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정월대보름은 무슨 전통 명절입니까?
정월대보름은 무슨 전통 명절입니까?
정월대보름의 형성은 긴 과정이 있는데, 그것은 불을 켜고 복을 기원하는 민속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일반 자료와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 대보름은 서한 시대에 이미 중시되었지만 정월 대보름날 정월 대보름이 진정으로 전국적인 민간 명절이 된 것은 한위 이후였다. 정월 대보름에 등롱을 태우는 풍습의 출현도 불교동전과 관련이 있다. 당대에 이르러 불교가 흥성했고, 관원과 일반 백성들은 보통 정월 대보름에 불을 지폈기 때문에 불교의 등롱이 민간에 널리 퍼졌다. 당나라 이래로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켜는 것은 이미 합법적인 일이 되었다.
정월대보름은 중국, 한자 문화권, 해외중국인의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정월대보름에는 주로 등불 감상, 탕원 먹기, 등불 추측, 불꽃놀이 등 일련의 전통 민속 행사가 포함되어 있다. 이 밖에도 많은 지방의 정월대보름에는 용등, 사자춤, 시소 밟기, 보트 타기, 모코, 태평북 치는 등 전통 민간 공연도 추가됐다. 2008 년 6 월, 정월대보름은 두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뽑혔다.
명절의 기원
정월대보름은 중국의 전통 명절로, 정월대보름의 풍습 형성에는 긴 과정이 있는데, 그것은 불을 켜고 복을 기원하는 민속에 뿌리를 두고 있다. 불을 켜고 복을 비는 것은 보통 정월 14 일부터 시작되며, 15 밤은' 정광' 이다. 사람들은 등롱을 켜는데, 일명' 등롱 보내기' 라고도 하며, 제사 신령과 복을 기원하는 활동을 한다. 동한 불교 문화의 도입도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에 중요한 추진 역할을 했다. 한명제 영평년 동안 불교를 발양하기 위해 한명제는 정월 15 일 밤 궁전, 사찰에서' 등불을 켜고 불을 켜라' 고 명령했다. 그래서 정월 15 일 저녁에 등롱을 태우는 풍습은 불교 문화의 영향 확대와 도교 문화의 가입에 따라 점차 중국에서 전파되고 있다. 남북조 시대에는 정월대보름등이 점차 일종의 조류가 되었다. 양무제는 불교를 믿으며 정월 대보름궁전에서 등불이 휘황찬란하다. 당나라 시대에는 중국과 외국의 문화 교류가 더욱 밀접하여 불교가 흥성했고, 관원과 일반 백성들은 일반적으로 정월 15 일에' 불을 피워 부처님을 경배했다' 고 하여 불등이 민간에 널리 퍼졌다. 당나라 이래로 정월대보름에 등롱을 켜는 것은 합법적이다.
음력 정월 대보름은 정월대보름인데, 일명 상원절, 정월대보름, 등불축제라고도 한다. 정월은 음력의 첫 달이다. 옛사람들은 밤을 "야식" 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정월 대보름을 "정월 대보름날" 이라고 불렀다. 사회와 시대가 변천하면서 정월대보름의 풍습은 크게 변했지만 여전히 중국 전통의 민간 명절이다. 정월 대보름은 초기 명절이 형성될 때 정월 대보름, 정월 상반월, 보름달, 수이 이후에는 정월 대보름이나 정월대보름이라고 부른다. 초당은 도교의 영향을 받아 상원이라고도 하는데, 만당이 되어서야 가끔 정월대보름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송대 이후 덩계라고도 불린다. 청나라에서는 정월대보름이라고도 불린다. 외국에서는 정월대보름도 정월대보름이라고도 불린다. 정월 대보름날 밤, 중국 국민들은 초롱을 보고, 탕원을 먹고, 정월대보름을 먹고, 등불을 추측하고, 불꽃놀이를 하는 등 전통적인 민간 활동을 하고 있다.
기타 전설
"평륙" 을 기념하다
정월대보름은 한문제 때 평륙을 기념하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전해진다. 한고조 유방이 죽은 후 여후의 아들 유아가 한혜제를 만들었다. 한혜제가 죽은 뒤 국정을 독차지하며 유 세계를 루의 세계로 만들었다. 조중노신과 유종실은 분개를 깊이 느끼지만, 모두 두려워하는 잔인함은 감히 떠들지 못한다.
여후가 죽은 후, 주루는 줄곧 초조한 상태에 빠져 상해와 따돌림을 두려워한다. 따라서, 장군 의 집 에서, 그들은 비밀리에 리우 Jiangshan 을 완전히 탈취 하기 위해, 반란 을 공모, 조립. 이 이야기는 유씨 가문의 왕 유향의 귀에 전해졌다. 유향 () 은 유국을 지키기 위해 주루 () 와 싸우기로 결정하고 개국 원로 주보 () 와 진평 () 과 연락을 취해 여록을 제거하려고 했다. 주여란' 이 마침내 완전히 평정되었다.
역모 후, 신하들은 유방의 넷째 아들 유항을 한문제로 옹립하였다. 문제는 어려운 평화와 번영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제루의 난' 을 평정하던 정월 15 일을 백성과 함께 즐거운 날로 정하고 경성의 집집마다 등불을 켜고 경축하였다. 그 후로 정월 대보름은 유행하는 민간 명절인' 정월 대보름날' 이 되었다.
한무제 시대에는' 태을신' 의 제사 활동이 정월 대보름으로 정해졌다. 태일: 우주의 만물을 지배하는 신. 사마천이' 태초력법' 을 창설했을 때 정월대보름이 중대한 명절로 확정됐다고 한다.
횃불 축제
정월대보름은 중국 예로부터 전통 명절이다. 정월대보름은 고대인들이 농촌밭에서 불을 들고 곤충과 야수를 쫓아내며 해충을 줄이고 풍작을 기원했다고 한다. 오늘날까지 중국 서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정월 15 일에 갈대나 나뭇가지로 불을 만들어 들판이나 일광욕장에서 춤을 추고 있다. 수와 당나라 두 송 이후, 불이 한창이다. 수만 명이 노래와 춤에 참가해 혼미에서 어둠까지. 사회와 시대가 변천하면서 정월대보름의 풍습은 크게 변했지만 여전히 중국 전통의 민간 명절이다.
삼원 이론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태우는 풍습도 도교의' 삼원론' 에서 유래한 것이다. 상원은 새해 첫 보름달 밤을 의미한다. 상원절의 기원은' 잡기' 에서 나이로 기재되어 도교의 고정관념이다. 한말 도교의 중요한 파벌인 오두미도가 숭배하는 신은 천관, 지관, 수관이다. 그들은 천우가 백성들을 축복하고, 지관이 죄를 용서하고, 수관이 재난을 해결하고, 삼원을 삼관에게 배합하여, 상원천관은 정월 15 일에 태어났고, 중원지관은 7 월 15 일에 태어났고, 하원수관은 10 월 15 일에 태어났다고 말했다. 위진 도교는' 삼관' 으로 계절기후를 맞추고 정월 대보름을' 상원', 7 월 15 일을' 중원', 10 월 15 일을' 하원',' 삼원' 으로 정했다. 이렇게 정월 대보름은 상원절이라고 합니다. 남송오씨는' 몽수록' 에서 "정월 대보름은 상원천우 백성의 생일이다" 고 말했다. 그래서 정월대보름에는 등불을 켜야 한다.
명제존불.
불교에서 유래하다. 이런 견해는 주로 후신생 선생이 편집한' 사회풍속 300 문제' 에서 "불교교리에서 불을 부처의 힘에 비유하고,' 무수경' 에는' 무량화 사진 무극' 이라는 말이 있다. 불교 교리에서 등은 줄곧 불전의 제물 중 하나였다. 그리고 불교 경전은' 천등의 참회' ('보살장경')' 인간지선복보' ('무수경') 를 반복해서 선전한다. 불교 활동마다 밝은 불빛이 필요합니다. 불교 전설에서 부처가 탈바꿈한 이야기는 정월 대보름과 관련이 있다.
스님간사' 에 따르면 부처님 석가모니는 양력 65438 년 2 월 30 일, 동토 정월 15 일, 현신강마를 보였다. 부처님의 환신을 기념하기 위해, 이날 불등식을 거행할 것이다. 한명제동이 와서 경을 강의할 때, 모텐주 플랜지는 한명제에게 부처가 바뀌는 정월 15 시 등롱에 직접 절에 등불을 켜 부처님에 대한 경의를 표하라고 명령했다. 그 후로 정월대보름에 등롱을 놓는 것은 보편적인 풍습이 되었다. 하지만 일부 학자들은 이런 견해가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불교는 단지 사람들의 명절 분위기를 이용하여 이 날 자신의 영향력을 넓힐 뿐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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