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설 기간 동안 각종 풍습의 기원
설 기간 동안 각종 풍습의 기원
1. 설 인사의 기원
섣달 그믐날, 모두들 일찍 일어나 옷을 단정하게 차려입고, 집을 나서서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내년의 행운을 빌었다.
세배 풍습의 유래에 관해서는 옛날에 머리에 유니콘 한 마리가 있고 입은 핏대야 같다고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람들은 그것을 연도라고 부른다. 섣달 30 일 밤, 그것은 큰 산에서 뛰어내려 사람을 잡아먹었다.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고기를 문 밖에 두고 문을 닫고 집에 숨어야 했다. 첫날 아침까지, 한 끼 배불리 먹고 떠나서야 사람들은 문을 열고 서로 허리를 굽혀 축하를 했다.
2. 설날의 유래를 축하합니다.
섣달 그믐 날, 사람들은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카드놀이를 하고, 수다를 떨고, 폭죽을 터뜨리고, 만두를 빚고. 수세 풍습은 남북조 시대에 시작되었고, 양대의 우건오와 허도는 모두 수세 시를 썼다. "하룻밤, 너는 두 살이고, 다섯 반은 2 년으로 나뉜다." 고대에는 수년을 "폐광" 이라고도 불렀다. 촛불이나 등잔에 불을 붙이고 밤을 지새우는 것은 모든 사악한 질병과 전염병을 몰아내고 새해에 행운을 기대하는 것을 상징한다. 이런 풍습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폭죽의 기원
설 명절, 결혼, 학교 승진, 심지어 건물 완공, 점포 개장까지 사람들은 폭죽을 터뜨리는 데 익숙해져 있다.
이 풍습은 우리나라에서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가시추 시대의 이야기' 는 정월 초하루에는 수탉이 제일 먼저 울고, 모두들 일어나 자기 집 마당에서 폭죽을 터뜨리며 역신악을 내쫓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화약과 종이가 없었을 때, 사람들은 불타는 대나무로 그것을 터뜨리고 소리를 내어 역신을 쫓아냈다. 이것은 당연히 미신이지만, 고대 근로자들의 안태에 대한 아름다운 열망을 반영한다.
당대에서는 폭죽을' 폭발봉' 이라고도 불렀는데, 아마도 긴 대나무 장대가 한 토막 한 토막 한 토막 연소되어 끊임없이 터지는 소리를 내는 것을 가리키는 것 같다. 남창 시인 라이호의 시' 이른 봄' 은 "새 달력은 절반밖에 안 열리지만 정자는 여전히 폭발한다" 고 말했다. 나는 설날에 대나무 장대를 태우는 장면을 썼다.
나중에 연금술사들은 지속적인 화학 실험을 통해 질산석, 유황, 숯을 함께 넣으면 연소와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화약을 발명했다. 어떤 사람이 화약을 대나무 통에 담아 터뜨리고, 소리가 더 커서, 오래된 대나무 굽는 풍습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북송 시대에는 이미 화약으로 싸인 불꽃놀이가 있었는데, 단향과 쌍성의 구분이 있어' 포전' 으로 이름을 바꾼 후' 폭죽' 으로 바뀌었다.
4. 섣달 그믐 날 각종 음식의 유래.
섣달 그믐 날,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일이 아무리 바빠도 사람들은 늘 고향에 돌아가 단밥을 먹고 싶어 한다. 때때로 정말 집에 돌아갈 수 없을 때, 집에서는 항상 그에게 자리를 남겨 주고, 그와 다시 만날 수 있도록 젓가락 한 켤레를 남겨 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런 섣달 그믐날 밥은' 가정환' 이라고도 불리는데, 사람들이 매우 중시하는 가족정연이다. 우리나라의 전통 민속에 따르면 설날 밥의 음식은 매우 신경을 써서, 보통 훈툰, 만두, 긴 면, 정월대보름 등이 있다.
설을 쇨 먹고 본의를 취하다. 전설에 의하면 반고는 천지를 쪼개서 "가볍고 맑은 공기를 하늘로, 무거운 탁기를 땅으로" 하여 혼돈 상태를 끝내고 우주를 창조한다고 한다. 다시' 훈툰' 과' 진흙 사재기' 의 해음을 취하면 식량의 충분한 사재기를 의미한다.
만두는 중국의 전통 식품 중의 하나이다. 평평한 음식이나 삶은 빵이라고도 합니다. 고대에는 훈툰만 있었고 만두는 없었다. 나중에 wonton 은 초승달 모양으로 만들어져 만두가 되었다. 당대에는 만두를 먹는 습관이 이미 우리나라의 외진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섣달 그믐날, 12 시에 두드리자 우리는 만두를 먹기 시작했다. 그래서 1 년의 시간이었다. 이는 신구가 번갈아 가며 1 년의 시간이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긴 국수, 장수면이라고도 하고, 설날에 먹고, 장수하시길 바랍니다. 고대의 분식은 모두 떡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처음에는 국물도 탕전이라고 불렀다. 처음에는 국수가 굴리지 않고 손으로 좋은 국수를 솥에 찢었는데, 지금 북방에서 먹는 까마귀 머리, 원숭이 귀와 비슷하다. 당나라 이후, 도마 롤로, 긴 면과 짧은 면이 속속 나타났다. 많은 곳에서 설날 밥을 먹을 때 부식을 좀 넣어서 행운의 맛을 얻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대추를 먹다 (봄이 일찍 왔다), 감 (만사가 뜻대로), 아몬드 (행복이 왔다), 두부 (가족사진), 삼선채 (양개태 세 개), 장수과 (장생불로로), 떡을 먹는다.
물론, 섣달 그믐날 밥의 품종이 더 많고, 닭오리 생선, 산해진미, 1 년 정도 볼 수 있는 가장 맛있는 음식이 모두 식탁에 올라왔다.
사자춤의 기원
설날이나 다른 경축 행사에서는 사자춤이 중국인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징과 북소리와 폭죽 소리 속에서 큰 사자 몇 마리가 신나게 뛰어올라 많은 명절에 경사스럽고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더했다. 사자춤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사자춤의 기록은 한대의' 예악지' 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었는데, 그중에는' 코끼리 사람' 이 언급되어 있다. 삼국시대 위국인 맹강에 따르면' 코끼리인' 은 물고기 새우 사자를 노는 연예인이라고 한다. 사자춤은 늦어도 삼국에 있을 때 이미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북조 시대에는 민간에서도 사자춤이 유행했다.
당대에 이르러 사자 춤은 이미 수백 명의 집단 공연의 대형 가무로 발전하였으며, 악언춤으로 궁정에서 공연하여' 태평악',' 오방사자춤' 으로 불렸다. 당시 사자춤도 일본으로 전해졌다. 한 일본인의' 신서구 고악' 에는 일본의 고대 음악춤 장면이 있는데, 당나라와 비슷하지만 규모는 훨씬 작다. 당나라 이후 사자춤은 민간에서 널리 퍼졌다. 송대' 도쿄몽' 에 따르면 일부 불사들은 명절마다 사자회를 열고 스님은 사자에 앉아 일을 하고 경경을 말하고 관광객을 끌어들인다. 아민인 장대는 절강성 정월대보름날 거리와 골목 끝에서 사자춤,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고 사람들이 오가는 성황을 소개했다.
6. 빨간색은 행운의 기원을 상징한다.
중국인의 눈에는 빨간색이 행운을 의미한다. 매년 명절, 설날에 붉은 대련을 붙이다. 한 여자와 결혼하고, 한 여자와 결혼하다. 아기가 있으면 붉은 알을 준다. 선물은 빨간 종이로 싸야 한다. 개업의 기초를 놓으려면 붉은 비단을 잘라야 한다. 요컨대, 행복을 나타내는 모든 것은 붉은색을 빼놓을 수 없다. 사실, 중국은 처음부터 붉은색으로 행운을 나타내지 않았다.
고대에는 우리 조상들이 상서로운 날을 노랑색으로, 길상한 날을 검은색과 흰색으로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한나라에서 한고조는 자칭' 적제의 아들' 이라고 부른다. 빨간색은 빨간색입니다. 그 이후로 빨간색은 사람들이 숭상하는 색깔이 되었다. 한나라 이후 중국 각지에서 빨간색을 숭상하는 풍속 습관은 이미 기본적으로 일치되어 전승되었다.
7. 황실 건축용 홍벽 황와의 유래.
고궁, 이화원, 북해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까? 너는 이 왕실 건물들이 어떤 색깔을 더 많이 사용하는지 알아차렸니? 황실 건물은 보통 노란색 유리 기와 빨간색 벽돌담이다. 왜 노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 이것은 우리 중국인의 색깔에 대한 견해와 관련이 있다.
노란색은 중국에서 예로부터 고귀한 색으로 여겨져 왔다. 왜냐하면' 오행' 학설의 중심 지위 (중심 부분은 흙, 흙은 노란색) 를 대표하기 때문이다. 당대에는 황색이 황실을 대표하는 색으로 정의되었고, 다른 사람들은 채택할 수 없었다. 송대에 이르러 봉건 제왕은 노란 유리 기와못을 채택하기 시작했고, 그 후 이 규칙을 답습했다. 사실 황제의 많은 물건들은 모두 노란색이다. 예를 들면 용포, 칙령, 심지어 많은 실내 장식품도 모두 노란색이다. 사람들이 마음대로 노란 옷을 입는다면, 정말 모반찬위 혐의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빨간색은 경사스러운 색으로 여겨져 장엄함과 부를 의미한다. 일찍이 기원전 1 1 세기의 주조에서 빨간색은 궁전 건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후세에 전해졌다. 봉건 제왕의 궁전은 최고 통치자의 행사장소이기 때문에 곳곳에서' 최고무상',' 고귀한 부귀' 가 필요했기 때문에 고대의 궁전은 대부분 붉은 담장 황와였다.
8. 복숭아의 유래.
생일마다, 특히 노인들은 복숭아를 선물하는 것을 좋아하며 장수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한다. 생일 축하 복숭아를 보내는 이런 풍습은 손빈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손빈은 18 살 때 고향을 떠나 천리 떨어진 곳에 가서 스승이 귀곡에서 병법을 배웠다고 한다. 12 년 후 손빈은 스승을 따라 열심히 공부하고, 침식을 잊고, 집도 한 번도 돌아오지 않았다. 5 월 초 5 일 손빈은 갑자기 오늘이 그의 어머니의 생일이라는 것을 기억했다. 노모는 80 세인데, 매일 아들이 집에 돌아오기를 바라고 있다. 나는 12 년 동안 너를 만나지 못했다. 나는 우리 엄마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고 싶다. 또한 손빈의 집에서는 노모의 생일에 성대한 연회가 있을 것이다. 노모가 온 가족이 손빈이 하나밖에 없는 것을 보고 슬퍼서 울기 시작했다. 가족들이 어머니를 위로하고 있을 때 손빈이 돌아왔다. 손빈은 어머니의 초췌한 얼굴을 보았을 때 매우 슬펐다. 그녀가 아들을 그리워했기 때문이다. 그는 재빨리 품에서 복숭아 하나를 꺼내 엄마에게 건네주며 말했다. "오늘 내가 휴가를 내고 돌아오면 주인이 복숭아 하나를 주어 너를 공경할 것이다." 손빈의 어머니가 복숭아를 먹고 건강하고 젊어지는 것을 보고, 손빈을 본받아 부모의 생일, 심지어 보통 친지들의 생일에도 생일 복숭아를 선물하며 마음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