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오늘날 세계 주류 문명 형성의 주요 힘은 무엇입니까?
오늘날 세계 주류 문명 형성의 주요 힘은 무엇입니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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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시아 문명: 화 시아 문명이라고도합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 중 하나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는 문명이다. 일반적으로 중국 문명에는 황하 문명, 창장 문명, 북방 초원 문명 등 세 가지 직접적인 원천이 있다고 생각한다. 중화문명은 3 대 지역 문명 교류, 융합, 승화의 찬란한 성과이다. 중화문명을 낳는 중요한 요소는 황하와 장강이다. 황하 유역에서 발생하는 농업 문명은 역사시대의 자연 지리 요인의 영향을 받아 장강 유역의 농업 문명으로 끊임없이 전환과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장강 유역의 농업 문명은 황하 유역의 농업 문명의 계승과 발전이다. 황하 유역의 초기 농업은 주로 곡식을 재배하는 것이었고, 장강 유역의 농업은 주로 벼를 재배하는 것이었다.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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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명의 시간과 장소.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양사오 문화 말기부터 용산 문화 초기까지 몇 가지 다른 견해가 있다.
중국은 인류의 중요한 발상지 중 하나이다. 일찍이 약 800 만 년 전, 윈난개원, 록풍 일대에는 유인원이 살고 있었다. 이후 오랜 진화 끝에 원모인, 블루다인, 베이징인, 산꼭대기동인, 반포 등 여러 시기의 원시인과 씨족 부족이 나타나 원시인, 모계 사회, 부계 사회의 여러 단계를 거쳤다.
중국은 찬란한 문명을 가진 오래된 나라이다. 문명의 문턱에 들어선 이후 중국은 하조, 상조, 서주, 춘추, 전국, 진나라, 서한, 동한, 삼국, 서진, 동진 16 개국, 남북조, 수나라, 당나라, 5 대, 송, 리아, 여름을 경험했다 역대 통치자들은 각자의 정치 실적을 가지고 역사 무대에서 서로 다른 내용의 연극 코드를 상연하거나, 명성이 천고에 이르거나, 평판이 나쁘다. 그 중에서도 여름, 상, 서주, 춘추시대에는 노예 사회 발전의 전 과정을 거쳤다. 전국시대부터 봉건사회가 수태되어 진나라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중앙집권통일된 봉건제국을 세웠다. 이후 한나라는 봉건 사회가 빠르게 성장하는 단계였으며, 당송은 봉건 사회의 가장 휘황찬란한 시대를 겪었다. 명청 시대에는 봉건 사회가 성행하고 쇠퇴하여, 결국 다재다난한 현대 사회에 진입하였다.
수천 년의 고대 역사에서 중화민족은 불요불굴의 의지, 과감한 탐구의 정신, 걸출한 지혜로 장려한 역사 그림을 한 폭 썼는데, 동시에 세계 역사상 매우 휘황찬란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창조하였다. 만리 장성, 대운하, 명청고궁, 각종 출토 유물은 모두 대담하고 뛰어난 제작 기술을 구현했다. 동시에 사상, 문화, 과학 기술 등 분야에서 수많은 걸출한 인물이 생겨 더할 나위 없이 크고 심오한 성과를 거두었다. 나침반, 제지술, 화약, 인쇄술 등 수많은 과학 기술 성과가 전 인류에게 유익했다.
개념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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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의 개념
문명은 인류의 물질, 정신, 사회 구조 방면의 진보 상태를 가리킨다. 문명의 기원의 본질은 원시 씨족 제도의 쇠락과 해체로 적대적인 계급 사회에 진입하여 일정한 물질과 정신생산 수준을 바탕으로 국가조직의 역사 과정을 세우는 것이다. 문명의 기원은 생산력의 향상과 사회적 부의 성장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원시 공용제에서 사유제와 노예제 사회로의 전반적인 전환이다. 문명의 기원의 시한은 문명을 구성하는 각종 요인의 수태와 발전을 포함하여 문명시대의 최종 탄생 (또는 문명사회의 형성) 까지 포함해야 한다.
문명의 요소
고고학에서 일부 학자들은 문명원소의 개념을 간결하게 제시했다. 문명요소' 에 대한 개괄은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도시, 문자, 야금, 예절의 중심이다. 그중 1 위는 현존하는 도시 중심의 정치 (궁전과 관청으로 표현), 경제 (수공업과 상업), 문화 (종교 포함) 로 평등한 씨족 사회에서 계급이 있는 민족 사회로의 역사적 전환을 보여준다. 문명 형성에서 도시의 핵심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일부 학자들은 문명시대의 시작을 도시혁명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신석기시대' 농업혁명' 이후 인류사회가 다시 한 번 획기적인 사건이다.
초기 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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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코끼리 남성 문명
중국 사회과학원 사회발전연구센터 중점 종목' 고대 코끼리와 남성 문명의 기원 탐구' 와' 고대 코끼리와 남성 불교 대장경' 중국어 번역 프로젝트는 20 13 년 7 월 20 일 베이징에서 시작됐다. 중국어 번역 프로젝트는 설역 고원의 오래된 코끼리 웅문명을 해독할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과 고대 인도, 고대 페르시아, 심지어 고대 그리스 문명과 문화 교류가 융합된 역사를 탐구할 것이다. -응? [1]?
고대 코끼리 웅문명의 영향은 한때 쓰촨 간쑤 청해 운남에 파급되어 티베트 전체를 덮었다. 이 지역의 문화는 인도 북부, 카슈미르, 라닥에 스며들었는데, 이곳은 동서양 문화 교류가 잦은 지역이었다. 서기 7 세기에 송짱 건포는 티베트의 모든 부족을 합병하여 강력한 토번 왕조를 세우고 티베트 정사를 집필하기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의 고고학적 발견은 고대 코끼리 남문명이 티베트족 문명의 진정한 근원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응? [1]?
한장전적에 따르면 역사상 고대 코끼리 웅왕국 (실제로는 부족연맹) 은 텅스텐과 양통이라고 불린다. 7 세기 전에 최고조에 달했다. 티베트족 인구의 역사에 대한 고증에 따르면 군대의 비율에 따르면, 샹웅 인구는 10 만 명 이상이어야 한다. 나중에 토번은 청장고원에서 점차 궐기하여 8 세기에 코끼리 웅고국을 완전히 정복했다. 이후 코끼리 웅 문화는 점차 사라졌다. 티베트 고대 불교의 문헌은 전문가들에 의해' 코끼리 웅 암호' 라고 불린다. 토번왕 족보의' 명감' 은 "네치찬포에서 증제토 짱, 26 대까지 이 가르침을 받았다" 고 기록했다. 당시에는 주로 고대의 코끼리 웅자로 이 교회의 경전을 썼다. 장문' 왕통집',' 다더미' 등 고서에 따르면 향라오미 보루는 이전의 원시 종교를 여러 차례 개조하여 영중본교를 창설하여 티베트에서 가장 오래된 구상웅불교라고 불린다. 다행히 부처님 라오미보는 먼저 코끼리 웅자를 창조하고 공예 (기술), 음향 (언어학), 의학, 이화 (천문학), 내명 (불학) 을 전수했다. 고대 코끼리 남문명은' 영중본교' 의 전파를 주선으로 발전시켰다. -응? [1]?
중련부 연구실 부주임 장건은 고대 코끼리 문명과 이 종교의 역사적 의의를 평가하는 글을 썼다.
"티베트 문명을 이해하려면 먼저 코끼리 웅문명을 이해해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티베트 불교를 연구하려면 먼저 이 종교를 연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 깊이 탐구할수록 진실에서 멀어질 수 있다. -응? [1]?
중국 고대 문명의 특징과 개성을 결합해 중국 초기 문명 시대의 다섯 가지 관점을 제시한 사람이 있다.
(1) 국민과 분리된 국가정권을 세우다. 그 중요한 물리 화학 형태는 통치계급으로서 정권을 세우고 시행하는 기지의 도성과 도시의 출현, 그리고 넓은 면적의 달구진 궁전 건물이다.
② 계급 대결을 핵심으로하는 사회적 계층화. 묘지 배치와 묘지 규격 (예: 관, 장례품) 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인순, 인제제도의 출현을 동반한다.
③ 복잡한 예절제도와 왕권을 위해 봉사하는 종교세력의 형성. 시리즈화된 옥기예기는 이 방면의 지표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 한편 예의센터 건물, 특히 사당은 왕의 도성 소재지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으며, 주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대형 제사장소도 생겨났다.
(4) 쓰기 시스템의 출현. 초기 문명사회가 문자를 파악하고 사용하는 범위가 좁기 때문에, 밝혀진 정보는 단편적인 개별 문자에서만 찾을 수 있다.
⑤ 청동 주조와 옥 조각의 번영. 중국에서 이것은 시대의 물질문화의 최전선 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에 봉사하고 강한 이데올로기에 침투하는 성격을 띠고 있다.
세계든 중국이든 초기 문명사회에는 여전히 높고 낮은 수준의 차이가 있어 초보적인 건립에서 번영에 이르는 단계를 거쳤다. 초기 문명의 기원은 다중 소스이자 중심 (핵심) 이며, 다중 소스의 교차와 중심의 상승은 서로 보완한다.
중화문명의 기원에 대한 각종 관점은 상술한 이론에 근거하여 현존하는 실물자료의 의미를 상세히 분석하여 중화문명시대 시작의 연대와 문화 유적을 확정하는 것은 고고학계가 연구하고 있는 중요한 과제이며, 현재는 아직 정론이 없다.
학술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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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양사오 문화 말기부터 용산 문화 초기까지 씨족에서 국가로의 질적 변화를 경험하거나 겪고 있다. 이것이 바로 중국의 초기 민족 단계이며' 원시 문명' 시대라고도 할 수 있다. 이것은 고대 역사의 오제 시대와 맞먹는다. 예를 들어, 기원전 3500 년에 홍산 문화의 최고 유적지인 랴오닝 링원 우하담량묘는 왕권과 신권의 결합을 보여 주었습니다. 당시 거대한 사회력을 동원하여 거대한 공공건물을 지었다. 채석, 제옥, 도자기는 상당히 전문화된 분업을 가지고 있으며, 성직자 등 특수계층이 나타나 씨족 부족보다 높은 정치 실체가 있음을 보여준다.
② 중원 용산 문화를 핵심으로, 중국의 각 주요 문화구가 문명 초기기에 접어들면서 초기 국가가 나타났다. 용산 문화 말기부터 하남 이리 문화 초창기 (이리 유적지 참조) 까지, 아마도 하문명일 것이다. 하조 이전의 오제 후기, 천하 각 민족의 상황은 모두 초기 국가 형태였으며, 선조 시기의 맹아 상태, 방국, 동맹 상태 또는 부족 방국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산시 양양도사 유적지 묘지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왕',' 귀족' 에서 서민에 이르는 다양한 계급과 등급이 형성되었다. 옥기 (양추문화가 가장 풍부함), 채도기, 칠목기로 구성된 예기가 많이 등장해 사유제와 종법등급제도를 바탕으로 한 예제를 반영하고 있다. 이는 중국 고대 문명의 요소와 특징 중 하나다.
③ 양사오문화 말기, 대모르구 문화 말기, 홍산문화 말기, 양주 문화 초기를 대표하는 원시 씨족 사회로 황제, 전호, 제호 시대 전후로 쇠락해 빈부 양극화, 심지어 초보적인 계급분화까지 나타나 중화문명의 기원이 시작되었다. 용산 () 당우 () 시대에 이르러 고고학 문화는 이미 문명사회의 문턱에 다다랐을 것이며, 그 중 일부는 이미 하문명과는 다른 초기 문명사회에 들어섰다. 나중에 전체 이속 문화, 즉 여름 문화는 문명 세대에 속한다.
④ 양사오 문화는 원시 씨족 사회에 속한다. 용산 문화는 군사 민주주의 시대나 영웅 시대에 처해 있으며 아직 문명의 문턱에 들어서지 않았다. 전체 이속 문화, 즉 여름 문화는 중국 문명 사회의 시작이다.
⑤ 2 중 문화 말기는 늦여름 상초와 맞먹는 것으로 문명이라고 부를 수 있어 반드시 문명시대에 들어설 것이다. 여름 문화는 탐구에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이다.
생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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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800 년부터 기원 200 년까지 1000 년 동안 인류는 거의 동시에 세계 3 개 지역에서 자신의 인간 정신을 반성하는 지식, 즉 고대 히브리 선지자가 창조한 신학, 고대 그리스 철학자가 창조한 철학, 중국 고대 성인들이 창조한 인문학을 출현하고 발전시켰다. 엄밀히 말하면 모두 인간 정신을 반성하는 인문학이다. 차이점은 신학이 반성하는 것은 인간 정신의 신비한 의지력, 철학이 반성하는 것은 인간 정신 실천의 이성적인 힘, 인류학이 반성하는 것은 인간 정신의 도덕적 감정적 힘이다. 그들은 인간 정신의 어느 한 부면에서 체계적인 지식이 되는 데 능숙하지만, 그들의 목적은 인류의 운명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지금까지 거의 2500 년 동안, 이 모든 신학, 철학, 인학은 한 번 이상 죽음과 중생을 겪었다. 배움의 죽음이란 인간의 운명의 곤경에 대해 생각하는 어떤 힘도 완전히 잃었다는 뜻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이런 의미에서 가장 먼저 소멸된 것은 중국 고대 인문학이거나,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분서갱유' 를 상징하는 중국 고대 유학을 가리킨다. 나중에 한대에 이르러 한유가 다시 태어나자 유학은 원시 인류학으로서 한대에서 사실상 위선신학의 경학이 되었다. 송대에 이르러 송유학은 두 번째 재생을 거쳐 송대의 위선철학리학이나 도가 되었다. 이런 위선철학의 이학은 청말까지 이어졌고, 심지어 19 19 까지 이어진 5 월 4 일 청년이' 분쇄 공가점' 이라는 구호를 외쳤다. 사실 사람들은 공자와 그가 처음 연구한 유가사상이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세상을 떠났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유학은 실학으로서 이천여 년 동안 외래 문명 불교와 본토 문명 도교의 영향을 받아 송대 주성의 이학과 명대 왕전의 이학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야만적인 초원 문화의 충격으로 송대 이학이 정교한 우주를 탐구하려는 노력은 몽골 철기의 짓밟음 아래 산산이 부서지고, 명대 이학이 인간성에 대한 탐구는 만주족의 압박에 따라 일본으로 망명했다. 사람들이 보는 것은 단지 두 겹의 시체를 감싸고 있는 좀비, 즉 한대의 경학과 통치자에 의해 희롱된 송명리학이다. 중화 인민 공화국 이후 고대 중국 좀비조차도 타 버렸다. 근대 이래 국력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일본 심학의 대가인 오카다 무언 등 국제 국내 유학사들의 제창 아래 이학이 또 신입생을 얻었다.
고대 신학, 철학, 인학의 역사 진화에 대한 개략적인 묘사는 인류가 인간 정신에 대해 반성하는 대역사관 뿐만 아니라 인간 정신의 세 가지 측면에 없어서는 안 될 전체성과 필요한 보완성을 보여준다. 신학 (인간 정신을 표현하는 신비한 의지), 철학 (인간 정신을 표현하는 실천적 이성) 또는 휴머니즘 (인간 정신을 표현하는 도덕감정) 은 완전한 인간 정신을 연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방면이다. 인간 정신이 다른 방면에서 고립되어 반영된 지식이 부족하면 그 역사의 진화에서 위선지식의 출현을 초래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예를 들어 고립인학을 고수하는 중국은 각각 한대와 송대에서 위선학문을 일으켰다. 마찬가지로, 고대 히브리어 신학은 나중에 역사에서 여전히 의사 인류학 (기독교 도덕 신학) 과 의사 철학 (중세 경원 철학) 을 제시했다. 이후 역사에서 고대 그리스 철학은 유사 인류학 (스토게파와 에피쿠로스의 도덕 철학) 과 의사 신학 (중세의 경원 철학) 도 일으켰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지혜를 사랑하는 것' 으로만 철학을 정의하는 것에 익숙해졌지만, 그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지혜가 무엇이냐고 묻기 때문이다. 지혜는 자명한 것입니까? 오늘날 중국 국민들은 약 5000 년의 문명과 역사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전통적인 중국 국민들이 지혜에 대한 대답은 매우 혼란스럽고 편파적이다. 유교 사상, 중국 고대 인학은 인류 간의 고상한 도덕과 감정 생활, 즉 효, 충성, 용서를 제창하였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유가도덕을 진정으로 따르는 사람은 반드시 무지하고, 진부하고, 우악스럽고, 어리석다고 여겨질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사람들에게 자연문제와 사회문제를 다루는 지혜를 진정으로 가르치지는 않았다. 오히려 중국 문학 창고를 가득 채운 역사를 정말 많이 가르친다.
중국의 사서는 예로부터 관직에서의 권력 투쟁을 주로 묘사하였다. 따라서 중국인의 전통적 지혜는 인학이라기보다는 관직투쟁 중의 정치전략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도가, 법가, 종횡가, 전략가 등에 더 속할 수 있다. 비이성적 전략, 변화, 거짓말, 사기 등으로 가득 찬 유가 사상이 아니다. 결국, 전통 중국인들은 거의 완전히 지혜를 비이성적인 도구로 이해하는데, 이것은 서양인들이 이해하는 철학과는 완전히 다르다. 고대 그리스 철학은 자연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자연물체 (수명이 인간보다 훨씬 길다) 의 존재불변성과 명백한 규칙성 (예: 태양, 달, 별) 은 고대 그리스인들이 철학을 창조하게 했다. 중국 고대인과는 달리, 처음에 점술학으로 창립된 <역경> () 는 뚜렷한 숙명론 색채를 띠고 절대적인 가변성을 지녔기 때문에 세계의 불변성과 규칙성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오랜 역사 속에서 전통 중국인들은 논리적 창조, 즉 사고 도구의 창조를 소홀히 했다. 따라서 중국인들이 지금까지 한 모든 소위 발명 (4 대 발명 포함) 은 모두 이론적 사고의 필연적인 논리가 아니라 우연한 운명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중국인들은 논리적 필연성 지식을 가진 서양인들이 근대사에서' 견선리포' 를 만드는 방식으로 자신의 대문을 폭파할 운명이다.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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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문학
진나라 문학의 업적은 거대하고 영향은 매우 광범위합니다. 역사 이전의 구두문학은 문자 기록이 없어 전해 내려오는 것이 많지 않지만, 이들 신화 중 일부는 상당히 풍부하다. 신화 클래스 사회 이전에 존재 했다. 대중 속에서 입으로 전해지고, 끊임없는 수정과 보완을 거쳐 점점 더 아름답고 예술적인 상상력으로 가득 차게 되는 것은 구두문학 발전의 법칙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는 그 발전의 초급 단계이자 구두 창작으로 사회 전체의 문학예술에 속한다. 《시경》 300 편에 이어 중국 문학사에서 빛을 발하는 시편은 《초사》이다. 초사' 는 주로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의 작품으로, 그가 민요를 배우는 기초 위에서 창조한 새로운 시체이다. 전국 시대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로 개인 저서의 풍조가 흥성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바람' 과' 소' 를 한데 모아 말하는 것에 익숙하다. "바람" 은 15 국풍을 의미하고, 시경을 대표하며, "소" 는 이소를 가리키며, 초사를 대표한다. 곽봉' 과' 이소' 는 과거에 두 문학 창작의 광명대로를 보여줬고 앞으로도 그 역할을 계속할 것이다. 《시경》과 《초사》가 후세 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헤아릴 수 없다. 후대 정치가, 철학자, 학자의 정치 논문과 이론 문장, 고대 문학가, 역사학자의 서술문, 전기 문장 등은 모두 선진 산문을 참고하여 다양한 수준의 성공을 거두었다. 오늘날에도 선진 산문은 우리에게 예술적으로 유익한 본보기를 제공할 수 있다.
한대 문학
한대의 문학, 푸, 산문은 모두 발달했다. 문장 개념은 동한, 주로 푸 () 와 산문 () 을 가리킨다. 그러나 부의 성과는 산문보다 훨씬 낮다. 한초의 부는 대체로 굴원의 작품을 모방하고, 현실성과 신선함이 부족하여 독자들의 큰 흥미를 끌지 못한다. 한나라의 역사 산문은 고도의 발전 단계에 이르렀다. 주요 상징은 사마천의' 사기' 이다. 작가는 선진사학의 모든 성과를 운용하여 규모가 크고 조직이 완비된 새로운 체계를 창설하여 중국사학을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켜 사학사에서 불후의 성과를 거두었다. 작가의' 진미는 악을 가리지 않는다' 는 정신은 선진사가의' 서예' 전통에 대한 직접적인 계승과 발전이다. 그는 객관적인 사실을 존중하며 뚜렷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그는 감히 통치계급의 죄악을 폭로할 뿐만 아니라, 감히 농민 봉기의 영웅을 칭송하며 유물주의와 인민 사상을 표현했다. 한나라의 정논문은 선진 철학자 논문의 여파로 꼽힌다. 그들의 내용과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각종 학파의 잡문만큼 다채롭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어둠의 현실을 고소하고, 사회적 갈등을 폭로하고, 실사구시를 하고,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며, 단순하고 깊은 가운데 풍부한 감정을 드러낸다. 한대 문학은 사언시와 사오체시의 쇠퇴, 대시의 흥망, 서정시, 오언시의 흥기를 경험했다. 이 과정은 한 문학 형식의 흥망은 사회생활의 변화와 문학 발전이 이런 변화에 적응하는 요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위진 남북조 문학
위진 남북조 문학의 가장 성공적인 방면은 시, 특히 오언고시의 발전이다. 건안 시대부터 든든한 기초를 다지고, 우적, 좌사, 도연명 등 시인들의 노력을 거쳐 작가의 수와 작품의 수가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예술적 표현력이 끊임없이 향상되고, 풍격이 다양해 오언고시의 번영기를 형성했다. 서진 이래 신사가 문화를 독점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문학은 인민 생활에서 비교적 멀었는데, 이는 남북조 시대에는 특히 악부 민요의 가치를 보여 주었다. 이 시기의 부는 비록 수는 많지만, 이미 한부처럼 문단을 통치하는 지위를 잃었다. 많은 서정적 시인들의 영향으로 서정시가 그에 따라 발전하기 시작했다. 한대 대부의 사치스러운 풍조를 없애고, 짧은 편폭으로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며, 부의 예술적 감화력을 크게 높였으며, 부 발전의 한 진보였다. 산문은 이 시기에 가장 발달하지 못한 문체이다. 웨이와 진 산문만 자연스럽고 신선하며 영영적이다. 수량이 많지는 않지만 나름대로의 특색이 있어 후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이 시기에는 수많은 괴괴 소설과 인물 일화를 기록한 소설이 등장했다. 수필일 뿐 의식적인 창작 활동은 아니지만 비교적 완벽한 이야기와 생생한 묘사가 있어 어느 정도의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추리소설 속 민간 이야기는 더 깊은 사회적 의미와 더 높은 예술적 성취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소설은 대략적인 잣대를 갖추게 되었고, 이후 소설, 희곡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대문학
당대는 중국 문학사의 휘황찬란한 시대로 시 산문 소설의 성과가 두드러졌다. 시의 성과는 특히 두드러진다. 당나라의 시인과 작품은 이전 세대보다 많다. 전당시만 해도 2300 여 명, 거의 5 만 수의 시를 기록했다. 당시는 내용이 광범위했던 것도 전대미문의 일이다. 그것은 당나라의 역사 발전을 반영하고, 각계층 사람들의 생활 상황과 정신적 면모를 전면적으로 반영하였다. 당대의 일부 시와 기록으로 볼 때 당대의 민요는 매우 발달했다. 아쉽게도 전해 내려오는 것은 매우 적다. 그러나 당시 당대의 문인 시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예를 들어 유우석의 유명한' 죽지사' 는 민요를 모방한 작품이다. 당대 문학의 휘황찬란한 업적은 우리 민족의 높은 지혜와 위대한 창의력을 보여준다. 당대 문학은 중국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했을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는 일본, 북한, 베트남과 같은 아시아 주변 국가들의 문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송대문학
송대의 산문 시 단어는 당오대의 성과를 계승하여 계속 발전하였다. 극본 희곡 랩 문학은 원명 이래 소설 희곡의 번영을 위한 조건을 마련했다. 북송의 시문 혁신 운동은 복고를 호소하는 문학 혁신 운동이다. 고문방면에서는 구양수, 왕안석, 수 부자의 대대적인 제창 아래 한유, 류종원의 업적을 계승하여 한위 이후 사부 작가의 습기에서 더욱 벗어나 명청시대의 많은 고문작가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송사의 사상 내용은 송사만큼 풍부하지는 않지만 예술적으로는 더 많은 창조성을 보여 당의 5 대명사처럼 후세 시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창작의 번영에 따라 문학 이론 비평도 발전하기 시작했다. 송대시론은 중요한 작가의 시가에서 흩어져 있는데, 예를 들면 메이의 정경론, 수시의 언론, 육유의' 실천론' 은 모두 그들이 장기 창작 실천에서 총결한 경험이며, 오늘도 우리에게 계시가 있다. 송대에는 다양한 극본과 노래 문학이 등장했다. 이들은 광대한 중하층 민중을 대상으로 대중적인 언어와 통속적인 형식을 사용하여 도시생활과 시민의 사상감정을 직접 반영했다. 이런 새로운 문학 현상의 출현은 송대 문학에 새로운 면모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이 소설, 희곡의 번영 단계로의 전환을 시작하게 한다.
원나라 문학
원나라의 계급 갈등과 민족 갈등은 전무후무한 첨예로 인민 무장 봉기는 결코 멈추지 않았다. 원대 문학, 특히 잡극과 민간 문학에 반영된 주요 내용은 날카로운 사회적 갈등과 계급 억압, 민족 억압에 대한 반항이다. 그것은 당시 사회의 어둠을 폭로했을 뿐만 아니라 원나라 통치에 대항하는 국민들의 투쟁을 고무시켰다. 원잡극은 중국의 깊은 민족 예술을 바탕으로 유파와 주공 곡조의 영향을 직접 받아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했다. 동시에, 그것은 또 시대의 산물이며, 원대의 사회생활을 광범위하고 깊이 반영하였다. 원잡극은 내용이 풍부하고, 풍격이 다양하며, 다른 유파의 작가들이 원잡극 창작의 번영 국면을 형성하였다. 동시에, 원잡극도 서로 다른 계급 사상의 첨예한 투쟁을 뚜렷하게 반영하였다. 소수의 시문 작가는 중국 시문의 진보 전통을 계승하여 사회 현실을 반영하는 작품을 창작하였다. 그러나 대다수 작가들은 현실과 인민을 떠나 소극적으로 세상을 피하는 경향이 심각하다. 그들 대부분은 예술적으로만 선배를 흉내낼 수 있어 성과가 크지 않다. 이때, 새로운 시 형식이 나타났다-산곡. 산곡의 원작자는 부근의 일부 시민과 난간이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이다. 이후 관한경, 마치원 등 문인의 작품이 등장해 현실에 대한 강한 불만과 발랄하고 억척스러운 스타일을 보였다.
명대문학
명대 문학 발전의 윤곽이 뚜렷하다. 예홍의 통치 전과 정덕의 통치 시기라는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초기 문학은 원명 시대에 등장한 우수한 소설' 삼국연의' 와' 수호전' 을 제외하고는 성과가 크지 않았다. 중기 이후 문단에 번영의 국면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는 당시 사회경제, 문화사상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도시공업의 번영, 자본주의의 싹, 시민의 증가, 선진 철학 사상 및 사상계에 미치는 큰 영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명대의 각종 문학 장르의 성과는 상당히 불균형하다. 전반적으로 산문과 시는 전대에 비해 쇠퇴 상태에 처해 있었고, 당시 사회, 경제, 문화사조에 적응한 소설, 희곡, 민간문학은 많은 우수한 작품을 만들어 명나라 문학의 주류가 되었다. 명대의'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등 유명한 소설은 모두 작가가 인민 집단 창작을 기초로 창작한 것이다. 그는 사상과 예술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고,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청대 문학
우수한 문어소설과 청대 소설은 봉건제도와 통치계급을 폭로하고 비판하는 방면에서 새로운 높이에 이르렀고, 예술적 표현력도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작가들은 위진지괴소설, 당송전설, 송원이야기, 명대 장휘소설의 진보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라마단',' 유림외사',' 홍루몽' 등의 명작을 창작했다. 청대의 전설과 잡극은 명극 발전의 연속이다. 청대는 시, 단어, 문, 문문 등 분야에서 많은 작가와 다른 유파가 출현하여 역대 성행하는 모든 문학 장르를 거의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그러나 대부분의 작가들은 기본적으로 고풍과 형식주의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성과를 거의 내지 못했다. 청나라는 중국 봉건 사회의 마지막 조대이며, 18 세기는 중국 봉건 사회 문화의 마지막 흥성 단계이다. 1940 년대11940 년대 아편전쟁이 발발하면서 중국이 구 민주주의 혁명기에 들어서면서 문학은 점차 새로운 변화를 일으켰다.
과학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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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중국 고대 과학기술은 생활에서 기원했고, 생활에는 각종 실용 기술이 필요하다. 중국인들이 자랑스러워하는 발명품 창조, 제지, 인쇄, 방직, 도자기, 제련 주조, 건축은 모두 선명한 실용적 낙인을 띠고 있다. 그러나 시대가 전진하고 있고, 한때 널리 사용되었던 고대 실용 기술은 오늘날에는 이미 실전되거나 사라졌다. 우리는 현대 기술 수단으로 그것을 복원하고 재현해야 하며, 오늘날의 과학 진리로 그것을 드러내고 천명해야 한다.
고대 중국 천문 달력
(1) 선진시대: ① 춘추시대에는 세계 최초로 공인된 할리 혜성의 정확한 기록을 남겼다. 춘추' 는 기원전 6 13 년' 별이 북두에 들어간다', 즉 할리 혜성이 유럽보다 600 여 년 앞선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② 춘추시대에는 중국 역법이 이미 자신의 고정체계를 형성하여 19 7 윤의 원칙을 기본적으로 확립하여 서방보다 160 년 일찍 확립했다. (3) 전국 시대에는 세계 최초의 천문 저작' 석간행경' 이 나타났는데, 여기에는 풍부한 천문 기록이 담겨 있어 당시 천문학에 대한 인식을 반영했다.
(2) 한나라: ① 한무제 시절 천문학자들은 중국 최초의 완전한 역서' 태초력' 을 제정하여 정월을 1 년의 시작으로 삼았다. ② 서한 시대의 흑점 기록은 세계가 인정한 최초의 흑점 기록이다. (3) 동한 장형은 일, 월, 땅의 여러 위치에서 일식에 대한 최초의 과학적 해석을 했다. ④ 장형이 발명한 지동계는 천리 밖의 지진 방향을 측정해 유럽보다 1700 년 일찍 측정할 수 있다.
(3) 수당: (1) 당대 천문학자 스님 일행이 편찬한' 대연력' 은 태양의 운동 법칙을 정확하게 반영하며 체계가 치밀하여 우리나라 고대 역법 체계의 성숙을 보여준다. (2) 스님 일행도 세계 자오선 길이를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창시자이다. 실제 측정에서, 그는 작고 제한된 공간에서 얻은 지식을 임의로 큰 공간이나 무한한 공간으로 연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은 중국 과학 사상사의 큰 발전이다.
(4) 송원: ① 북송 과학자 심궐이 천문학에 탁월한 공헌을 하여 사계절, 24 절기, 12 개월의' 12 년 달력' 을 완전히 통일하는 것이 더욱 쉬워져 농사일에 유리하다. ② 원초 태사관이 설립되어 새로운 역법을 편찬했다. (3) 원대의 걸출한 천문학자 곽수경은' 역법을 근거로 측량기 비기선' 이라는 정확한 명제를 제시하며 간단한 기기, 고계 등 거의 20 종의 천문 관측기구를 만들어 전국 각지의 천문 순천 작업을 주관했다. (4) 곽수경 (곽수경) 이' 시간력' 편찬을 주재한다. 1 년의 주기는 현재의 양력과 거의 같지만, 현재의 양력보다 300 년 앞당겨졌다.
고대 중국 수학 업적
(1) 한대:' 9 장 산수' 는 동한 때 기록되었다. 그것은 9 장에서 많은 산수 명제와 그 해법을 소개했다. 당시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응용수학이었는데, 그것의 출현은 중국 고대 수학의 완전한 체계의 형성을 상징한다.
(2) 남북조: ① 위진 수학자 유휘가 한계이론을 이용해 원주율을 계산하는 정확한 방법을 제시했다. ② 남조 조조의 정확한 원주율은 3.1415926-3.1415927 사이로 외국보다 일찍 가까워졌다 그 전문 저서' 전서' 는 수학의 발전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고대 물리학에서 중국의 업적
전국 시대: 물리학 성과가 뛰어나다. 모추에는 지렛대 원리와 부력 이론에 대한 설명, 음향학 및 광학 기록 등 많은 물리적 지식이 있다. 빛과 그림자 관계, 핀홀 이미징 등에 관한 것입니다. , 비교 시스템을 써서 현대 과학자들이' 묵경 8 광편' 이라고 부른다.
고대 중국 의학 업적
(1) 선진시대: 편까치는 전국시대의 가장 유명한 의사이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맥학의 대가" 로 여겼다. 그는 시력, 듣기, 질문, 사진을 이용하여 맥박에서 병을 진단했다. 진맥은 편작의 주요 성과이다. 4 진은 한의사의 전통적인 진단 방법이 되어 한의사에 의해 2 천여 년 동안 사용되었다.
(2) 한나라: ① 전국출판 서한이 편찬한' 황제내경' 은 우리나라 초기의 중요한 의학 문헌이다. 한의학의 이론적 기초를 다졌다. (2) 동한' 신농본초경' 은 우리나라 최초의 완전한 약리학 저작이다. ③ 화투, 동한 말년 명의는 외과에 능하며' 신의사' 로 불린다. 마비가 서방보다 일찍 발명되었다 1600 여 년. ④ 동한 말 명의인 장중경은' 의성' 으로 불리며 대표작' 열병론' 은 후대의 중요한 한의학 고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