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청명과 겨울의 지일은 똑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가요?

청명과 겨울의 지일은 똑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가요?

청명절의 전날은 고대의 한식절이었다. 춘추시절 진문공에게 불에 타 죽은 개휴를 기념하기 위해 고대인들은 화생냉식품 사용을 금지하고 청명절의 정오 이전에 더 이상 요리를 할 수 없었다.

청명절에 사람들은 차가운 녹색 완자를 먹고 조상에게 모셔준다. 오사' 시는 "주방장 금지 150 년, 홍근소년단 선제" 라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백오계획' 은 겨울부터 일부터 한식까지 105 일을 가리킨다.

냉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음식을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쓰촨 들은 차가운 음식을 만날 때마다 밀짚 으깬 주스와 찹쌀로 녹가루 완자를 만들고, 우반투즙으로 염색한 검은 쌀로 떡을 만들고, 베이징 사람들은 향유 싹으로 글루텐을 버무리고, 연한 유엽무침두부로 냉식을 한다.

청명절은 고대의 제사 명절이다. 보통 사람들은 사접시 여섯 그릇의 청주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제사가 끝난 후 가족과 초청된 친척 * * * * 좋은 술과 음식을 즐기는 것이 이른바 청명을 먹는 것이다. 강남의 들판에는 청명절에 냉이 꽃향기가 나고, 명절에는 냉이를 골라 훈툰을 만들어야 한다. 절강 사오싱의 사람들은 청명절에 성묘할 때 노란 꽃과 녹색 과일 케이크를 제물로 만들고 싶어 한다. 이 음식은 국화과의 잡초의 연한 잎을 으깨서 즙과 가루를 제거하여 만든 것으로 아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사오싱 사람들은 무덤을 쓸때 풀보라색 (나물) 의 연한 줄기를 가지고 밭에서 끓이는 것을 좋아하는데, 완두콩 묘목처럼 맛이 나는 것은 가정요리이다.

청명은 양춘 3 월, 복숭아색 버드나무, 초록빛. 낡은 풍속에 따르면 도시의 여자들은 교외로 나가 연날리기를 한다. 그들의 마지막 프로그램은 소풍이다. 방슈의 화원에서, 컵판이 난잡해서, 그들은 스스로 즐거워했다.

청명절의 각 지방에는 서로 다른 식습관이 있다.

푸젠 그녀의 족족 청명 흑미.

청명절에 비가 분분했다. 비가 그치자 바구니를 들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복건대 양성 제조 성묘기한은 청명에서 곡우까지 다양하다. 민동의 닝더시, 주녕, 수녕 등지에서는 조상의 무덤이 대부분 온 가족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최근에는 사당에서 가족 회식을 하고 있다. 당시 남녀노소 모두 도착했는데, 민동 특유의 동창회였다.

청명절, 민동 대부분의 지방에서는 도시와 농촌을 불문하고 짠 음식을 먹는 풍습이 있다. 매년 2 월 2 일 겨자와 쌀이 섞인' 겨자밥' 을 먹으면 일년 내내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3 월 3 일 미꾸라지면을 끓여 조상에게 선물하는 풍습도 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민동의 많은 도시와 농촌에서는 민동의 특색이 풍부한 음식, 즉 춘국화와 김벚꽃을 갈아서 갈아서 만든 쌀풀을 구워 제철 간식으로 구워 농촌 풍미를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청명 식습관에 대해서는 그녀의' 흑미' 를 빼놓을 수 없다. 민동은 그녀의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매년 3 월 초 3 일, 그녀의 집집마다' 흑미' 를 끓여 한족의 친지들에게 증정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지 한족도 청명절에' 흑미' 를 먹는 풍습이 있다. 특히 고영현에서는 매년' 흑미' 를 제사를 지내는데, 이는 중국이 예로부터 각 민족이 화목하게 지내는 대가족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녀의 민속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2 년 동안, 그녀의 영웅 레반흥은 그녀의 군대를 장병과 싸우게 하여 깊은 산속에 포위되어 한겨울이었다. 그녀의 군대는 어쩔 수 없이 가라지를 따서 허기를 달랬다. 그래서 레완흥은 음력 3 월 초 3 일에 군중을 이끌고 산을 내려와 포위에서 뛰쳐나갔다. 이때부터' 3 월 3 일' 이 되면, 레완흥은 항상 전사들을 소집하여 술자리를 차리고 승리를 경축해야 한다. 그는 또한 군병들에게 검은 가라지의 잎을 주워 오라고 명령하고, 군주방을' 검은 가라지 밥' 으로 만들고, 전군이 한 끼 배불리 먹게 하여 기념으로 삼으라고 명령했다. 이런' 흑미' 의 제작 방법은 결코 복잡하지 않다. 검은 쌀이 고른 잎을 깨끗이 씻고 맑은 물에 넣고 끓여 잎을 건져낸다. 그런 다음 찹쌀을 흑미탕에 9 시간 동안 담가 건져내어 밥을 지은 우리 안에 넣으면 익으면 먹을 수 있다. 만든' 검은 찹쌀' 은 외관상으로는 예쁘지 않고 색이 진하지만 쌀향은 일반 찹쌀과 다르다. 이 민족의 영웅을 기념하기 위해 그녀의 족족은 3 월 3 일부터 매년' 흑미' 를 쪄야 하는데, 이것도 그녀의 풍습이 되었다. 민동에서 그녀는 한족 인민과 함께 살았고, 사람들은 대대로 사이좋게 지내며 자주 결혼했기 때문에' 흑미' 를 먹는 것은 민동 각 민족이 공유하는 청명식품 풍습이 되었다.

겨울철 지일은 음력 11 월 산시 민간의 중요한 명절로, 속칭' 겨울' 축제라고 불린다.

은주 시대에는 겨울부터 날짜까지 전날을 1 년의 끝으로 규정했다. 겨울의 지일절은 본질적으로 오늘의 설날에 해당한다. 나중에 여름 달력을 실행하였다. 하지만 겨울부터 일까지 24 절기 1 위에 올랐고,' 겨울부터 일까지 1 년' 이라는 말이 있어' 년' 이라고 불린다. 한나라 이래 경축 행사가 줄곧 거행되고 있다. 러시아워 법원은 3 일 동안 휴가를 보내는데, 너는 정치를 듣지 않는다. 사람들은 도시를 3 일 동안 폐쇄하여 명절을 축하한다. 그것의 시끌벅적함은 설 못지않다.

오늘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여전히 많은 역사 유적이 남아 있다. 해가 입동하는 날부터 며칠 연속 추운 날씨에 접어들었다. 민간에는 각종 형식으로' 구구한도' 를 그리는 풍습이 있다.

매화 한 송이가 수묵으로 998 1 꽃을 그렸다. 매일 빨간 펜이나 검은 펜으로 꽃잎을 염색하면 99 년 꽃잎이 나와서 99-99 소한도라고 합니다.

가로로 찔러서 998 1 칸의 정사각형도를 만드는 것도 있습니다. 매일 99-99 소한표라고 하는 9 칸을 바른다.

빈 사각형을 몇 개 그리고, 몇 글자를 고르면, 각 글자는 반드시 몇 획이어야 한다. 매일 한 획을 쓰고, 마지막으로 문장을 완성하는데, 예를 들면' 정자 앞집 뒤에서 풍골을 보다' 는' 구구소한' 이라고 불린다

가장 우아한 것은 9 체 대련을 하는 것이다. 연당 9 자, 단어당 9 도, 연당 매일 기입하다. 예를 들어 대련에는 "봄에는 늘어지고, 봄에는 따뜻한 꽃이 피고, 봄에는 따뜻한 꽃이 핀다" 라고 적혀 있다. 두 번째 연합은' 가을감 매달려가을원 가을향 보내기' 라고 불리며' 구구소한영춘' 이라고 불린다.

각 가정이 어떤 형식을 취하는가는 종종 주인의 취미와 문화적 자질에 의해 결정된다. 민간에는 또 한 가지 속담이 있다. "하늘은 맑고, 왼쪽 바람은 안개가 자욱하다." 그림의 점은 비교적 어둡고 문 밖은 풀이다. ""

겨울의 지일절에 사람들은 신발을 선물하는 것에 익숙해졌는데, 그 기원은 매우 오래되었다. "중국 고금 노트" 는 "한대에 수놓은 원앙이 있는데, 소제는 고모에게 동지일로 가라고 명령했다" 고 말했다. 조식의' 동지일 스타킹 신발 시계' 에도' 내년 환영 견본, 오랜 시간 경축' 이라는 문구가 있다. 나중에 삼촌 이모에게 신발을 선물하는 풍습이 점차 삼촌 아줌마가 조카에게 신발 모자를 주는 풍습으로 변했다. 주로 아이들에게 나타난다. 예전에는 주로 수작업 자수였습니다. 남자에게 주는 선물로 모자는 호랑이 개 모양으로 많이 만들어지고 수놓은 신발도 맹수이다. 여자들에게 모자는 봉황 모양으로 많이 만들어졌고, 신발 위의 자수는 대부분 꽃과 새였다. 지금은 대부분 동전 수집에서 구매하고, 형식은 시대의 조류를 바짝 따라가고 있다. 설이나 명절이 되면 어른들은 늘 가는 김에 아이를 보러 오는 것을 좋아하며, 삼촌 아줌마가 선물한 신발과 모자를 자랑한다.

겨울의 지일절에, 산시 () 의 소년들은 갱단 게임을 하는 것에 습관이 되었다. 손바닥 크기의 네모난 돌조각을 손에 쥐고 한쪽은 서 있고, 다른 쪽은 규정된 동작 세트에 따라 차례로 던지고 때린다. 상대방이 세운 기둥을 넘어뜨릴 때 계속 전진하다. 실패 후 서로 투척 교환하다. 먼저 모든 절차를 완성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긴다. 여자들은 여러 가지 형식으로 제기를 차는 버릇이 있다. 사람들은 종종 시끌벅적하고 놀아야 한다.

겨울의 지일절에는 옛 풍습도 동학이 선생님들을 대접해야 한다. 왕 선생님은 학생들을 데리고 공자의 위패를 제사할 것이다. 그런 다음 동학은 학생들을 데리고 제사 선생을 모시러 갔다 .. 산서 민간에는' 선생님이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가르치신다' 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스승을 공경하는 중도의 풍습이다. 지금도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선생님을 초대하는 풍습이 있다. 진서북은 양고기 스튜로 선생님을 대접하는 습관이 있어 애틋함이 넘친다.

과거에는 가내 도우미로 일하는 사람들이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고용주와 월급을 청산하고 집에 갈 준비를 하는 데 익숙해졌다. 전통적으로, 주인은 연회를 열어 친구들을 접대하고, 다음 해의 일을 서로 토론할 것이다. 오늘날, 일부 농촌 자영업자들은 여전히 이 풍습을 보존하고 있으며,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연회와 술을 거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