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고대에는 어떤 기상 기록이 있었습니까?
고대에는 어떤 기상 기록이 있었습니까?
서주 () 시에는 토규 () 로 방위를 정하고 각종 기상 조건이 이상한지, 농목업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었다. 시경. 조용한 바람. 7 월에는 기상 기후 속담을 기록하는데, 현상학에 관한 현상과 지식이 있다. 여름의' 정소' 는 우리나라 최초의 현상학 저작이다. 춘추시대에 진의 의사와 의사는 날씨 요인을 질병의 외인으로 여기기 시작했다. 일찍이 음양학설로 바람, 레이, 안개, 비, 로, 진 등의 기상 현상의 원인을 설명했다.
춘추' 는 사적에서 이상 날씨를 열거했다. 손자병법은 날씨를 군사적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5 대 요소 중 하나로 꼽았다. 이경' 괘전' 은' 하늘, 땅, 불, 바람, 레이, 산' 팔괘가 자연물을 대표한다고 지적했다.
전국 시대에 우리는 기상 조건의 작전에서의 응용을 중시했다. Zhuang Zhou 는 바람의 형성이 공기 흐름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이며 햇빛과 바람이 물을 증발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제내경' 수문' 은 기후, 계절, 양생치료의 관계를 상세히 설명했다.
관련 법률제도가 진나라에 형성되어 각지에서 비 정서와 빗물이나 기상 재해의 영향을 받는 천지 면적을 법원에 보고해야 한다. 여씨춘추' 는 구름을 산운, 수운, 건운, 우운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한나라 () 는 현대명이 같은 절기 24 개를 열거하고 풍향 등 기상 조건을 측정하는 기구가 나타났다. 서한의 유명한 유심주의 철학자, 경학의 대가 동중수는 빗방울의 크기와 밀도가 바람의 영향 정도와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동한 철학자 왕충은' 논형' 에서 천둥의 형성은 태양열과 계절과 관련이 있고, 천둥은 폭발로 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한 학자들은' 풍속 이통' 이라는 책에서 장마와 신풍의 이름을 제시해야 한다. 삼국 시대에는 절기와 태양 운행의 관계를 더욱 파악했다. 수학자 조의' 주병렬 계산경' 은' 칠평육도' 를 소개하고 24 절기와 태양 운행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설명했다.
진나라 시대에는' 바람과 관련된 목새' 와 풍향을 측정하는 기구가 성행하였다. 동진 철학자 이강은 지면에 가까운 뜬구름이 별 사이의 시거를 줄여 별이 뜰 때 아침저녁으로 색이 빨갛게 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진대 유명 인사는 주초에' 풍토지' 에서 장마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남북조 시대에 그들은 기후가 농업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했을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기후 조건을 이용하여 농업 생산을 촉진하는 것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북위 자스훈의' 제 기민서' 는 기상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논술하고 스모키 크림과 눈살충으로 보습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북위의 정광역법에는 72 종의 기후가 포함되어 있다. 남조량종곡' 형추기년' 은 겨울의' 구구' 가 일 년 중 가장 추운 시기라고 지적했다.
탕오대 시절 의학가 왕빙은 중국의 기후를 지역별로 분류하여 세계 최초로 온도 증도의 개념을 제시했다. 수대 두태청의' 주천보전' 은 수대 이전의 각종 책에 실린 절기, 정령, 농사, 풍속, 전고를 발췌하여 많은 실전의 농업 기상 문장 () 를 보존하였다. 당대의 천문학자 리는 풍속계의 구조, 설치 및 사용 방법을 기록하였다.
송대의 기상에 대한 인식은 더욱 풍부하고 세심하며, 비와 눈의 예측과 계산에 있어서 더욱 정확하다. 북송 지리학자 심괄은 아미보광, 번개, 도끼, 무지개, 등주 해성, 발톱 회오리 바람, 대나무 화석, 와서리화, 우박 모양, 보트 젓기 방법, 수직기후대, 일기예보 등 남송진의' 몇' 과 같은 기상학을 다룬' 맹시담' 을 썼다
명대 공업부 대신이 접견한' 격치초' 는 서학 원리에 따라 자연계의 변화와 역사에 기재된 재해와 바람, 구름, 레이, 비 등 기상 현상의 관계를 분석했다. 그의' 태양불 낙기승도' 는 대류 날씨의 형성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청대는' 측천시리즈담' 을 번역해 태양 복사로 인한 지상 난방과 바닷바람, 육풍, 태풍, 하드리 순환, 대기조석, 서리, 이슬, 구름, 안개, 비, 눈, 우박, 레이, 평균, 연도를 일심설로 포괄적으로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