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방송 중 호흡의 운용에는 어떤 주의점이 있습니까?
방송 중 호흡의 운용에는 어떤 주의점이 있습니까?
방송 소리의 특징은 호흡 조절에 대한 요구 사항을 결정합니다. 즉, 가슴과 복부의 결합으로 호흡을 조절하여 부드럽고 균일하며, 깊이가 적당하며,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악 언어의 표현 과정은 숨을 내쉬는 과정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기서는 유입량이 큰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고 충분한 숨결만 요구한다. 관건은 숨을 내쉬는 능력을 통제하고, 기류를 통제하고, 급함, 밀함, 균일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내쉬는 것이다. 인체 호흡기관은 호흡기, 폐, 흉곽 및 관련 근육, 횡격근, 복근으로 구성되어 있다. 호흡방법은 일반적으로 가슴식 호흡, 복식 호흡, 가슴복합호흡으로 나눌 수 있다. 가슴은 호흡이 얕고 적다. 복식 호흡은 더 깊게 빨아들일 수 있지만, 흡입기량은 충분히 크지 않다. 가슴복합호흡법은 가슴, 횡격막, 복근이 호흡을 조절하는 능력이 서로 맞물려 가슴의 바깥쪽 직경과 가슴의 상하 직경을 넓혀 충분한 숨결을 들이마실 수 있어 용량이 크다. 또한 갈비뼈와 횡격막의 장력은 하복부의 수축력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소리에 대한 지지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호흡 방법은 호흡을 쉽게 조절할 수 있으며 소리를 쉽게 조작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중국 민족 성악과 연극의 예술적 발성에서 단전의 숨결은 가슴과 복부를 결합한 호흡법이며, 이는 우리가 방송과 발성에서 사용해야 할 호흡법이다.
가슴 조합 호흡을 어떻게 파악합니까? 요령에 맞는 실제 느낌을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며 반복 연습에서 강화와 안정이 필요하다. 숨을 들이마실 때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갈비뼈를 열고 복벽에 서세요. 이 세 가지 요령은 숨을 들이마시는 분해이지만, 사실 숨을 들이마시는 과정에서 동기화된다. 숨을 내쉬면서 꾸준히 전진하고, 견지하고, 바꿔야 한다. 숨을 내쉬면 문장의 첫머리에 숨을 내쉬고, 바꿀 때 쓰고, 여지를 남겨두고, 소리 없이 숨을 들이마셔야 한다. 일반적으로 숨을 내쉬는 컨트롤을 1 위에 놓아야 한다. 숨을 들이마시는 것은 모두 숨을 내쉬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숨을 들이마실 때, 흉곽이 확장되면서 흉부를 분리하는 횡격막도 수축하고, 복강 내 장기의 위치도 떨어지고, 복내압이 올라가고, 복벽이 살짝 튀어나온다. 반대로 숨을 내쉬면 가슴이 수축되고, 횡격막이 이완되고, 복강 내 내장이 재설정되고, 복벽이 수축된다. 평온한 상태의 호흡 활동 중 25% 의 기체교환이 갈비뼈에서 오는 활동인 반면 75% 는 횡격막의 활동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횡격막 운동은 우리의 생리적 수요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호흡에 큰 역할을 하는 횡격근은 비자발적이고 복근은 자유근이다. 복근의 수축을 통해 복강 내압을 변화시켜 복직근과 복사근의 조율 동작으로 이뤄질 수 있으며, 합력의 중심은 우리가 말하는 전단이다. 복근을 적당히, 유연하고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면 숨을 내쉬는 압력, 유량, 유속에 여러 단계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탄력 있는 발성근육 활동을 형성하고, 음장, 성강, 음색의 변화를 자유롭게 통제하고, 리듬과 * * * * 위치의 변화를 통제하고, 운동에서 사상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
가슴복합호흡은 보통 숨을 들이마실 때 아랫배가 약간 수축하는 것 같다. 공기 흐름이 입과 코에서 흡입됨에 따라 갈비뼈가 양쪽으로 팽창한다. 동시에 허리띠는 더욱 타이트하게 느껴지고 아랫배에 대한 통제력도 점차 강화된다. 숨을 내쉬면서 복근의 수축을 유지하여 횡격막과 갈비뼈를 견제해 빠르게 튕기지 못하게 한다. 공기가 천천히 내쉬면서 아랫배가 점차 이완되지만, 결국에는 통제감이 있고, 횡격막과 갈비뼈는 이런 통제감 하에서 점차 자연상태로 돌아간다. 발성상태에서 복근통제의 힘은 사상감정의 움직임에 따라 끊임없이 운동한다. 아나운서와 사회자는 방송을 할 때 늘 앉아 있는 자세이다. 이때 가슴은 살짝 펴고 허리는 뒤로 무너지지 말고 어깨는 위로 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방송대가 있을 때는 의자와의 상대 높이를 잘 조절해 팔로 어깨를 받치고 있는 것을 느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흡입은 가정용 가스보다 많지만 너무 많이 들이마시지는 마세요. 너무 많이 들이마시면, 사용을 통제하기 어렵다. 보통 70 ~ 80% 에 달할 수 있다. 하지만 숨을 들이마시려면 기류가 등을 통해 뒷허리와 가슴옆구리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점점 허리 전체가 눈에 띄게 확장감을 느낄 수 있고, 하향식, 안팎으로 확장되는 힘이 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슴과 복부의 합동호흡의 사용을 단계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꽃 향기를 맡고, 깊은 숨을 들이마시고, 숨을 들이쉬는 것을 경험하는 것이다.
둘째, 책상 위의 먼지를 가볍게 날려 균일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체험하는 것이다.
셋째, 한 입의 기수, 1, 2,3,4,5,6 ... 혹은 구령을 돌린다: 금박 은박, 단숨에 24 개 이상의 박, 박 1 개, 박 2 개, 박 3 개, 박 4 개 동시에, 너무 화를 내지 말고, 대부분의 숫자를 참도록 강요하지 마라.
넷째, 고시를 읽고, 시의 의경을 파악하고, 공기 흐름 강도의 갑작스러운 변화를 체득할 수 있다.
5. 뉴스, 뉴스 등 원고를 방송하고, 호흡의 강한 통제, 특히 문장의 끝, 문장의 첫 숨결 통제의 연속성을 체득하며, 소리가 계속 중단되는 상황에서 숨을 보충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여섯째, 자세한 개요를 만들고, 화제를 조직하고, 생활에 가까운 언어 상태에서 숨결에 대한 약한 통제를 실현하고, 소리 지점이 낮고, 목소리가 약하고, 어류가 감정 운동의 변화에 따라 크게 변할 때 숨결 통제의식을 강화할 수 있다. 호흡의 통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숨을 쉬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잘 방송하기 위해서이며, 시신만 통제하지 말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호흡명언) 원고의 모든 글자는 동등하게 통제된다. 즉, 통제가 없다는 것이다. 정서가 긴장될 때는 호흡통제의식을 강화하고 사상, 감정, 말투의 목적을 반영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또한 생활에 가까운 언어는 생활의 언어보다 높으며, 생활의 언어와 같지 않다. 마찬가지로,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저에너지 상태와 가슴복합호흡의 약한 통제에도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우리는 친절하고 자연스러운 소리를 추구할 때 호흡을 정확하게 조절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리가 흐려지고, 오랫동안 비과학적인 호흡 통제가 발성 기관의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가스는 정서에 의한 것이다. 일상생활의 언어에서 호흡통제의 허브는 정서운동이다. 속담에' 마음이 고요하면 화기애애하다' 는 말이 있는데, 발성은 일종의 온몸의 운동이다. 호흡의 표현은 심리상태에 의해 결정되므로 반드시 진지하게 이해하고, 원고를 깊이 느끼고, 주제를 정성껏 준비하고, 깊이 이해하고, 태도가 선명하고, 방송 욕망이 강렬하여 자신의 감정을 움직이게 해야 한다. 감정적인 운동이 없다면 호흡에 대한 통제는 단조롭고 고지식해야 하며, 소리의 색채 변화에 영향을 미쳐 소리의 탄력을 잃게 된다. 감정으로 호흡을 조절하는 동작은 방송 중 호흡조절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자 호흡제어의 고급 단계다. 훈련 과정에서 장기적이고 의식적인 훈련을 통해서만' 가슴복합호흡법' 의 요령을 능숙하게 익히고 점차 편안한 자세로 나아가야 편안한 자세를 얻을 수 있고, 정서적인 운동에 따라 숨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 바로' 정서적인 운' 이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발성은 전신적인 운동이기 때문에 호흡조절 훈련은 건강한 몸, 특히 발달한 호흡근 (예: 수영, 방송체조, 구기, 팔굽혀펴기 등) 이 모두 전신적인 운동이다. 이런 운동을 하면 호흡근이 유연하고 힘이 있다. 복근은 호흡을 조절하는 중요한 근육이다. 우리는 윗몸 일으키기를 많이 하거나 윗몸 일으키기와 다리를 들어 복근을 강화할 수 있다. 방송에 종사하는 여성이 큰 비율을 차지한다. 비교하면 여성의 복근은 보편적으로 약하므로 운동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좋아, 호흡 조절, 여기서 멈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