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안강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안강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2 1 세기 초부터 안강을 발전시키고, 안강을 홍보하고, 안강 문화 명함을 만들고, 안강은 단오절을 창설했다. 단오절은 이미 8 회를 지나 제 9 회를 맞았다. 단오절은 연이어 중국축제 협회에 의해' 중국 50 대 축제',' 10 대 엑스포 축제',' 10 대 매력축제',' 산시 성 제 1 회 10 대 매력축제' 로 선정되었다. 2006 년 안강용주 풍습은 산시 () 성 인민정부에 의해' 산시 () 성 최초의 무형문화유산 보호 명부' 로 비준되었다. 안강용주 풍습은 안강선민이 후대에 부여한 문화천부로 당대의 안강에서 중요한 문화자원 중 하나이다. 이 문화 자원을 보호하고, 발양하고, 이용하는 것은 안강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첫째, 자연조건과 민정, 민풍이 안강용주 풍습의 번영을 결정한다.

안강용주 풍습은 역사가 유구하여 안강선민이 후손에게 물려준 안강인격 문화 유전자를 지닌 중요한 문화 브랜드, 즉 무형문화이다. 이런 문화풍습과 경기 형식은 점차 인심을 깊이 파고들고 있으며, 안강인들은 8 월 15 일 설날과 추석 못지않게 중시합니다.

역사적으로 안강경기 용선의 집중점은 석천현, 자양현, 유수진, 란하구, 석사다리, 속강, 백하현이다. 신시기에 용주절과 용주경기는 모두 안강시의 강변에 설치되었다. 두정한강 유역의 윗부분은 월하구, 아랫부분은 황양하구이다. 강은 폭이 580 미터이고, 물살이 평평하며, 양안의 황토구릉이다.

안강시 고대에는 량주 관할에 속했고, 은주 시대에는 바룽국에 속했다. 무왕벌주 () 와 바용 () 이 전투에 참가하여' 바시 용무 () 가 분발하고 영은인과 함께 가무를 추는 것' 이라는 기록이 있다. 진혜문과 왕은 13 년에 서성군을 설립했다. 진나라가 6 국을 통일한 후 한중군은 한수 상류로 정해져 12 군, 즉 금강시 강북중대로 통한다. 서성군과 한녕군은 동한 건안 2 1 년에 둘로 나뉘어 동부는 경주로 분류된다. 서위 폐제 3 년 건국. 한강은 밀기울금이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금주라고 불리며, 명만년 동안 흥안부로 바뀌었고, 건륭은 48 년 동안 흥안부로 승진했다. 정부는 여전히 안강시에 있고, 부내에 현을 설치하여' 안녕강태' 를 취한다. 2000 년 철수한 후' 안강시' 로 개칭했다.

안강시는 예로부터' 안란옥부' 라고 불렸다. 일찍이 당대에는 안강성 제방이 건설되었다. 송희녕년, 만춘제 건설, 명만력 1 1 년, 수해를 피하기 위해 구도시 남쪽에 신도시를 설립했다. 안강시는 줄곧 교통의 요새였다. 자오도, 쿠고도가 장안, 동천, 촉을 잇고 한강이 한중, 형추, 우한 등을 잇는 것은 산시 () 에서 유일하게 강해 () 가 연결된 황금수로이다. 백거이, 맹호연, 한유, 육유 등 문인 소객이 여러 차례 안강을 방문했다. 현대 교통 운수업은 비교적 발달하였다. 서강선, 향중선, 안양선이 교차하여 남접천유, 서접장안, 북연경진, 동림호광의 현대화 교통망을 형성하였다.

하늘만의 두터운 지리적 위치, 유구한 역사, 풍부한 생산량, 방대한 인구 이동으로 용주 경주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둘째, 안강 용주 풍습의 역사적 연원

용주 경주는 안강의 민속행사로, 한수 유역은 이에 대해 유구한 연역을 가지고 있다. 안강용선 경기는 안강시, 방사선, 주변 지역에 영향을 주어 * * * * 풍습을 형성한다.

남북조 시대 안강에는 용주에 관한 기록이 있다. 또 다른 많은 역사 기록이 있다. 강희 34 흥안부 연왕순' 흥안부지권 2 사기 재건' 에 따르면, "망강루: 한남안, 전민관 도도, 오늘 폐물"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를 근거로 안강경기 용선의 시간과 풍습을 내놓을 수 있는데, 적어도 명대에서는 이미 규모가 크고, 상당히 시끌벅적하며, 당시 이미 공식 행사로 부상했다.

"흥안군 지권 2 풍속지를 재건하라" 는 기록은 "단양, 총독이 부하들을 거느리고 경기를 관람하는데, 이를 디딤돌이라고 한다. 용주 경주의 성황에 대하여 청강희 26 년의' 석천현지 풍속' 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고락영가, 홍석가록쑥, 생명은 호랑이의 상징처럼 미래를 양육한다. 관료위는 누선에 앉아 지휘관에게 용주 경기를 보라고 재촉했다. 남녀는 해안가에 꽉 찼고, 카누는 배를 끌고 가수와 무용수를 싣고, 도시의 신사의 집도 꽉 찼다. 이리저리 두리번거리며 쉴 틈이 없다. 하루 종일 지나자 나는 넘어졌고, 나도 수영에 싫증이 났다. ""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용주 경주는 이미 안강 국민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사랑하는 행사가 되었다. 용선 경기가 정형화되고 인원수가 고정돼 용선 경기가 늘어난 다른 놀이경매 종목이 등장했다. 1932 년, 석천현' 속수석천현지 민속절 9' 는 "한수강에는 용선 몇 척이 있고, 배에는 약 20 ~ 30 명, 깃발을 흔들고, 각자 나무 막대기를 들고, 화살처럼 일제히 노를 젓는다. 상하 달리기, 오리 던지기 낙찰, 환호성이 끊이지 않는다. 건국 전, 안강시는 매년 음력 5 월 초삼부터 초육까지 4 일 연속 제비를 뽑고, 수십 리의 남녀노소가 용주를 관람하며, 때로는 성화 경주를 거행하는 성황을 이루었다. 6 월 2 일 1946' 흥안일보' 에 따르면 그해 단오절에 용주 열 마리가 있어 전황이 치열했다. 관중은 구름처럼, 서관에서 소북문까지 가는 강거리가 전부 막혔다.

1950 년대에는 민간의 자발적인 용주 경기 외에도 정부가 군중을 조직하여 경기를 진행했다. 1958 단양절, 안강현 인민정부는 대형' 안강용선 경기' 를 개최하며 안강시 강을 따라 용선 10 여 리, 한강 양안의 관람객은 숲과 같다.

60 년대 초에도 매년 자발적인 용선 경기가 있었다. 그러나 10 년 문혁이 시작된 이후 이 전통 민속은' 사구' 로 간주되어 행사가 중단되었다.

199 1 원현급 안강시 인민정부는 단양절에' 안강용선 경기' 를 개최한다. 당시 안강시의 각 거리사무소, 기업사업단위, 정부기관의 18 대표팀이 경기에 참가했다.

새로운 세기에 접어들면서 안강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용선 문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안강민족 노령인 서산림동지가 2000 년 6 월' 안강용주절' 개최를 제안하며 이 전통민속활동을 현대적 요인에 융합시켜 새로운 시대에 빛을 발했다.

셋째, 안강 용주 풍습의 기본 내용

용주 경주는 일종의 민속으로 제사, 기도, 경기, 투지, 영예를 한데 모아 자신의 프로그램과 경기 방식을 가지고 있다.

1, 기금 모금. 모금자는 현지' 지도자' 등 주최자나 호주가 맡는다. 요컨대 용선 경기는 모든 사람의 일이다. 모두 돈을 내고, 물건을 주고, 노를 젓고, 상을 주지 않는다.

2. 용주 제사를 지내다. 용주를 제사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한 가지 방법은 오래된 수도꼭지를 넣은 절에서 용주를 제사하는 것이다. 모든 조정 선수들은 제사 3 일 전에' 자신을 깨끗이 씻어라' 는 요청을 받았다. 일반 의식 절차는 징과 북도장을 먼저 연 다음' 수도꼭지' 가 삼주향을 숭배하고, 손을 저으며 차례대로 향을 숭배하고, 세 번 9 배를 두드리는 것이다. "수도꼭지" 또는 "향신" 추모사: "천현황, 명절부터 해질녘까지, 용주 제사, 조상 제사. 한수탕 다른 하나는 프로그램과 첫 번째를 제외하고는 용두절이다. 다른 점은 첫해에 이긴 용선은 지는 노를 저어야 한다는 것이다. 제사가 끝난 후, 이 용선의 노를 젓는 사람은 배 주위를 369 번 항해한 다음, 에이프머리띠를 가지고 용선 위에서 강을 따라 내려가야 한다.

3. 개회식. 용주 진수식은 성대하다. 현장에는 향안이 있고, 돼지머리, 양머리, 민들레, 쫑쯔, 제철과과가 있다. 절차상 먼저 북을 치고 종을 치고 경례를 한다. 개시식이 시작될 때 큰 수탉 한 마리를 도살하고 향안 앞에 닭피를 떨어뜨린 다음 강에 넣어' 닭방울'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상서로운' 을 의미한다. 용주가 물에 들어가기 전에,' 수도꼭지' 는 하수호각을 외치며, 손을 저어 용주를 물에 밀어 넣었다.

4. 경쟁. 경기는 수상 경기, 수상 경기, 맞은편 경기, 우회 경기, 챔피언십, 오리 경기 등으로 나뉜다. 챔피언십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강에 대나무 깃발을 꽂고 먼저 빼앗으면 이긴다는 것이다. 하나는 강에 부표를 던지는 것이다. 매우 미끄럽다. 먼저 배에 오르는 사람은 이긴다. 오리를 잡아라-오리 머리 위의 털을 뽑고 소금가루를 뿌린 다음 오리를 강에 던져라. 오리는 소금이 아픈 것을 보면 물속으로 잠입한다. 모든 플레이어는 물 속의 오리를 잡을 것이다. 누가 뺏는 사람이 많으면 용사이고, 어느 배라도 이긴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5. 그림을 정확하게 그립니다. 안강경기 용선에는 특별한 상대 조정이 있다. 안강 민간에는 "차라리 3 년 황무지가 될지언정, 1 년 동안 배를 잃어서는 안 된다" 는 속담이 있는데, 용선의 승패가 사람의 정신에 고무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6. 이기면 웃는다. 상대 간의 경기가 끝난 후, 진 쪽은 송가를 부르고, 이긴 쪽에 절을 하거나, 허리를 굽혀 절하거나, 사과하며, 이긴 쪽의 용주를 숭배한다. 우승자는 자랑스럽게 축하를 받았지만 내년에도 도전했다. 진 사람도 약해지지 않고, 내년에 다시 시합을 하고, 쌍방이 화해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넷째, 안강 단오 풍습 관련 도구 및 제품.

1, 용주 제작. 1 재료. 진정한 용주는 삼나무로 만들어졌으며, 30 년 이상 된 삼나무라는 좋은 재료를 사용한다. 배 위의 못에는 엄격한 규정이 있는데, 한 척의 배 120 근의 못, 60 근의 오동유가 있다. 린넨 20 근, 가죽 종이 5 칼, 석회 100 근 세 번 긁는다. ② 사양 및 크기. 실제 용은 길이가 3 피트 2 피트 (약10.56m), 너비가 4 피트 8 인치 (1.6m) 입니다. 3 모양. 12 창고, 창고당 두 명. 수도꼭지 용꼬리는 목각으로 선체와 동색이다. 배의 중간 위치에는 두 개의 기둥이 있는데, 뱃머리와 선미에 밧줄로 고정 드럼을 당겼다. 중간 창고 뒤의 세 번째 위치에 나무틀이 고정되어 있다.

2. 액세서리. 대나무 장대 끝에 닭털 살포기가 있는 가늘고 긴 대나무 장대로 만든 방사형입니다. 요손은 뱃머리에 서서 방향으로 손을 흔들었다. 흉악할 때 손이 내려가는 것이 좋다. 각각 1 개의 징과 드럼이 있습니다. 드러머는 요골 손의 리듬에 따라 두드렸다. 24 패들, 약 3 피트 6 인치 길이. 상단은 T 형이고 칼날은 길이 1' 5 ",폭은 약 6" 입니다. 1 팀 플래그; 1 방향타.

3. 가짜 용주. 일명 훈강룡은 길이가 2 피트, 너비가 4 피트, 폭이 다르다. 물건은 진룡과 같지만 노는 인원수에 따라 달라진다. 또 다른 가짜 용은 카누를 타고 경기에 참가하는데, 카누 수는 8 에서 12 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보급품도 카누 수에 따라 달라진다.

4. 액세서리 및 소모품. 안강용선 풍습의 액세서리로는 부표, 오리, 향낭, 쫑쯔, 아이엽, 창술, 향안, 돼지머리, 소머리, 양머리, 수탉, 잉어가 있다.

다섯째, 안강 용 보트 관습의 기본 특성

용주 경기는 한나라에서 번식하기 시작했고 송대에 이르러 경기대회를 형성하는 풍습이 시작되었다. 이천여 년 동안 전해져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뚜렷한 특색을 형성하였다.

1, 단오절은 이미 안강의 민속이 되었다. 용주 풍습의 핵심 가치취향은 애국주의에 대한 숭배와 선현에 대한 추모, 평화를 기원하는 사회심리를 동반한 것이다.

2, 드래곤 보트 경주가 오래 지속되는 이유는, 첫째, 광범위한 대중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토템 숭배, 애국주의, 군중의 참여성, 경쟁, 관상성, 민속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다. 셋째, 경기는 몸을 튼튼하게 하고 민심을 모아 인심을 얻을 수 있다.

3. 다른 곳에 비해 안강용선 경기는 뚜렷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용주 제작의 차이다. 두 번째는 경기 방식의 차이다. 셋째, 복사손이 있어 실용적이고 관상성이 있다.

4. 안강용선 경기는 중국 역사상 가장 긴 용주 경기입니다. 또한, Qin Chu 의 안강에서의 역사적 기원, 명나라와 청 왕조의 호수와 광 마이 그 레이 션의 요인은 징 추 드래곤 보트 경주, 특히 Qu Yuan 이 한강 유역을 추방하여 안강 용 보트 경주가 Qu Yuan 에게 더 기념적 인 의미를 갖게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