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소만고 요리 풍습의 유래 약술.
소만고 요리 풍습의 유래 약술.
소만고 요리 풍습의 유래 약술.
쓴 채소는 우리나라 최초의 식용 나물 중 하나로 다년생 초본식물이다. 그 약은 황화패장이라고 불리며 이름이 다르고 셀러리, 차꼬투리, 감마채, 황새, 무향채 등이 있다. 지역마다 이름이 다릅니다.
그것은 쓴맛이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그것은 달콤하고 쓴맛을 맛보기 때문이다.
왕 등반 "피크닉 책": "쓴 이끼, 쓴 맛을 가져옵니다. 입이 비록 반대이지만, 항상 빈장보다 낫다. "
고대인들은 일반적으로 나물을' 풀' 이라고 불렀고,' 명보산나물 팜플렛' 은' 초부' 와' 목부' 로 분류했다. "초부" 두 권에는 모두 나물 3 14 품종이 수록되어 있다. 소만절기의 주요' 풀' 은 쓴 채소로,' 신농본초경' 에서' 상품' 으로 꼽힌다.
소만의' 고생요리' 풍습은 유래가 깊다. 진나라 고서' 이순신'? 세훈해' 에는' 소만일은 쓴 나물쇼' 라는 말이 있다.
쓴 나물쇼' 는' 효만 3 단계' 의 1 단계다. 소위 "단계" 는 식물의 특성을 즉시 저장하는 것이고, 다른 두 단계는 "잔디 건조" 와 "가벼운 여름" 이며, 5 일 간격으로 "이주 나무" 입니까? 소위 "교사 훈련 솔루션" 은 말했다: "5 일 후, 잔디가 죽었다. 닷새만 지나면 더위가 올 것이다. ""
소만할 때 쓴 채소꽃이 가장 아름답고 음식이 제일 맛있어서' 쓴 채소쇼' 라는 개념이 생겼다. 쓴 채소는 줄기를 안고 작은 쓴맛과 줄기를 안고 작은 쓴맛으로 불리며, 국화과 꽃나물에 속하며, 이년생 초본채소이다. 봄과 가을에 쓴 채소를 따는 것을' 고생 고르기' 라고 한다. 당풍? 채마름은 소위 "고생채고, 첫 번째 태양 아래" 라고 하는데, 바로 첫 번째 태양 아래서 쓴 채소를 따는 것이다.
때응할 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춘황에 대처하는 고려가 있었다. 소만은 식량이 풍만하지 않은 마지막 순간으로, 쓴 나물이 마침 배를 채우고 식량부족을 보충하는 것이 오래도록 풍습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쓴 채소는 확실히 고대 기근을 구제하기 좋은 풀이다. 옛말 구름: "봄바람이 불고, 쓴 채소가 길고, 황무지는 곡창이다." 《재해 구제 약초》 등의 책에서 쓴 나물은 중요한 재해 구제 식물이다. 명대 왕반의' 야식단' 도 "쓴 이끼는 쓴맛을 띠고 있다" 고 말했다. 빈장을 대고 하는 것보다 입을 대고 하는 것이 낫다. 정부로부터 집세를 받고, 집의 고생을 애써 먹을 수 있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민간에도' 소인이 음식을 고생하고, 한여름은 고생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그는 소인절기 동안 쓴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여름에 힘들지 않을 것이다. 절기가 지났기 때문에 밀이 곧 익어 농민들은 곧 이 일로 바쁠 것이다. 밀 수확 후 여름 파종의 여름 관리는 말할 것도 없고, 밀 수확 전 그라우팅, 방충, 건열풍 방지, 돌발성 뇌우 방지, 우박 공격 방지, 각종 준비 작업 등도 말한다. 당시에는 기계화가 없었고, 모든 것이 수공으로 완성되었고, 힘들었다. 그래서 농촌의 노인들은 소만절기가 먼저 고생을 하고, 뒤의 고생은 견뎌낼 수 있다고 자주 말한다.
역사적으로 쓴 채소는 일찍이' 길상요리' 로 여겨졌다. 반사? 무술? 삼사전 3' 은 동오말황제 손호천 3 년 (기원 279 년) 무도 (이남정) 에서 건설한 채소 농가 오평갑의 쓴 채소 한 그루가 4 피트 높이까지 자랐지만, 보통 긴 발만 컸다고 기록한다. 조정에서는 길조로 생각하여 쓴 나물을' 평사초' 로, 무평을' 평사랑' 으로 개명했다.
사실, 샤오만의' 고생요리' 의 원인은 단일한 것이 아니다. 소만후,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는데, 쓴 나물은 여름의 병통을 맞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의학의 눈에는 쓴 채소가 매우 값어치가 있다. 명대 이시진은 이를' 천향채' 라고 부르며 열을 식히고 냉혈을 해독하는 역할을 한다. 본초강목' 은' 동전육보생' 을 인용해 "여름 3 개월 동안 쓴 음식을 먹으면 심혈을 기울일 수 있다" 고 말했다.
쓴 야채 소개
쓰라린 꽃상추는 국화과 넓은 잎 홀리의 연한 잎이다. 약용과 식용 다년생 초본 식물. 민간에서는 흔히 쓴 나물로 불리는데, 별명은 천향채, 차꼬투리, 감마채, 황새, 무향채 등이다. , 그 잎이 뱀형이기 때문에, 산둥 () 는 뱀벌레 묘목이라고도 불린다. 맛이 달콤하고 쓴맛이 나는데, 볶으면 무칠 수 있다. 냉비빔할 때는 먼저 쓴 나물을 골라 깨끗이 씻고, 살짝 데우고, 식히고, 생강마늘을 썰어 소금, 닭고기, 참기름, 설탕, 쌀식초, 고추기름을 약간 넣어 골고루 섞으면 먹을 수 있다. 항균, 해열, 항염, 명목 작용을 한다.
쓴 채소의 주요 가치
식용
(1) 빈혈 예방, 방서보건. 쓴 채소는 카로틴 비타민 C 칼륨 칼슘 등이 풍부하다. 빈혈을 예방하고,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활동을 유지하고, 성장과 발육을 촉진하고, 더위를 푸는 데 좋은 효과가 있다.
(2) 해열 해독, 살균 소염. 쓰라린 나물은 민들레 스테롤, 콜린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황금색 포도상구균 내성균과 용혈성 연쇄상구균에 강한 살균 작용을 하고, 폐렴구균, 뇌막염구균, 디프테리아, 녹농균, 이질지호균에도 살멸작용이 있어 황달성 간염, 인후염, 세균성 이질, 감기 발열, 만성 기관지염, 편도선염에 어느 정도 효능이 있다
(3) 암 예방 및 치료. 고콩수전제는 급성 림프세포 백혈병과 급성 만성세포 백혈병 환자의 혈구 탈산효소에 뚜렷한 억제 작용을 하며 자궁경부암, 직장암, 항문암을 예방하는 데도 쓰인다.
약용 가치
보건의 원칙과 기능:
쓴 콩은 당뇨병 환자에게 뚜렷한 치료 효과가 있다. 당뇨병은 전형적인 내분비 불균형성 질환이기 때문이다. 음식의 오미: 쓴맛, 매운 맛, 신, 단 맛, 떫은 맛에 따라, 우리는 보통 달콤한 음식을 너무 많이 먹고 쓴맛은 거의 없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음식물 영양 불균형이 내분비 불균형으로 이어졌다. 쓰라린 대마는 말린 것으로 현대 음식의 오미를 메울 수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좋다. 사실 누구나 자주 먹어야 한다. 차로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은 쓴 콩차를 마신 이후로 감기에 걸리지 않았다고 말한다. 쓴 채소는 염증을 없애고 불을 제거하여 독감 예방이 효과가 있을 것이다. 현대 하위 건강 인구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좋은 나물 건강식품입니다. 인기있는 "신종 인플루엔자" 가 선호됩니다.
현재 당뇨병 환자, 감기가 좋은 사람, 변비가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차는 급히 필요한데 현대인의 하위 건강 증상에 뚜렷한 효과가 있다. 현대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는 이런 순천연, 녹색의 유기농 보건품이 필요하다.
쓴 채소차 프로젝트는 미래 농업의 새로운 추세로 농업과 상업을 잘 결합한다. 농민들이 시대와 함께 전진하여 지속 가능한 녹색의 새로운 생태 생산을 추진하게 하다.
쓴 야채를 먹는 법
닝샤 사람들은 쓴 채소를 삶아 식힌 후 소금, 식초, 매운 기름, 마늘을 섞어서 차갑고 맵게 만들고 찐빵과 밥을 먹으면 식욕이 크게 증가한다. 황미탕에 쓴 나물을 담그는 것도 유용하다. 먹으면 새콤달콤하고 바삭바삭하다. 끓인 물로 쓴 채소를 끓이고, 쓴 즙을 짜서 국물을 만들고, 소를 만들고, 채소를 볶고, 국수를 삶는 사람들도 있다.
소만 기타 풍속
1, 차신에게 제사를 지내다
차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일부 농촌 지역의 오래된 야만적인 풍습이다. 관련 전설에서 이차신은 백룡이다. 사람들은 물고기, 향초 등을 물차에 올려놓고 제사를 지냈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제사에 흰 물 한 잔이 있고, 제사할 때 밭에 부어지는 것은 물벼루가 번성하는 것을 축복하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제사명언)
2. 누에를 제사하다
소만은 누에신의 생일이라고 전해져 소만절기 때 저장 일대에는 누에기도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중국의 농경 문화는 전형적인' 남자 경작녀 직조' 이다. 여자가 짜는 원료는 주로 북방의 면화와 남방의 잠상 관리이다. 실크는 고치에서 실을 토해야 하기 때문에 중국 남부의 농촌 지역, 특히 저장 일대에서는 양잠업이 매우 번영한다.
3. 새 실크 판매
소만철이 되자 실이 완성되자 집집마다 도시로 옮겨서 실을 거두는 상인에게 팔았다. 일반적으로 무설에서 실크를 매매하는 시장은 매년 음력 4 월부터 시작하여 야시장 성립 시 신사 판매라고 한다. 강남의 대부분 지방은 모두 이렇다.
4. 삼신에게 제사를 지내다
소만에는' 이동 3 차' 라는 말이 있는데, 물차, 소달구지, 실크카를 가리킨다. "제삼신" 은 소만절에 세 대의 차를 담당하는 신을 제사하고, 신령의 가호를 빌며, 바람과 비가 잘 내리고, 오곡이 풍성함을 기원하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하는 바에 의하면' 차신' 은 바로 백룡이라고 한다. 농부는 차 앞과 물 앞에서 제사식을 거행한다. 차저석에는 생선 향 등 제물이 진열되어 있고, 특별히 흰 물 한 잔을 제물로 준비했다. 제사를 지낼 때 물을 밭에 부어 수원이 무성하기를 기원한다.
5, 여름 바쁜 회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름 바쁜회도 열리는데, 주요 목적은 생산도구 교환, 가축 매매, 잡곡 수거 등이다. , 그리고 기간은 보통 3-5 일이며, 그 때 큰 연극 오락을 부를 것이다.
6. 물을 뺏다
북쪽이든 남쪽이든 물 없이는 농작물이 자랄 수 없다. 자연 조건의 제한을 받지 않는 한, 관개 조건이 없으면 농민들은 모두 하늘에 의지하여 밥을 먹어야 한다.
강과 호수가 관개할 수 있는 한 농민들은 수원을 충분히 이용하여 농작물의 성장을 위한 조건을 만들 것이다. 여름철 기온이 높아지고, 일조 시간이 길어지고, 물 소모량이 많아 대부분의 작물이 자라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관개의 중요성은 다른 계절보다 훨씬 높다.
7. 밀 노란 끝을 보세요
관중 지역에서는 매년 밀이 익으려 할 때 시집가는 딸이 부모님 집에 가서 여름 수확을 맞이할 준비를 한다. 이 풍습은 "밀 이삭 노랑을 보라" 라고 불리며 시적이다. 사위와 딸은 명절처럼 유방 몰드, 황살구, 오이 등의 선물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가족에게 애도를 표하다.
농업 속담에서 말했듯이, "밀 묘목은 노랗다. 여자는 어머니를 보고, 멍에를 벗기고, 어머니는 적을 보고 있다. " 바쁘기 전에 딸은 부모님에게 보리 수확의 준비 상황을 물어보러 갔고, 바쁘기 시작하자 어머니는 다시 딸을 찾아 그녀의 일에 관심을 가지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소만은 울고, 마치 시골 아가씨의 이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매년 풍년이 들면서 밀은 점점 성숙해졌다. 산시 () 의 광대한 농촌에서는 시집간 딸이 부모님 집에 세배를 하러 갈 것이고, 여름은 인사 준비에 바쁘다. 어떤 곳에서는 그것을 명절로 정하여' 구경거리' 라고 부른다.
그 때 사위와 딸은 유막, 기름떡, 녹두빵, 돼지고기, 살구, 마늘 등 음식이나 과일과 같은 선물을 가지고 남편의 집에 가서 위문을 표하고 남편의 따뜻한 대접을 받았다. 속담에도 있듯이, "밀 묘 종 노란색, 여 자가 어머니를 참조 하십시오." " 。 차꼬를 놓아 어머니가 적을 보게 하다. "여름에 딸이 친정 밀채 준비 작업을 하느라 바쁘다는 뜻이다. 밀이 거두자 어머니는 또 딸을 찾아 딸의 집 수확과 밀 수확의 일에 관심을 가지셨다. 생산노동 중의 마음과 모녀의 정이 깊다. 관중 지역에 있습니다.
매년 밀이 익으려 할 때, 딸 사위는 기름, 살구, 오이 등의 선물을 가지고 부모님 집에 놀러 가서 명절로 여름 수확을 맞이해야 한다. 그녀의 집 밀 수확이 끝나자 어머니는 다시 딸을 찾아 딸의 일에 관심을 가지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