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절기의 핵심 소양

절기의 핵심 소양

햇빛이 맑고 봄바람이 분다, 3 월 장안, 만물이 소생하다. 이것은 생명이 각성하는 계절이자 사상이 각성하는 계절이다. 이번 봄에 나는 노스웨스턴 대학이 주최하는 20 18 산시 () 성 고등학교 국어교사 성급 연수반에 참석하는 특권을 누렸다. 하루도 채 안 되는 공부가 마치 봄천둥 소리처럼 좁은 서클에서 오랫동안 배회해 온 나는 놀라 정신을 차리고 상쾌하게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봄바람은 원중 매화로 시작하는데 벚꽃, 복숭아리가 제일 먼저 핀다." 내가 처음으로 서대에 들어갔을 때, 나는 활짝 핀 목련, 짙은 화장을 한 홍매, 이일의 버드나무와 우아한 교육 환경에 매료되었다. 캠퍼스에 우뚝 솟은 조각품, 석정자, 지질학원 앞의 석림, 웅장한 박물관, 서대두깊은 문화유산을 읽어 주었습니다. 서북연합대학과 이름이 같은 국립서남연합대학 총장인 메이이 () 는 "대학자, 비건축, 대가" 라고 말했다. 이 짧은 열흘 동안, 우리는 학원 선생님들의 거장 품격을 엿볼 수 있다. 사람은 무지개처럼 만나야 안다.

온화하고 친절한 취학 전 교육원 서서서정 선생님은 무미건조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훈고에 빠져 우리를 위해 아름다운 한자를 낭독하는 진화를 즐거이 읽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시공간을 가로질러 우리는 고대 한자의 온도, 재미, 지혜를 만지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예' 의 매일의 해석은 내 일생의 추구일 뿐이다. 예를 들어, "시경" 의 명구는 "달처럼 변하지 않고, 해가 뜨는 것 같다" 고 한다. 수 선생님은 고자' 항함' 을 해석할 때' 항함' 은 상현월이 점점 둥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달이 차면 손해를 보고, 물이 가득 차면 넘쳐난다." 24 절기에는' 작은 눈',' 큰 눈',' 작은 만' 이 있고,' 큰 만' 은 없다. 고대인들의 눈에는 완벽이' 항시' 라고 불릴 수 없고,' 항시' 는 점점 완벽해지는 과정이다. 상현월은 점차' 항상성' 으로 가득 차 있고, 얼마나 시적이고 재미있는 해석이 되고 있다. 훈고학회는 문어문 교수에서 한자의 진화, 어의의 해석과 확장을 알려주어, 우리 국어 선생님에게 왜, 왜, 왜, 왜, 왜, 왜, 왜, 왜, 왜, 왜. 긴 치마를 입고 꽃처럼 웃고 있는 수 선생은 코끼리 한 마리를 끌고 문명의 횃불 (빛) 을 높이 들고 하늘에서 천둥을 치고 북을 치는 먼 옛날부터 우리에게 다가와 ... 이보다 더 아름다운 것이 있습니까?

사람은 무지개 같고, 만날 때만!

서안문리학원 교수인 양용의' 신세대 신덕신경지' 를 들으며 눈요기를 자아내고, 양의 말솜씨, 해박한 학식, 뛰어난 기억력을 경탄하며, 원래 사덕수업에도 경탄할 수 있다. 양 선생님은 무미건조한 정치 설교를 버리고 풍부한 사례로 새로운 시대를 발돋움하고 가까운 비유로 유머러스하고 재미있는 언어로 쉽고 즐겁게 사람을 교육하셨다. 양 선생님도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들에게 자신의 생활 패턴과 지위를 개선하고, 교육방법을 최적화하고, 사제관계를 최적화하고, 말을 너무 빨리 하지 말고, 학생을 다치게 하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인간미가 있고 햇빛 냄새가 나는 선생님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든 학생이 인문적 정서로 삼진의 아이들을 자양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간명언)

사람은 무지개처럼 만나야 안다.

중국련협회 회원 장선생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인 연련을 20 년 동안 연구하여 거리를 예로 들어 전통문화 과정을 개발하였다. "한 글자는 안정되고, 몇 줄기는 꼬여 있다" 는 고고생악파의 대량의 엄밀함과 "한 글자는 느슨할 수 없다" 는 신중함이 있다. 그는 리듬의 대응, 균형잡힌 조화, 힘이 동등하고, 반복적인 퇴고를 반복하며, 글자에 따라 술을 따랐다. 날씬한 장 선생님은 그의 절묘한 붓으로 소건곤의 대련에 멋진 인생을 썼다. 장 선생님은 7 언시를 많이 써서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셨다. 그는 많은 대련을 써서 Xi 안의 대문과 주요 관광지에 걸었다. 그는 또한 일반인을 위해 많은 대련을 창작했다. 떠들썩한 현대사회에서 전통문화를 고수하고 문인의 풍격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얻기 어렵다. 전공에 집중하고 평생 한 가지 일을 잘하면 충분하다. 장 선생님은 고행승, 얄미운 선비이다.

사람은 무지개처럼 만나야 안다.

가운을 입을 필요가 없는 리우웬은 여전히 민국 신사의 풍격을 지니고 있다. 노스웨스턴 대학 문학원 부원장을 역임한 적이 있는데, 현재 이 간행물의 편집부 주임이다. 유 선생님은 오만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뇌가 다른 사람의 사상의 경마장이 되지 않도록 감히 의문을 제기하고, 권위에 도전한다. 현재 편집, 정오표, 사건의 진상 복원에 종사하고 있으며, 작풍은 엄밀하고 실용적이다. 그는 산천을 가리키고, 글을 평론하고, 웃으며 욕하고, 행동이 자발적이어서 위진 문인의 유풍이 꽤 있다. 유 선생님은 자신과 역사를 잘 반성하며 강한 비판정신을 가지고 있다. 유 선생님은 학자의 엄밀함과 학자의 강개이다. 그녀는 바람을 따르지 않고, 감히 진실을 말하고, 깊이 사랑하고, 깊이 미워한다. 이 모든 것은 유 선생이 남보다 더 깊은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는 유 선생님의 코스웨어를 베껴 쓸 수 있지만, 나는 그의 지식과 사상을 베껴 쓸 수 없다.

사람은 무지개 같다. 네가 그들을 만날 때까지 너는 모른다.

......

일일이 열거할 필요는 없다. 서대 () 의 짧은 열흘 동안, 각각 중점을 둔 보고서를 10 여 회 들었지만, 공연은 모두 훌륭했다. 교수들은 서로 다른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모두 계발성이 있어 봄바람처럼 느껴진다. 여러분의 회견, 교수님, 서대 교사 발전센터에 감사드립니다. 새해 초창기 봄, 우리의 기층 교육자들에게 금과 보물을 보내고, 우리 마음 속에 새로운 사상과 관념을 뿌리고, 삼진 대지에 뿌리를 내리기를 기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대사들과의 사고 충돌과 감정 교류에서, 나도 마음속으로 깨닫고 감개무량하다. 한 목소리가 마음속으로부터 소리쳤는데, 나는 더 이상 이렇게 살 수 없고, 그렇게 가르칠 수 없다. 속담에' 행동이 행동보다 낫다' 는 말이 있다. 노산은 구경하기를 좋아하고, 구경하면 움직이지 않는다' 는 고훈을 피하기 위해, 나는 먼저 자신을 반성하고 자문해 보아야 한다. "저는 다정다감한 중국인입니까?" "나는 근면하고 정직하며 혁신적인 선생님입니까? 클릭합니다 ","내 교수법이 한 수업에서 최적화되었습니까? 교실 수업은 효과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내 수업이 재미있어요? " "나는 학생들의 언어 핵심 문맹 퇴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학생들이 내 수업에서 얼마나 많은 것을 얻었는지, 그들의 미래 발전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

-응? 가르치는 지 22 년 만에 교육에 대한 나의 열정은 잠시 청년시대의 열정으로 변했고, 또 다시 중년의 열정으로 변해 거의' 무정함' 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때때로 수업에는 표정이 없고, 마음에도 잔물결이 없다. 학생 세대가 세대보다 나쁘다고 한탄하면서 중국인의 감정과 흥미도 사라지고 있다. 시험 점수와 수능의 압력으로 국어 교육은 점점 모듈화되고 공리화되고 있으며, 교육은 왕왕 본말이 끝인 경우가 많으며, 단지 분수만 빼놓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떤 종류의 심령 대화, 사상 충돌, 감정 격동, 독서 즐거움? 많은 경우, 교실 수업은 단지 지식을 전파하는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어떻게 하면 사고를 훈련시키고 영혼을 형성할 수 있을까? 어떤 사람들은 교육의 본질은 나무 한 그루가 나무를 흔들고, 한 송이의 구름이 다른 구름을 밀고, 한 영혼이 다른 영혼을 깨우는 것이라고 말한다. 네, 교육은 오리를 팔거나 오리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영혼을 깨우는 것입니다. 항주 독립어문 교사 곽초양은 교사가 생수를 파는 것이 아니라 방화범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프로메테우스가 훔친 문명의 불로 학생들의 사고에 불을 붙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때로는 심사숙고하고, 가끔 경험하고, 천천히 더듬는다. 국어 교육에서, 나는 학생들의 언어 표현에 대한 훈련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사고훈련을 하도록 지도하고, 성과가 매우 미미했지만, 견지가 부족하여 중도에 그만두었다. 확실히 현대 사회의 나날이 변화하는 변화에 직면하여 미래가 도래하고 있다. 규칙을 고수하고 규칙을 고수하면 시대보다 훨씬 뒤처질 뿐만 아니라 교육받은 학생들도 시대를 따라잡기 어렵다. 예를 들어 유위 교수는' 논어' 에서'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헤엄쳐야 한다' 는 새로운 해석에 대해 논평했다. 시대가 바뀌었다고 생각하면 효도 이론도'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그는 존슨의 논어 중 한 구절을 인용했다. 오늘날 경제 세계화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한 지구촌에 살면서 왕래가 빈번하고 밀접하다. "멀리 가지 않는다" 는 것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고, "자주 집에 가서 본다" 는 것은 이미 "멀리 가지 않는다" 를 대신하여 효도의 중요한 요구가 되었다. 손익을 이어받아 앞으로 나아가다. 20 17 광둥 () 성 수능 작문, 선택어 작문. 만리장성과 일대일로(중국이 추진 중인 신 실크로드 전략), 만리장성은 방어 공사로, 견지, 방어, 거절을 대표한다. 실크로드는 개방, 포용, 교류를 대표한다. 실크로드의 시작점에 서서, 이 만물이 소생하고 생기발랄한 봄에, 우리 자신의 사상의 속박을 깨뜨리고,' 밖으로 나가라', 사상이 자유롭게 숨을 쉬고, 새해를 맞이할 수 있게 합시다.

초심을 잊지 않고 자신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실한 교육심, 성실혁신, 새로운 시대의 중국인이 되었습니다. 나는 큰 혁신을 원하지 않는다. 다만 이번 훈련을 통해 배운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관념을 이용하여 국어 교육에서 생각하고, 깨달음을 얻고, 변화하고 싶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학생들이 졸업 후 "만약 당신이 무지개라면, 그것을 만나야 알 수 있다" 고 말하지 마세요. " 몇 년 후, 학생들은' 봄따뜻한 꽃, 만물이 소생하는' 봄날, 재미있고 다정한 국어 선생님이 언어, 자연, 삶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기억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