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24 절기 중 유설이나 가랑비를 구걸하는 전통 풍습.

24 절기 중 유설이나 가랑비를 구걸하는 전통 풍습.

유설절기의 유래와 풍습 유설은 24 절기 중 눈이 내리는 시작 시간과 정도를 나타낸다. 유설절기에 들어간다는 것은 기온이 계속 낮아지고, 날씨가 춥고, 강수 상태가 비에서 눈으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유설과 비, 곡우 등 절기와 마찬가지로 모두 강수량을 반영하는 절기인데, 우리가 말하는 매일 눈이 적게 내리는 유설과는 다르다. 이전 절기 중 백로, 한로, 초서리가 기온 강하로 응결되어 물방울로 굳어 서리로 발전한다면, 유설은 추위가 영도 이하로 떨어질 때 응결되어 눈이 된다. 절기 명칭의 변화에서 고대인 활동의 법칙, 즉 천명을 보고 절기 변화에 따라 생활과 농사를 안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유설절기의 의미' 유설' 은 날씨 현상을 반영하는 명절이다. 눈은 매우 적고, 땅에는 눈이 없다. 이것은 절기' 눈' 의 본의고서인' 군방보' 가 말했다. "눈이 추워지면 눈이 내리고, 땅은 춥지도 않고, 눈도 크지 않다." 즉, 추운 날씨 때문에 강수의 형태는' 유설' 축제에서 비에서 눈으로 변했지만, 이때 지면은 그다지 춥지 않고 눈이 적은 횟수와 눈도 크지 않아 유설이라고 불린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래서 작은 눈은 눈이 내리는 시작 시간과 정도를 나타낸다. 유설은 비, 곡우 등 절기와 마찬가지로 모두 강수를 직접 반영하는 절기이다. 북방 지역의 유설절 이후 과농은 과수를 다듬기 시작했고, 짚박으로 줄기를 감싸 과수가 얼지 않도록 했다. 겨울에는 채소가 대부분 흙으로 저장되거나 지하실에 넣거나 흙에 묻혀 먹기 쉽다. 속담에' 설삽 배추, 설삽 시금치' 라는 말이 있다. 배추는 깊은 도랑토를 묻을 때 수확 10 일 전쯤에 물을 주는 것을 멈추고, 보관에 도움이 되도록 부동액을 만들어 맑은 날에 수확하도록 한다. 배추를 수확한 후 배추 뿌리를 햇볕에 3 ~ 4 일 말리고 배추 외엽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보관한다. 이 도랑의 깊이는 양배추의 높이에 따라 결정된다. 저장할 때 양배추의 뿌리는 모두 아래로 내려가서 도랑에 배출된다. 날씨가 추울 때 양배추 잎과 옥수수 줄기를 모두 덮어 얼지 않도록 한다. 하지만 반쯤 익은 양배추를 저장할 때는 도랑에 물을 넣고 동시에 흙을 넣는다. 물과 토양의 깊이는 뿌리에 묻혀야 하고, 먹으면 성숙해야 한다. 유설절기, 남부 지역 북부가 겨울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연꽃은 비가 내리지 않고, 국화는 여전히 서리가지가 있다.' 이미 초겨울의 정경이 드러났다. 북방에는 친링, 대바산의 장벽이 있어 찬 공기의 침입을 막고 한파의 심각성을 낮췄기 때문에 화남의' 겨울 난방' 은 두드러진다. 연중 강설일 수는 5 일 이하로 같은 위도의 장강 중하류 지역보다 훨씬 적다. 눈이 오기 전에 눈이 내릴 가능성은 크지 않아 한겨울에도' 배나무 꽃잎 만 그루를 날리는' 매혹적인 경치를 거의 볼 수 없다. 화남 겨울 표면 온도는 종종 0 C 이상이기 때문에 눈이 내리는 것보다 눈이 더 어렵다. 때때로 하늘은 윙윙 소리를 내지만 땅에는' 깨진 옥' 이 없다. 추운 북서고원에서는 보통 일년 사계절 10 월에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고원 서북부의 연간 강설일 수는 60 일 이상이며, 일부 고한 지역은 일년 내내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다. 절기 유설과 날씨 유설은 날씨 유설과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 유설절기 중의' 유설' 은 일상적인 일기예보의 의미와 다르다. 유설절기는 유설절기의 기후 특징을 나타내는 기후 개념이다. 일기예보의 작은 눈은 강설 강도가 적은 눈을 가리킨다. 눈은 추운 날씨의 산물이다. 기상학에서 수평 시각거리가1000m 이상이고, 지면적설깊이가 3cm 미만이고, 24 시간 강설량이 0.1-2.4mm 사이일 때' 유설' 민간 베이컨 유설절 이후 기온이 급강하하여 날씨가 변한다 유설절 이후 일부 농민들은 소시지와 베이컨을 만들어 설날 동안 음식을 즐기기 시작했다. 남방의 일부 지방에도 음력 10 월에 츠바를 먹는 풍습이 있다. 고대에, 지바는 중국 남부의 전통 명절 제사로, 처음에는 농민들이 소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쓰였다. 한 가지 설법은' 10 월, 츠쇼' 가 제사 사건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비는 일 년 중 두 번째 절기이다. 비의 의미는 비가 시작되고 점차 커진다는 것이다. 24 절기의 기원인 황하 유역에서는 비가 오기 전에 날씨가 추웠지만 눈이 내리고 듣기 싫은 빗소리가 났다. 비 온 후 기온은 일반적으로 0 C 이상으로 올라갈 수 있고, 눈은 적게 내리고 비는 많이 온다. 몇 년 외에도 서리 기간도 끝났다. 과수 나무를 접목하여 나무를 심는 것이 때다.

우절의 주요 풍습 중 하나는 딸 사위가 시아버지에 가서 명절을 보내는 것이다. 선물은 보통 10 피트 길이의 목화끈으로' 장수' 라고 불리는데, 이는 시아버지가 100 세까지 오래 살기를 바란다는 뜻이다. 또 다른 전형적인 예물은' 고기 통조림' 이다. 족발, 설화콩, 다시마를 뚝배기에 넣고 붉은 종이와 붉은 끈으로 항아리를 봉하여 시아버지에게 공손하게 선물하는 것이다. 힘들게 딸을 키워 주신 시아버지에 대한 감사와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 신혼사위가 휴가를 보내면 시아버지도 우산을 돌려주고 사위가 외출할 수 있도록 바람막이를 하고 사위의 인생 여행이 순조롭게 핑안 되기를 기원합니다.

가와시에서 우절은 상상력과 인정이 많은 절기이다. 비가 오든 안 오든, 이날은 일종의 비와 시적인 느낌으로 가득 차 있다. 새벽의 첫 서광에서, 어떤 젊은 여자들은 그들의 어린 아들이나 딸을 안고 안개가 자욱한 길가에서 첫 번째 행인을 기다리고 있다. 일단 누군가가 지나가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상대방을 막으면, 자신의 아들이나 딸을 땅바닥에 안고 절을 하며, 상대를 마른 아들이나 마른 딸로 보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가와시 민간에서는' 숭배에 부딪히다' 라고 부르는데, 누가 누구를 부딪쳤는지, 미리 정해진 목표가 없다. 충돌 배웅' 의 목적은 아이를 순조롭게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것이다.

물론,' 친구나 동창이나 동료를 만나다' 는 풍습은 자기 아이를' 숭배' 하는 것이 농촌에만 있다.

비가 오는 날 친정으로 돌아가는 것은 서부 쓰촨 지역에서 유행하는 또 다른 풍습이다. 우절이 되자 시집간 딸은 선물을 가지고 부모님을 찾아뵈었다. 아이를 낳은 여자는 반드시 고기 통조림이나 의자 같은 선물을 가지고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해야 한다. 임신 기간이 길지 않은 여성의 경우, 어머니는 그들을 위해 빨간 바지를 꿰매어 몸에 달라붙는다. 이렇게 하면 그들이 가능한 한 빨리 임신하여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 한다. 이런 풍속은 농촌에서 여전히 유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