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각 민족의 설날 풍습

각 민족의 설날 풍습

티베트력 새해는 1 월 1 일부터 15 일까지 15 일간 계속된다.

티베트력 새해는 티베트인들의 가장 성대하고 열렬한 전통 명절이다. 전 국민이 부처를 믿었기 때문에 명절 행사는 짙은 종교 분위기로 가득 차 있으며, 신을 즐겁게 하고 복을 축하하는 민족 명절이다.

새해 준비는 보통 전년의 12 월 초에 시작된다. 설맞이 물건을 사서 먹고 노는 것 외에도 집집마다' 체마' 라는 오곡통을 만들어야 한다. 볶은 밀알과 바삭한 기름을 색무늬가 그려진 나무상자의 왼쪽과 오른쪽에 놓고 보리이삭과 바삭한 기름으로 만든 색꽃을 꽂는 것이다. 보리 씨앗 한 그릇을 물에 담가 새해에 한두 인치 자라게 해야 한다. 차마' 의 보리묘목은 신계 가운데 모시고 내년 풍작을 기원한다. 명절을 앞두고 남자들은 정원 청소에 바빴고, 여자들은 귀모양, 나비 모양, 막대, 사각형, 원 등의 모양으로 나뉘어 물감을 바르고 설탕을 입힌' 카사이' 를 정성껏 만들었다. 그것은 신비한 예술품을 장식하는 것이 아니라 손님을 대접하는 맛있는 음식이기도 하다. "게시" 의 품종과 색깔은 왕왕 여주인의 근면, 지혜, 열정의 상징이 되어 명절에 특히 눈길을 끈다.

12 월 29 일 섣달 그믐날에 들어간다. 이 날, 창문 상인방에 새 커튼을 달고, 지붕에 새로운 경단을 꽂고, 문 앞, 방 염색, 주방에 흰 가루로 길조 도안을 그려 명절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저녁에는 온 가족이 함께 앉아 관례적인' 고식' 을 먹으며 한족의 신년단밥과 비슷하다. Gutu 는 석두, 양모, 고추, 숯, 동전 등을 덩어리로 싸는 것이다. 누가 이런 음식을 먹었는지 대중 앞에서 토해내야 한다는 것은 이 사람의 운명과 마음을 예고하고 있다. 석두 대표는 무정하고, 양모는 마음이 부드럽고, 숯은 검은 마음을 나타내고, 후추는 용서하지 않고, 동전은 부귀를 나타낸다. 그래서 모두들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웃으며 기쁨의 고조를 일으켰다. 그런 다음 온 가족이 사발로 마녀 한 명과 그릇 두 개를 빚고 먹다 남은' 고토' 뼈 등 찌꺼기를 사발로 빚은 그릇에 부었다. 한 여자가 마녀와 남은 음식을 들고 달려가 밖에 던졌다. 한 사람이 건초 더미에 불을 붙이고 뒤를 바짝 따라가며 말했다. "마귀가 나왔어, 마귀가 나왔어!" "건초와 마녀, 남은 음식을 함께 태워 재로 만들어라. 동시에 아이들이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악마를 쫓아내는 것으로 여겨져 상서로운 새해를 맞이할 수 있다.

설날에 주부들이 일찍 일어났다. 5 시쯤 우리는 찹쌀, 흑설탕, 크림으로 만든 보리주 한 솥을 끓여 모두에게 한 그릇을 준다. 이 가족은 일어나기 전에 침대에서' 강KU' 를 마시고 머리를 가리고 계속 잠을 잤다. 주부가 창가에 앉아 해돋이를 기다리고 있다. 동방의 아침 햇살이 비치자, 그들은 서둘러 물통을 들고 강가나 우물가에 물을 길어 새해를 위해 첫 통의 물을 쳤다. 전설에 의하면 이때 물은 가장 거룩하고 달콤하며, 먼저 상서로운 물을 얹은 사람은 새해에 많은 재난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날이 밝자 온 가족이 새 옷을 입고 세수를 마치자 후배들은 어른들에게 새해를 축하하며 서로 "Tashildler" 라고 말하기 시작했다. 그런 다음 아침 식사를 시작하고 서로 보리주를 마신다. 목가적 인 지역에서 주부는 가족 수에 따라 양머리를 요리하고 가장 나이가 많은 남자 앞에서 식상자를 들고 나이 순서에 따라 양두와 칼을 보냅니다. 모두들 난로를 둘러싸고 양머리를 벗기고 먹으면서, 동시에 서로 새해 가정의 화목을 기원하며, 사람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섣달 그믐날, 보통 손님을 받지 않는다. 거리가 썰렁하여 사람들은 집에서만 축제와 불사 행사를 거행한다.

원월 초 둘째, 친척과 친구들이 세배를 시작했다. 손님이 오면' 로자 타실들러' 라고 말하고 주인은' Chema' 를 들고 문 앞에서 손님을 맞이한다. 먼저 손님은 엄지손가락과 검지, 중지로 찹쌀 한 움큼을 집어 하늘에 보리를 던져서 하느님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그리고 나는 찹쌀 한 줌과 보리를 집어 입가에 갖다 주고 주인의 환대에 감사했다. 그리고 앉아서 술을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날부터 민간 연예인들도 나가서 공연을 하고, 장극과 철가를 불렀다. 부자들은 사전에 민간 연예인과 약속을 하고, 제시간에 집에 가서 노래를 부르고, 손님과 함께 감상한다. 초대받지 않은 연예인도 자발적으로 부를 수 있다. 가수는 하얀 가면을 쓰고 나무 막대기를 들고 즉흥적인 가사로 주인을 기쁘게 한다. 예를 들면 여주인이 얼마나 예쁜지, 남자가 얼마나 예지한지, 새해에는 운이 좋을 것 같다. 보통 좋은 술과 고기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거리와 마을에서는 대중가무와 장극 공연도 열린다.

이런 상호 방문, 스스로 즐기는 문예 활동은 3 ~ 5 일 동안 지속되다가 점차 오락신 위주의 불교 활동으로 전환된다. 라사에서 사람들은 주로 조전 법회에 참가한다. 동부의 창두와 북부의 창당 초원에서 사람들은 산으로 돌아가 부처님을 숭배하고 절에 분향을 하며 새해에는 비바람이 순조롭게 되어 핑안 무사하길 기도하기 시작했다.

강하다

창족의 가장 중요한 전통 명절은 창족 달력 새해이다. 시간은 음력 10 월 초하루입니다. 명절 기간에 일을 멈추고 외출하다. 집에 모여 밀가루로 다양한 모양의 송아지, 어린 양, 닭 등의 제물을 만들어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냈다. 어떤 곳에서는 단공이 성림으로 뛰어들어 제단 앞에서 양을 도살하고 피를 흘리며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양고기는 집으로 돌아가 집에서 직접 만든 술을 마시고, 술가를 부르고, 냄비 그릇과 바가지로 춤을 추며 풍작을 축하한다. 창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이다. 남녀노소 모두 자신의 산가를 부른다. 노동생산이든 결혼상혼이든 노래와 춤을 춘다. 명절은 노래하고 춤을 추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따라서, 모든 휴일, 창족 은 노래와 춤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구가" 는 전통적인 연절 "잡구" 창법이다. 노래를 부를 때 주객이 나란히 앉아 두 사람이 번갈아 가며 노래를 불렀다. 리듬이 느리고 멜로디가 아름답고, 목소리가 우렁차고 완곡하며, 풍격이 우아하고 소박하다. 가사가 길고, 길조를 표현하고, 축하와 보상을 확인하거나, 가족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조상의 공적을 추억한다. 명절 노래에는 항상 춤이 동반된다. 형식으로는' 탕장 점프',' 집장 점프',' 돼지둥지' 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탕장 점프' 가 가장 유행하고 있다. 춤을 출 때 남녀가 자리를 바꿔 따뜻하고 즐거운 명절 분위기를 조성한다. 약 30 분 후에 삽이 마침내 다시 일어났다. 남녀 수십 명이 참석하여 가무를 동반하고, 늘 노래와 춤을 실었다. 피리는 가무를 동반하는 주요 악기이다. 이것은 오래된 6 차 이중관 클라리넷이다. 이 밖에도 징과 손벨, 수나, 양가죽 드럼, 후금, 구현 등의 악기가 있다. 이 악기들은 독특한 민족 음악을 연주, 연주, 팝업할 수 있어 명절에 사람들을 매우 즐겁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