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은 천상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의 용토템 제사에서 진화해 왔다. 단오절 풍속 습관의 형성은 원시 신앙, 제사문화, 건지역법, 흑룡칠숙이 있는 남방의 천상과 관련이 있다. 고대 중국 점성술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넓고 심오하다. 고대인들은 일찍부터 우주의 신비를 탐구하기 시작했고, 이로써 완전하고 깊은 관성 문화를 연출하였다.

고대 명절은 고대 문화를 전승하는 전달체이며, 고대 명절의 기원은 고대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여름 오후, 흑룡은 7 박 7 일 밤 중천의 남쪽으로 올라갔는데, 이경은 그것을' 하늘의 비룡' 이라고 불렀다. 용성은' 중간',' 중간' 의 위치에 있어 상서로운 상징이다.

"용" 은 고대 선조들의 원시 신앙이다. 선민들은 매년 한여름 단오절에 용주를 고르는 형식으로 성대한 토템제를 거행하여 용족 선민의 은정에 보답하고 행복을 빌며 악을 억제하고 재난을 일으켰다. 고대 제사 의식의 상황은 비교적 모호하지만, 우리는 나중에 명절에서 오래된 풍습을 발견할 수 있다. 단오절 문화는 중화민족의' 천인의 조화' 의 자연관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확장 데이터

예로부터 단오절을 축하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풍습이다. 지역이 광활하고 전설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명절 명칭이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각지에도 서로 다른 풍습이 존재한다. 한여름 단오절은 비룡의 길일이다. 용주 경주 형식의 단오절은 단오절의 중요한 주제이며, 지금도 우리나라 남방 연해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다. 게다가, 일련의 단오절 풍습은 음양숫자와 계절에 의해 파생되었다.

고대인들도 단오절을 상서로운 해로 여겼는데, 마침 여름부터 날까지,' 용주절' 이라 불렸는데,' 천대일봉' 이라고 한다. 여름은 음양이 다투는 계절이다. 해가 올라가면 그늘이 내려와야 한다. 오후에는 양정이 건장하고 음심이 사악하다.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단오 풍습에는 쑥을 매달고, 점심에 물을 마시고, 용주 물을 담그고, 오색 실을 묶고 사악함을 없애고, 약초를 씻고, 훈제 창술을 피우고, 병을 제거하고 방역하는 내용이 많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