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설날의 풍습과 일화.

설날의 풍습과 일화.

폭죽을 터뜨리다

중국 민간에는'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라' 는 말이 있다. 새해가 다가오자 집집마다 문을 여는 첫 번째 일은 폭죽을 터뜨리고 폭죽 소리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다.

폭죽은 중국의 특산물로 일명' 폭죽',' 폭죽',' 폭죽' 이라고도 한다. 그것의 기원은 매우 이르고,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가 있다.

지금 우리 대다수는 폭죽을 터뜨리면 명절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명절의 일종의 오락으로 사람들에게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그러나 폭죽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인들이 폭죽을 터뜨린 초심과 진화 역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형초기년' 은 "정월 초일, 닭명, 법정 앞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악을 피한다" 고 말했다. 이 기록에 따르면 폭죽은 역병과 악귀를 몰아내는 고대의 음향 도구로서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이 처음부터 미신적인 색채를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이것은 완전히 고대인의 오해로 인한 것이다.

신경에 따르면 고대에는 사람들이 깊은 산을 가로질러 야영을 하고 밤에 모닥불을 피웠는데, 하나는 요리를 하기 위한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야수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산속에는 사람이나 불을 두려워하지 않는 동물이 있는데, 종종 사람들이 몰래 먹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틈을 타서 음식을 훔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동물을 상대하기 위해 사람들은 불 속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대나무의 터지는 소리를 이용해 내쫓는 방법을 생각했다. 여기서 말하는 동물을' 산형수' 라고 합니다. 옛사람들은 사람을 차갑게 하고 덥게 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 귀신이 사람을 차갑게 하는 병에 걸려 산을 놀라게 했다. 즉 악귀를 몰아내고 길조 핑안 () 를 얻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당초에는 역병이 도처에 널려 있었다. 이천이라는 사람이 질석을 대나무 통에 넣고 불을 붙여서 더 큰 소리와 더 강한 연기를 내도록 했다. 그 결과, 산란의 고질이 흩어지고 유행병이 제지되었다. 이것은 최초의 폭죽 원형이다.

나중에 화약이 등장하자 사람들은 죽통에 질산석, 유황, 숯을 가득 채워' 폭발전' 을 일으켰다. 송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종이관과 화약을 감싸고 있는 마대로' 포' (즉 폭죽) 를 만들기 시작했다.

폭죽의 진화에 대하여, "우수한 유행편곡" 은 "고대 폭죽"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모두 진죽으로 유행하기 때문에 당시도 폭봉이라고 합니다. 뒷사람이 만든 두루마리 종이. 폭죽이라고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폭죽의 응용이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품종과 색깔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호남의 류양, 광동의 불산과 동요, 강서의 이춘과 평향, 저장의 온주는 중국의 유명한' 불꽃의 고향' 이다. 그들이 생산하는 폭죽은 전국 각지에서 잘 팔릴 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와 지역으로 수출된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이미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오락 활동이 되었다. 사람들은 설날에 폭죽을 터뜨리고 새해를 맞이할 뿐만 아니라,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추석, 결혼, 주택 건설, 개업 등 주요 명절과 경사를 축하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렸다.

용춤

용등을 노는 것은 일명' 용춤',' 용등 춤' 으로 중국 특유의 민간 오락 활동이다. 설날부터 정월대보름에 이르기까지 중국 도시와 농촌에는 모두 용등을 치는 풍습이 있다. 천백년의 전승과 발전을 거쳐 용등을 놀리는 것은 이미 활발하고, 연기가 아름답고, 낭만적인 민간 무용이 되었다. 용등을 노는 것은 용에 대한 미신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에 사람들은 용춤으로 용의 가호를 빌었는데,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용등을 하는 주요 소품은' 용' 이다. 용은 풀, 대나무, 나무, 종이, 천 등으로 만들어졌다. 용의 수는 단수로 길조로, 대부분 9 절룡, 11 절용, 13 절룡으로, 최대 29 개에 이른다. 15 절 이상의 용은 부피가 커서 춤을 추기에 적합하지 않다. 주로 관람에 사용됩니다. 이런 용은 장식에 특히 중점을 두고, 공예 가치가 높다. 또 다른 하나는' 용' 으로 대나무 막대기로 원통으로 새장을 만들고 투명하고 예쁜 용옷을 붙이고 촛불이나 기름등을 켜 태우는 것이다. 저녁 공연은 매우 장관이다.

용등의 놀이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9 절 이내의 수가 중점이다.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수법은 용유, 용탱 드릴, 머리꼬리 드릴, 용흔들꼬리, 뱀이 허물을 벗는 것이다. 1 1 절과 13 절의 용은 액션 공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룡은 보주를 쫓다가 뛰어올라 구름 위로 날아오르고, 때로는 파도를 헤치고 바다로 들어간다. 아주 좋아요.

용춤의 풍습은 해외 중국인들에 의해 발양되었다. 중국 국민들이 전통 명절과 중대한 경축행사가 있을 때마다 사자춤과 용등을 하며 강렬한 동방정신을 보였다.

세뱃돈

설날에 세배를 할 때 어른들은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세뱃돈은 악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늙은' 과' 특별한' 해음 때문에 후배들은 세뱃돈으로 1 년을 핑안 보낼 수 있다. 세뱃돈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색색의 밧줄을 입고 재키 찬 모양을 침대 발에 놓는 것이다. 이것은 연경의 해에 기재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또 다른 가장 흔한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나누어 준 돈을 빨간 종이로 싸는 것이다. 세뱃돈은 후배 세배 후 대중 앞에서 줄 수도 있고, 섣달 그믐날 아이가 깊이 잠들었을 때 부모가 아이의 베개 밑에 놓을 수도 있다.

민간에서는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악귀나' 년' 이 어린이를 다치게 할 때, 아이들은 그 돈으로 그들에게 뇌물을 주고 악을 행운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청 오만운의' 세뱃돈' 시는 "100 원짜리 채색선, 다시 베갯잇에서 꺼내어 폭죽 가격에 대해 논하며 줄을 밤새 바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이런 관점에서 세뱃돈은 아이의 마음속에 박혀 있고, 아이의 세뱃돈은 주로 폭죽, 장난감, 사탕 등 명절에 필요한 것을 사는 데 쓰인다.

요즘 어른들이 후배들에게 세뱃돈을 주는 풍습은 여전히 성행하고 있으며, 금액은 수십 ~ 수백 가지이다. 이 세뱃돈은 대부분 아이들이 책과 학용품에 쓰는 것으로, 새로운 패션은 세뱃돈의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다.

축복의 단어를 뒤로 붙이다

설 기간에는 집집마다 문, 벽, 상인방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여야 한다.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중국의 유래가 오래된 민속이다. 양루의 꿈' 에 따르면 "어렸을 때 백화점을 구경하고, 문신도부를 그리고, 설날을 보내는데."; "독서인은 크기에 관계없이 바닥을 쓸고, 가정을 청소하고, 문신을 바꾸고, 종욱을 달고, 복숭아를 박고, 춘카드를 붙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이 문장 속' 봄카드' 는 빨간 종이에 쓴' 복' 자이다.

복' 자는 이제' 행복' 으로 해석되지만 과거에는' 행운' 과' 행운' 을 의미했다. 지금이나 과거,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여 행복한 생활에 대한 동경과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축원을 담았다. 이러한 동경과 축원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 민간에서는 아예'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복이 이미 내려왔다',' 복이 이미 왔다' 고 표시했다. 또 다른 전설은' 복' 이라는 글자가 민간에 거꾸로 붙어 있다는 것이다. 명태조는' 복' 이라는 글자를 암호로 삼아 살인을 준비했다. 이 재난을 없애기 위해 착한 마황후는 도시의 모든 가정이 여명 앞에' 복자' 를 붙이도록 했다. 당연히, 아무도 감히 마황후의 의지를 거스르지 못했기 때문에' 복' 이라는 글자가 모든 문에 붙어 있었다. 그들 중 한 명은 글을 몰라서'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뒤집었다. 이튿날 황제는 사람을 거리로 보내 보았는데, 집집마다' 복' 이라는 글자가 붙어 있고, 또 한 집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황제는 이 소식을 듣고 크게 화를 내며 즉시 어림군에게 그 집을 베어내라고 명령했다. 마황후는 일이 심상치 않은 것을 보고 급히 주원장에게 말했다. "가족들은 네가 오늘 방문한 것을 알고 일부러'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이것이 바로' 복도' 라는 뜻이 아닙니까? " 황제가 진상을 듣자마자 석방을 명령하자 큰 화가 마침내 사라졌다. 그 후로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행운을 빌고 마황후를 기념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정성껏 다양한 도안으로 만들었는데, 예를 들면 장수, 복숭아, 잉어 점프용문, 오곡이 풍성하고, 용봉상상 등이 있다. 과거 민간에는' 섣달 이십사, 집집마다 큰 글자를 쓴다' 는 말이 있었다. 복자는 이전에 손으로 쓴 것이었는데, 지금은 시장과 상점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습니다.

떡을 먹다

설날 동안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는 떡을 먹는 것에 신경을 쓴다. 떡은 일명' 떡' 이라고도 하며' 해가 높다' 와 동음 이의어로 사람들의 업무생활이 해마다 개선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음식으로서 떡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74 년, 고고학자들은 저장여요하임도모계 씨족 사회유적지에서 벼종을 발견했는데, 이는 우리 조상들이 7000 년 전부터 벼를 재배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나라 사람들은 떡을' 떡',' 미끼',' 찹쌀떡' 이라고 부른다. 고대인들도 떡에서 떡까지 발전하는 과정이 있었다. 기원 6 세기에 요리책' 사기' 에는 떡인' 백고치당' 을 만드는 방법이 실려 있었다. 그 중' 쌀이 푹 삶아서 절구보다 더 더우면 잘 익혀야 쌀알이 생기지 않는다.' 즉 찹쌀이 쪄진 후 밥을 삶아 복숭아로 썰어야 한다

쌀을 갈아서 떡을 만드는 방법도 매우 이르다. 북위 자스훈의' 제야민서' 는 이를 증명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은 찹쌀가루를 실크로 체에 쳐서 물과 꿀을 넣어 단단한 반죽을 만들고, 반죽에 대추와 밤을 붙이고, 대나무 잎으로 싸서 쪄서 익히는 것이다. 이런 찹쌀떡은 중원 특색이 있다.

떡은 찹쌀가루로 많이 만들고 찹쌀은 강남 특산물이다. 북방에는 찹쌀과 같은 끈적한 알갱이가 있는데, 고대에 최초로 끈적끈적한 좁쌀 (일반적으로 좁쌀이라고 불림) 을 내놓았다. 이런 좁쌀은 껍질을 벗기고 물에 쪄서 노랗고 끈적하고 달콤하며 황허 유역 사람들이 풍작을 축하하는 맛있는 음식이다. 명나라 숭정이 연간에 출판한' 자본 풍경 약략' 에 따르면 당시 베이징 사람들은' 정월 초에 좁쌀떡을 먹고 떡을 건널 것' 이라고 기재했다. 떡' 은 북방에서' 찰떡' 의 해음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떡의 종류는 다양하다. 북방의 백떡, 세북 농민의 황떡, 강남수향의 물갈이 떡, 대만성의 홍갑어떡. 떡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맛이 다르다.

북방에는 떡찜과 떡볶이 두 가지가 있는데 모두 달다. 남방 떡은 쪄서 볶는 것 외에 잘게 썰어 볶고 국물을 삶아 단맛과 짠맛을 겸비하고 있다.

가장 초기의 떡은 섣달 그믐 날에 신에게 제사를 지내다가 나중에 설날의 음식이 되었다고 한다.

떡은 명절 음식일 뿐만 아니라 1 년이 지나면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안겨 주었다. 청말 한 편의 시가 말한 바와 같이, "인심이 높고, 식작이며, 해가 연보다 낫게 하여 연경을 기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