 에 편입했다. 양생의 주된 논점은' 양생에 능한 사람은 일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사람이 건강하고 장수하려면 반드시 일과 휴식을 결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당신미, 주수 진원 (오늘 쓰촨 충칭) 사람, 북송 명의사. 그는 의학과 약물 연구에 정통하다. 그는 송신종 원풍 (1082- 1083) 에서 다년간의 노력을 거쳐 5 년에서 6 년 사이에 22 권의 약학 거작' 경사 구급본초' (약본초) 를 집필했다. 북송 정부의 제 2 판. 혜종대관 2 년 (1 108), 전문가들은 이를' 대관본초 비상' (약칭' 대관본초') 으로 개정해 전국적으로 공식 버전으로 발간했다. 정화는 6 년 (1 1 16) 에 이르러' 정화신수본초' (이하' 정화본초') 라는 이름으로 개정됐다. 현존하는' 정화본초' 는 모두 30 권, 60 여만 자로 나뉜다. 이전의 본초와 비교했을 때,' 증본초' 에 포함된 약품의 총수는 1588 에 달하여 476 종을 추가했다. 약물 형태, 진위, 포제, 구체적 용법 등 약물 지식을 겸비하고 종합하여' 중약학' 을 약리학의 규모로 만들었다. 당신미는 이 책을 집필할 때' 방약 비교' 의 편찬 방법도 확립했다. 명의사, 명의사, 민간에서 쓰는 3000 여 개의 처방약 * * * 과 자신이 임상검증에서 사용하는 유효 처방약을 각각 수입해 학자들에게 약물의 용도와 용법을 보여 주었다. 그 이후로 의학 서적들은 모두 이런 스타일을 따랐다. 증거본초' 는 우리나라 송대 이전의 약물학의 거작이다. 명대 이시진은' 증본초' 를' 각종 본초, 방약이 오래도록' 라고 평가했다. 이시진의' 본초강목' 은 출판 전 수백 년 동안 본초의 전범이었다.

양천혜, 본명 복부, 이름 혜광, 일명 양기, 북송기현 (오늘 쓰촨 3 대) 사람. 심종원은 풍년 동안 수재로 쓰촨 때 소관으로 일한 적이 있다. 혜종은 일이 지나가다가' 원우당원' 에 가입했다는 편지를 썼다. 숭녕 3 년 (1 104), 7 월 휴관, 군현에 거주하다. 철종부원 이듬해 (1099) 장명현 (현 쓰촨 강유) 현령에 재임할 때 현지 부자생산에 대한 현장 답사를 실시하여' 장명부자기' 를 집필하고 장명특산품 약재 부자의 재배 면적, 생산량, 재배 방법,

양 후퇴, 단어 강 두께, 단어 하위 건설, 북송 메이저우 청신 (현재 쓰촨 청신) 사람. 그는 의술을 정성껏 연구하여' 10 산',' 양쯔 보명방',' 통신론' 등의 책을 저술했다. 10 산' 은 푸원 통치 시기 (1098- 1 100 산부인과학사에서' 10 산' 은 중국 최초의 조산학을 상세히 논술한 전문 저서이다.

진석, 북송매주 (오늘 쓰촨 미산) 는 의술에 능통하고,' 가이드경' (일명' 사기' 측) 두 권이 있다. 처방전 * * * 목록 3 1 문, 모두 의학 이론, * * * 포함 107 처방. 이 책은 피와 가래의 이론을 충분히 발휘했는데, 이것은 오늘날의 연구자들이 특별히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응?

송석은 북송 말기와 남송 초기의 청두에서 태어났다. 《황제 수문령의 피벗》이 24 권으로, 체계적으로 《내경》을 정리하였다.

6, 포괄적 인 과학 기술 작품의 내용과 영향?

고대 바촉인걸지령, 과학자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섭렵이 광범위하며, 철학자가 많다. 당오대의 단성조, 마견, 송대의 수이간, 이석 등은 모두 영향력 있는 종합 과학 기술 저작을 써서 고대 문화의 번영에 적극적인 추진 작용을 하였다.

단락, 본명 크곡, 부천 남부 등 부친이 촉에 입촉하고, 문단문창,' 단촉행',' 금리 뉴스',' 금리 뉴스',' 금실'. 그는 20 권' 유양잡기' 와 20 회 속편을 써서 줄곧 전해져 왔다. 이 책은 천문학, 물리학, 기계학, 공학건축학, 광물학, 의학, 동식물학, 농학 등 많은 과학 지식을 다루고 있다. , 그 내용은 이전의 유사 전문 저서를 훨씬 능가하여, 한 편의 굵직한 백과사전과 맞먹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물리학, 이상한 도구, 독특한 예술, 광범위한 운동에 관한 문장 들을 분석하면, 이전 철학자들처럼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지금까지도 중국과 외국 학자들이 중시해 중국 고대 과학기술을 연구하는 상비자료로 여겨지고 있다. -응?

기원 960 년에 편찬된' 자주 사홍현 마간' 에는 생산, 생활, 과학 기기, 군사 무기의 발명 창조와 전쟁에서의 응용이 358 건으로 기록되어 있다. 생산에는 농업, 수리, 수공업, 건축, 교통 등 모든 방면이 포함된다. 먹고, 입고, 쓰고, 노는 생활장부가 비교적 완전하다. 군공이 매우 상세하다. 육지에는 칼, 총, 화살, 창, 토산, 투석차가 있다. 물전 중에 배배가 있다. 철 마름모꼴이 있고, 중계교가 있다. 사다리, 자동차, 우물장, 뾰족한 나무, 벽걸이, 터널 공성이 있습니다. 수비수는 로켓이 있고, 꼬리불이 있고, 밧줄이 있다. 이 자료들은 중국 과학기술사 연구에도 높은 참고가치가 있다. -응?

소이간 (958-996), 북송자주 동산 (치광부 중강 쓰촨) 사람,' 문방 사보' 5 부, 필법 2 부, 연, 잉크, 종이각/Kloc-; 구양문의' 문선' 스타일을 모방하여 일물일보 문풍을 창조하다. 그것은 우리나라 펜, 연, 잉크, 종이 생산 발전의 역사와 제조 기술의 경험을 수집하고 정리하여 대량의 자연과학 지식을 소개하며 매우 가치 있는 과학 전문 저서이다. 우리나라 펜, 연, 잉크, 종이 생산의 발전을 촉진하고 중화문화의 번영을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이석, 1 108 에서 태어났고, 자주 (오늘 쓰촨 재중) 인 남송 초년편' 속박물지' 10 권. 이 책은 장화박물학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당시의 과학지식을 총결하고 정리하기 위해 고대부터 북송에 이르는 436 개 과학기술 (지리 농업 동물 식물 광물 화학 건축 기계 제련 수학 도량형 통화 양조 포함) 을 소개했다. 또한 문자, 문화재, 고고학, 음악, 바둑, 스포츠, 전고 등을 소개했다. 그것은 폭과 깊이에서 박물학을 크게 뛰어넘어 중국 고대 과학 기술 지식의 풍부한 집합 중 하나이다. -응?

7. 현대 쓰촨 과학 기술 발전의 4 단계는 무엇입니까?

쓰촨 근대 과학기술은 싹, 기초, 형성, 발전의 네 단계를 거쳤다.

(1)20 세기 초부터 40 년대까지는 쓰촨 근대 과학기술의 맹아였다. -응?

항전이 발발한 후 저명한 실업가 노주푸가 북퇴에서 설립한 중국 서부과학원, 지방정부가 설립한 쓰촨 지질광산조사위원회, 쓰촨 중앙공업실험소, 쓰촨 대학 및 각 대공대, 국민정부경제부가 속한 중앙연구원 등을 제외하고는 쓰촨 성도 쓰촨 로 잇따라 이주했다. 과학연구기관과 공광기업의 증가는 쓰촨 자연과학의 연구와 공업기술의 진보를 크게 촉진시켰다. -응?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사회주의 경제의 발전은 과학기술 사업에 동력과 창조 조건을 제공하였으며, 쓰촨 과학기술사업은 사회주의의 길에 올랐다.

(2) 1950 년대는 쓰촨 근대 과학기술이 기초를 다지는 시기였다. -응?

쓰촨 해방 초기에 중국 공산당과 인민정부는 소수의 국민당 통치 기간에 남겨진 과학연구기관을 접수하고, 생산 회복과 국민경제 발전의 필요성에 따라 접수된 과학연구기관에서 몇 개의 독립된 과학연구기관을 합병하거나 분리했다. 이후 쓰촨 성의 과학 연구가 회복되고 발전하였다. 이 기간 동안 한 무리의 과학 연구 기관이 잇달아 성립되었다. 1957 년 초까지 전 성에는 독립과학연구기관 37 개가 있었는데, 그 중 16 개는 중앙부서에 속한다. 1950 부터 1957 까지 쓰촨 기술 업무는 주로 농업 생산, 자원 조사 및 산업 교통의 개혁과 건설을 결합한 것이다. 삼국 양진 남북조는 봉건국가 분열과 민족 대통합의 단계이다.

군사와 경제적 필요를 위해 조위는 많은 도랑과 댐을 파거나 보수했다. 오늘날의 허베이 지역에서는 남쪽에서 북쪽으로 백구, 조리운하, 평륙운하, 전주운하, 신하, 라이링산, 차향운하가 있습니다. 오늘 하남 지역에는 수양 운하, 육도 운하, 집 뒤 운하가 있습니다. 다른 크고 작은 위어도 많고, 많은 지방관원들도 농업 생산과 수리 건설을 중시한다.

조위의 둔전 정책과 수리건설은 그의 식량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장기 전란으로 파괴된 중원 지역의 사회질서를 회복하고 농업 생산을 회복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경제적으로 촉한 지역은 전쟁으로 인해 파괴가 적다. 유비 () 가 촉 () 에 입촉한 후, 현지 지주계급을 끌어들이는 정책을 실시하여 지주의 토지와 주택을 돌려주고 농업 생산을 장려했다. 이때 수공업과 상업도 회복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가장 유명한 수공업은 비단업이다. 단양기' 는 "위는 촉중의 도시이고, 오도 서도이다" 고 말했다. 촉금이 각국의 달관 귀인의 사랑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경제와 해외 교통 황건봉기 기간 동안 오 지역은 비교적 안정되었다. 인구가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주하여 선진적인 농업 생산 기술을 가져왔다. 오씨는 또한 많은 현에서 황무지를 조직하여 농업 생산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우의 수공예품에는 청동 거울과 청자가 포함되어 있다. 양잠업은 일 년에 8 대 누에를 키울 수 있어 실을 토해 고치를 만들 수 있다.

우의 상업은 비교적 발달하고, 수로 교통은 발달하였다. 내강과 바다에는 대량의 배들이 있다. 당시 조선 경험과 기술은 모두 큰 발전을 이루었다. 해선은 매우 견고하다. 대장은 20 여 피트, 수면보다 2 ~ 3 피트 높고, 성처럼 보이지만, 6 ~ 700 명을 태우고, 영빈화물을 만 척 이상 운반할 수 있다. 네 개의 돛이 있으면 돛은 바람에 따라 조절할 수 있고, 역풍으로 운전할 수 있다. 대진 () 을 항해하는 거대한 바퀴에는 일곱 면의 돛이 있다. ① daqin 의 메신저 또는 사업가는 종종 Wu 에 온다. 오와 일본 (일본) 도 정기 선박 왕래가 있다. 서기 230 년 (무황룡 2 년), 손권파 대장 위문과 제갈의 군대가 이주 (오늘 대만성) 로 돛을 올렸다. 이것은 중국 고대 문헌 중 대륙인들이 대만성에 온 것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다. 서기 242 년 (적무 5 년), 손권파 대장 니우 등 3 만 명을 주야 (오늘 광동 서문), 단란 (오늘 해남단현) 에 파견한 것은 모두 대규모 해상 항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