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공포의 기원과 풍습은 무엇입니까?
공포의 기원과 풍습은 무엇입니까?
1, 원점
역사적으로' 제철' 이라고 불렸다. 한무제 6 대 황제 한경제는 기피 이름' 제나라' 를 사용했고, 기피를 피하기 위해 비슷한 의미의' 존경' 으로 바뀌었다. 당나라에 들어간 후에는 더 이상' 가스' 라는 글자를 회피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몇 가지 유용한 이유로, 대이추가 다시' 정자' 라는 단어를 사용했고,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2. 세관
1) 옳고 그름을 해결하기 위해 백호를 희생하다
중국의 민간 전설에 따르면 백호는 혀와 시비의 신이다. 해마다 먹이를 찾아 사람을 잡아먹는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만약 범한다면, 이 한 해 동안 악소인에게 풍랑을 일으켜 앞으로의 발전을 방해하여 각종 번거로움을 초래할 수 있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모두들 놀란 날에 백호에 제사를 지냈다. 백호제사란 종이로 그린 백호로 제사를 지내는 것을 말한다. 종이호랑이는 보통 노란색과 검은색이 섞여 있고, 뾰족한 이빨 한 쌍이 뿔에 그려져 있다. 제사를 지낼 때는 살찐 돼지의 피로 먹여야 한다. 그래야 먹으면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생돼지고기를 종이호랑이의 입에 넣어 온몸에 기름과 물이 가득하게 하고, 입을 벌려 옳고 그름을 말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음식명언)
2) 충격을 받을 때는 북가죽을 입어야 한다.
공포는 천둥소리에 기인한다. 옛사람들은 뇌신을 부리, 날개가 달린 신, 한 손에는 망치를 들고, 한 손에는 몸 주위의 많은 천고를 두드리며 우르릉거리는 천둥소리를 내는 것으로 상상했다. 이 놀라움의 날, 하늘에는 뇌신이 북을 치고, 인간도 이 기회를 빌어 북을 덮는다.
3) "소인을 때리다" 는 것은 곰팡이를 쫓아낸다
소인을 때리는 민속은 2 월 초에 겨울잠을 자는 뱀, 벌레, 쥐, 개미를 깜짝 놀라 모두 깨우고 집안의 파충류, 개미도 일어나 먹이를 찾아다니는 것을 상징한다.
경칩절기의 속담
1, "남풍이 불면 늦게 묘목을 심는다"
절기 당일 남풍이 불면 이날 날씨가 비교적 따뜻하지만 앞으로 추워질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런 기상 조건 하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금 늦게 파종하는 것이다.
2. "가시절이 되면 호미는 멈추지 않는다."
가시절 후 봄갈이 생산이 이미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밭은 바쁜 광경이 될 것이다.
3. "두려워하면 비가 오지 않고, 더위하면 나무껍질을 벗긴다."
이 날 비가 오지 않으면 농작물 생산량이 그리 높지 않다는 뜻이다. 청명은 밥을 먹지 않고 나무껍질을 벗기며 살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