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은 음력 5 월 5 일로 단양절, 오절, 오월절이라고도 합니다. 단오절' 은 우리나라 국가 법정 공휴일 중 하나로 이미 세계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다. 다음은 내가 정리한 단오절의 유래이다. 한번 봅시다.

단오절은 중국에서 기원했다. 그것은 처음에 중국인들이 질병에서 벗어나 전염병을 예방하는 명절이었다. 오월 춘추 이전에는 음력 5 월 초 5 일에 용주 경주의 형태로 부족 토템 제사를 거행하는 풍습이 있었다. 나중에 시인 굴원이 이날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이날은 중국 한족 인민이 굴원을 기념하는 전통 명절이 되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우즈와 조아도 기념된다.

단오절에는 쫑쯔, 수컷 황주, 창포, 쑥, 쑥, 훈제 창술, 백지, 용주 경주를 먹는 풍습이 있다.

단오절은 오래된 전통 명절로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에서 시작되어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단오절에는 많은 기원과 전설이 있다. 여기에는 다음 네 가지 유형 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토템 제사는 고대 월족에서 기원하였다

현대에서 출토된 대량의 문화재와 고고학 연구는 신석기 시대에 장강 중하류 지역에 기하학판화와 도기의 특징을 지닌 문화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남아 있는 씨족은 역사상 용토템을 숭배하는 씨족인 백월씨족으로 추정된다. 도자기에서 출토된 장식 도안과 역사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끊임없이 문신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물촌에 살면서 자신을 용의 후손에 비유한다. 그 생산 도구 중에는 대량의 석기와 삽, 끌 등 작은 청동기가 있다. 일상용품으로서 음식 요리에 쓰이는 프린트 도정은 그들 특유의 것으로, 그들 민족의 상징 중 하나이다. 진나라와 한 시대까지만 해도 월인은 여전히 100 여 명이 있었는데, 단오절은 그들이 창립한 제사 조상의 명절이다. 수천 년의 역사 발전에서, 대부분의 백월인은 한족에 녹아들었고, 나머지는 남방의 많은 소수민족으로 발전했다. 이에 따라 단오절은 전 중화민족의 명절이 되었다.

굴원을 기념하여 말하다

역사학자' 굴원과 자생열전' 에 따르면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한 대신이다. 그는 인재를 기용하고 권력을 부여하여 부유해지도록 주장하고, 연합항진 () 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굴원은 어쩔 수 없이 직장을 떠나 경성에서 쫓겨나 위안, 호남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그는 유배 기간 동안' 이소',' 다문',' 천문' 등 불후의 시편을 썼는데, 이 시편들은 독특하고 영향력이 깊다 (따라서 단오절은 시인절이라고도 불림).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은 초국의 교토를 정복했다.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굴원은 가슴이 아팠지만, 시종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는 것을 아쉬워했다. 5 월 5 일 대표작' 와이사' 를 다 쓴 후, 지라강에 던져져 죽고,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숨어 원이 죽은 후 추 (Chu) 의 사람들은 매우 슬퍼했고, qu Yuan 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qiluo River 로 몰려 들었다. 어민들은 배를 저어 강에서 그의 진신을 건져냈다. 한 어부가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계란 등을 꺼내서' 퐁당, 퐁당' 을 강에 던져서 어룡, 새우게가 배불리 먹어서 의사의 몸을 물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보고 잇달아 본받았다. 한 노의사가 수컷 황주 한 단을 들고 강에 부어 용수짐승을 기절시켜야만 의사를 다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에게 먹힐까 봐 인접잎으로 밥을 싸서 색색의 실크로 싸서 갈색 씨앗으로 만들었다.

이후 매년 5 월 초 5 일, 용주 경주, 쫑쯔, 수컷 황주 마시는 풍습이 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다.

기념 우 zixu 에서 시작 합니다.

강소강 일대에 전해 내려오는 단오절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 (기원전 770-기원전 476 년) 를 기념하는 오자부이다. 유명한 초나라 우자서와 그의 아버지, 형제는 모두 초왕에게 살해되었다. 나중에, 사부님 은 우 추 를 절단 하는 데 도움이 우 에, 어두운 투밍 을 포기, 다섯 번째 전투에서 추 자본 잉 도시 에 들어갔다. 당시 초평왕은 이미 죽었고, 사부님은 무덤을 파고 300 구의 시체를 채찍질하여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복수하였다. 오왕 호루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는 왕위를 물려받았다. 오군은 사기가 높아 월국에 패했다. 왕위 군웅이 화해를 하자 부차가 승낙했다. 사부님은 월국을 철저히 소멸할 것을 건의했지만, 부차는 듣지 않았다. 오 () 는 월국 () 에 의해 학살당하고 월국 () 에 매수되었다. 그는 비방에 모함을 당했고, 부차는 그를 믿고, 그에게 검을 주었고, 아들은 허사했다. 사부님, 충신,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다. 죽기 전에, 그는 이웃들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파서 오경 동문에 걸고, 월군이 시내에 들어와 오우를 소멸하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그는 자살했다. 부차 는 분노 를 듣고, 5 월 5 일 사부님의 시체를 가죽으로 싸서 강에 투입했다. 그래서 단오절도 오자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효여조아를 기념하다.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동한 시절 (기원 23-220 년)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물에 빠진 아버지를 구했다.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하여 며칠 동안 그녀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5 일 강에 투신하여 자결하고 5 일 만에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냈다. 이것은 신화, 다음 카운티 주지사 에 전달, 카운티 주지사 는 제자 한 danchun 추도사 있도록 기념물 로 서 있습니다.

효녀의 묘는 오늘 절강성 사오싱에 있고, 뒤에는 금으로 만든 비석이 있다. 나중에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강에 투항한 곳에 조아묘를 지었다. 그녀가 사는 마을은 조아진으로, 조아가 죽은 곳은 조아강이라고 이름지어졌다.

발전

단오절의 전통 풍습

향가방을 착용하는 것은 상당히 신경을 쓰는 것이다. 병을 예방하기 위해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매화, 국화, 복숭아, 사과, 연꽃, 인형 승마어, 인형 포옹 수탉, 쌍연꽃 등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새꽃 향기,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부부가 서로 사랑하고, 가정이 화목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아이들은 호랑이나 표범과 같은 새와 짐승을 좋아한다. 전봇대 위의 원숭이, 닭 싸움으로 토끼를 잡는 등. 젊은이들은 향백 착용에 가장 신경을 쓴다. 열애 중인 연인이라면 다정한 아가씨가 오래 전에 각각 특색 있는 향 가방 한두 개를 정성껏 만들어 명절을 앞두고 애인에게 선물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젊은이는 마음에 드는 사람이 선물한 향가방을 끼고 자연스럽게 주변 남녀의 의론을 불러일으켰고, 잇달아 총각 대상의 색다른 마음을 칭찬했다.

오독의 해체, 해체 및 회피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단오절은 고대인들의 눈에는 독의 날이고, 악일이다. 이런 사상은 민간 신앙에서 전해 내려오기 때문에 핑안 추구, 재난 극복 풍습이 있다. 사실 여름철 날씨가 덥고 건조하여 사람이 병에 걸리기 쉬우며 역병도 쉽게 퍼지기 때문이다. 또한 뱀과 곤충은 사람을 물기 쉬우므로 매우 조심해야 한다. 이것은 이런 습관을 형성한다. 구세습을 재배하는데, 예를 들면 약을 따고, 수컷 황주로 담장을 뿌리고, 민들레를 마시는 등. , 미신처럼 보이지만 건강에 좋은 건강 활동이기도 하다. 단오절은 전통적인 의료 명절로 여겨질 수 있으며, 사람들이 질병과 독충과 싸우는 명절이다. 오늘날까지도 이런 양생 풍습은 여전히 빛을 발해야 한다.

쑥잎, 창포, 반얀 가지를 걸다

단오절에 문 앞에 쑥, 창포 (민들레) 또는 석류, 마늘을 걸어 놓는 다른 이유도 있다. 보통 쑥, 창포, 반얀 나무, 작은 잎 반얀, 창포는 붉은 종이로 한 다발을 묶은 다음 문에 꽂거나 걸어놓는다. 창포가 하늘의 오술 중 으뜸으로 악검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생장 계절과 모양은' 백음의 가스' 로 간주되고 잎은 검형으로 되어 있어 문 앞에 꽂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금술사들은 그것을' 수검' 이라고 불렀고, 나중에는 풍습이' 보검' 으로 확대되어 모든 악을 끊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청대 고철청은' 자청록' 에서' 민들레를 칼로 베고, 펭을 채찍으로 베고, 침대에 복숭아줄기 마늘을 달고, 모두 귀신을 쫓는데 쓰인다' 고 기록했다. 그러나 진 왕조 팡 지 (Fangzhi) 는 "호랑이, 또는 호랑이, 잎, 슬픔, 그의 아내는 그것을 자르려고 다투었다" 고 말했다. 장황포, 인간형, 쇼검형, 이름은 보건이라고 불리며 귀신을 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쑥은 백복을 대표하며 병을 고칠 수 있는 약초이다. 입구에 꽂으면 너를 건강하게 할 수 있다. 고대 중국에서는 약용 식물이었습니다. 침구중의 뜸 방법은 쑥을 주성분으로 혈에 태워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쑥이 악마를 쫓을 수 있다는 전설이 오랫동안 전해져 왔는데, 주로 그것이 약에 들어가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종곡 \ "형초기년 \" 은 \ "닭이 울지 않았을 때, 쑥을 따는 사람은 사람처럼, 그것을 취하여 뜸으로 거두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고 기록했다. Ai 가 인간형을 받아 문에 걸어놓은 날, 독가스를 할 수 있는 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가스, 독가스, 독가스, 독가스)

단오절을 피하는 것은 단오절의 풍습으로, 신혼이나 시집간 딸을 집으로 데려와 명절을 보내는 것을 가리킨다. 줄여서 "오후를 피하다" 라고 하는데, "피하다" 라고도 한다. 습관적으로 5 월, 5 월 5 일을 사월, 사일로 삼고, 모든 일을 피해야 한다. 단오절에는 여자를 데리고 집에 가서 악을 피하는 풍습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풍습은 송대에서 형성된 것 같다. 육유' 봉수' 시에는' 양강주가 딸을 맡고, 용주를 불며 신과 다투는 것' 이라는 문구가 있다. "Jiajing Longqingzhi" 는 또한 "결혼 한 여성은 휴일로 돌아 간다" 는 구름을 기록했다. 또' 루안 주지': "여자 신부는 달을 맞아 돌아오는데,' 단오 숨기기' 라고 한다."

단오절 전후의 음식 문화

마늘 계란을 먹다

단오날이면 하남 저장 등 성의 농촌에서는 주부들이 일찍 일어나 미리 준비한 마늘과 계란을 아침으로 만든다. 어떤 곳에서는 마늘과 계란을 끓일 때 쑥잎 몇 조각을 넣는다. 아침 식사로 마늘, 계란, 오믈렛을 먹으면' 오독' 을 피할 수 있어 건강에 좋다고 한다.

부침개를 먹다

온주에서는 집집마다 여전히 단오절에 부침개를 먹는 풍습이 있다. 부침개는 정제된 흰 밀가루로 반죽을 만들고, 대편철 프라이팬에 보름달 모양의 얇은 반투명떡을 구워 콩나물, 부추, 고기채, 계란사, 버섯을 넣고 원통으로 말아 한 입에 물면 다양한 맛을 맛볼 수 있다.

케이크를 먹다

단오절은 길림성 연변 조선족의 성대한 명절이다. 이날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향전이다. 떡은 쑥과 찹쌀을 단나무로 만든 큰 나무 구유에 넣고 긴 자루나무 공이로 두드리는 것이다. 이런 음식은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어 명절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튀긴 더미를 먹다

푸젠 진강에서는 집집마다 단오절에' 튀김 말뚝' 을 먹으며 밀가루, 쌀가루, 고구마 가루 등의 재료로 걸쭉한 반죽을 만든다. 옛날 단오절 전에는 민남의 장마철이었고 비가 끊이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사람들은 하나님이 구멍을 뚫어 "하늘을 보양하라" 고 말한다. 단오절에 말뚝볶음을 먹고 비가 그쳤다. 사람들은 하늘이 이미 수리되었다고 말한다. 이런 식습관은 이로부터 나온다. 이 밖에 저장 일대의 북방도 단오절에 두부를 먹는다.

단오절 기간 식사 보충 주의사항

단오절 기간에는 기온이 높고 습도가 높다. 이런 기후조건에서 인체의 각종 생명활동은 극도로 활발하고, 에너지와 영양물질이 대량으로 소모되고, 체액이 손실되고, 기체대사불균형이 발생한다. 증상은 땀이 잘 나고, 열이 나고, 목이 마르고, 쉽게 화를 내고, 식욕부진, 전신무력감, 기억력 감퇴, 현기증 등이다. 제때에 과학적으로 보완할 수 없다면 체액 불균형, 대사 장애, 비장위 기능 장애, 식욕부진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체건강도 자연스럽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은 소위 "쓴 여름" 입니다. 따라서 단오절 기간 보충은 무시할 수 없다. 적당한 보충은 여름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을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환절기에 대비할 수 있게 해준다.

조산단오절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치자나무를 먹다

조산 지역에서는 치자꽃이 단오절에만 팔린다. 조산인은 단오절에 치자꽃을 먹으며 열을 식혀 소화를 돕기를 바란다.

치자 나무를 만들려면 채취한 치자꽃을 깨끗이 씻어서 으깨서 찌꺼기에 담가 노란 즙을 낸 다음 찹쌀풀로 고르게 비벼서 특제 손수건에 넣고 찜통에 넣어 쪄야 한다. 쪄서 익은 치자나무는 갈색이다. 식혀서 먹어요. 먹을 때는 칼로 자를 필요 없이 원사로 잘게 썰어 설탕에 찍어 먹는다.

"익은 밀" 을 먹어라

"조주 현지" 에 따르면, "대도시에는 천 가구 2 명, 천 가구 3 명, 백 가구 10 명, 진관 100 명, 기병 1223 명이 설치되어 있다." 이 사람들은 대강남북에서 왔고, 그들은 또한 음식 풍습을 포함한 각종 풍습을 가져왔다. 예를 들어, 매년 청명절 이후에는' 익은 밀' 이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유행이다. 이런 케이크는 청명절에 시작되어 단오절에 경축한다.

"밀숙" 의 출현은 고대 북방의 많은 병사들이 도시에 주둔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명나라에서는 군대가 이 도시에 주둔했다. 밀이 익으면 대풍작이 있을 것이다. 수확한 밀을 갈아서 가루 (반죽 만들기) 를 만드는 것을 "밀 성숙" 이라고 한다.

오서' 를 걸다

조산인에서는 단오절에 붉은 줄을 묶은 쑥, 창포, 석류, 마늘, 용선화가 상인방, 문고리, 처마 밑에 묶여' 오술' 이라고 불린다. 사실, 고대 조인 선현은' 사악한 달' 이 기승을 부리는 역병에 대해 역병과 악귀를 몰아내기 위한 방역 보건 조치를 취했다.

청해노현지재: "단오문에 아이엽을 얹고, 머리카락에 아이엽석류꽃 (페이지) 을 얹어 사악한 것을 막는다."

진짜 진주 브로콜리를 먹어요

조산인들은 때때로 단오절을' 똥누출 (설사) 축제' 라고 부른다. 이때 성간제와 푸곽자를 먹는 것 외에도 진진주 채소꽃 (백쑥), 황치자나무와 푸강 석회로 만든' 당과' 또는 냉분초로 만든 초과를 먹어야 한다.

조산인은 그것을' 잎 아래 빨강' 이라고 부르는데, 매년 이 단오절만 가장 연하다. 어른은 이 요리가 창자 위열의 효능이 있다고 말한다.

단오절에 비가 오니, 사람들이 늙어서 검사해야 한다는 것은 일종의 풍습이다. 단오절에 비가 온다고 생각하니 불길하다. 반대로, 좋다. 이런 민간 신앙은 송대에 있다. 진 "세시광기" 는 "기요" 를 인용해 "5 월 5 일, 사람은 독에 물들고, 열여덟 살에는 재난이 없다" 고 말했다. 비가 올 때 귀신이 약을 노출해서 많은 사람들이 아프다. 푸젠의 이 속담은. " 쑤 yueqing "리 shizhou 드래곤 보트 축제" 도 참고: "Linchuan 사람들은 비가, 유령 싱 인간의 재앙 말했다. 청대 조회옥시의 자기주석도' 단양무비는 좋은 해' 라는 속담을 인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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