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기후에 따라 어떻게 운동합니까?
기후에 따라 어떻게 운동합니까?
양생, 일명 양생, 덕육, 보양 자연, 위생, 보건강, 연년익수 등이라고도 한다. 삶이란 삶, 생존, 성장이다. 보양이란 보양, 보양, 보양을 의미합니다. 요컨대, 양생은 생명을 유지하는 것이다. 사계절 양생, 즉 사계절 양생은 자연계 춘하 가을겨울 계절변화에 적응하여 영양을 통해 건강과 장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양생의 길과 건강 장수의 관계는 일찍이 2000 여 년 전' 황제의 내경' 에서 이미 지적했다. "옛사람, 아는 사람, 음양상합, 생활도가 있어 너무 서두르지 않기 때문에 신과 화목하고 백 살에 죽을 수 있다." 사계절의 기후 특성에 따라 이 책에는 그에 상응하는 양생법칙도 제시해 사계절 양생이론을 위한 두터운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후세 의가들은 4 시 양생이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사람들의 건강과 장수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2 1 세기의 오늘날 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사계절 양생은 중국 전통 양생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반드시 사람의 심리상태를 조절하고, 사람의 노화를 늦추고, 사람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대체불가의 역할을 할 것이다. (1) 사계절은 인체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조국의학 이론은 특히 기상요인이 예방보건에서 중요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황제의 내경' 에는' 반드시 먼저 늙어야지, 하늘을 깎을 필요가 없다' 는 기록이 있다. 즉, 병을 치료하려면 먼저 1 년의 날씨 변화를 파악해야 한다. 예방보건에서는 기상 요소, 계절, 절기의 변화를 충분히 고려해야 자연 법칙에 순응하고, 신체를 튼튼하게 하고, 병을 제거하고 연년을 연장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둘) 4 시 양생의 내포인 한의사는 수천 년 동안 역대 의사 경험의 결정체이다. 관련된 내용과 방법으로 볼 때, 정보가 풍부하고, 조사할 수 있고, 효과가 있고, 간단명료하다고 할 수 있다. 자연으로 복귀하는 열풍에 따라 한의학 양생의' 정체성, 자연성' 특징이 강한 생명력을 보일 것이다. 한의사 양생 이론과 방법이 매우 풍부한데, 그 중 중요한 핵심 내용은 적시에 양생하는 것이다. 《황제내경》이 말한 바와 같이, "그러므로 현자의 양생은 반드시 한서에 적합할 것이다." 한의사 양생에서 매우 중요한 원칙이며, 장수의 법보라고 할 수 있다. 사계절 양생이란 일년 사계절 기후의 음양 변화의 법칙과 특징에 따라 조리하여 보건장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춘하 가을과 겨울의 사계절의 추위, 열, 서늘한 변화는 일 년 중 음양의 성쇠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겨울의 지일은 태양을 데려왔고, 봄부터 여름까지 해가 자라고, 음기가 사라지는 과정으로 봄의 온도와 여름의 무더위가 생겼다. 여름부터 날이 흐리고 가을부터 겨울까지 음성양이 쇠퇴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가을은 시원하고 겨울은 춥다. 인간은 자연의 일환으로 객관적인 자연 조건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사계절의 변화에 적응하여 인체를 조절함으로써 음양 균형, 내장 조화, 기혈 충전, 경락통달, 감정 슈창 건강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1 .. 천인일치의 이념. 중국 철학에서' 천인의 대응' 과'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은 중의학 이론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이론은 또한 사람들이 생산생활에서 자연의 유비쿼터스 변화에 적응해야 안전하게 살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인류의 생존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자연의 일월별과 사계절의 변화이다. 고대인들은 이미 해가 뜨고 해가 지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해가 뜨고 해가 지고 해가 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태양명언) 보름달이 되면 사람의 기혈이 원활하고, 피부가 촘촘하며, 외사가 침입하기 쉽지 않다. 달이 짧을 때, 체내의 기혈이 느리게 움직이고, 피부가 이완되어, 외사가 허황된 틈을 타서 들어오기 쉽다. 달이 짧아질 때 갑작스러운 폭풍우를 만나면 사람들은 병에 걸리기 쉽다. 계절의 변화, 기후의 변화, 음양한열의 변화는 모두 사람의 생명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연계 사계절의 주기적인 변화에 상응하는 조정이 필요하다. 소문의 4 기조신이 말했듯이, "역하면 앓고, 역하면 안 된다." " 。 사계절 기후의 특징에 따르면 봄철 간, 여름 양심, 여름 양비, 가을 양폐, 겨울철 신장의 오장간호법과' 춘하 양양, 가을겨울 양음' 의 경험을 총결해 사계절 양생보건에 큰 의미가 있다. 2. 형신이 하나가 되고, 형신이 하나가 되는 것이 세월을 즐기는 열쇠입니다. 신은 모양에 살고, 모양은 신에게 통일된다. 신상은 신체상해를 초래하고, 신의 죽음은 몸을 죽게 한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신이 없으면 죽고, 신이 있으면 태어난다' 는 것이다. 정신 하강은 눈빛이 흐리멍덩하고, 안색이 흐리고, 사지가 힘이 없고, 식사량이 나쁘고, 몸매가 수척해지는 등 형식적으로 나타난다. 사람의 정신은 마음에 의해 지배되고, 야망, 의지, 영혼, 정신은 모두 마음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마음이 형인 주' 라는 말이 있어 마음을 조절하는 것이 몸을 조절하는 열쇠가 된다. 그래서 한의사 양생이론은 조용하고 양신을 강조한다. "조용함은 몸을 건강하게 할 수 있고, 아프지 않으면 100 세까지 살 수 있다" ("존생팔기"). 정자, 가스, 신은 인체의' 삼보' 라고 불리는데, 이 세 가지는 분리할 수 없다. 그들의 성쇠는 인류의 성장, 발전, 심지어 노화를 직접적으로 반영한다. 정자는 생명의 원천이며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물질이며 인체의 각종 기능 활동의 물질적 기초이다. 가스는 생명활동의 동력으로, 정에서 전환으로, 정질은 기체의 기초이다. 신은 신의 의지와 생명활동이 정신의식 방면에서 나타나는 것을 가리킨다. 정령이 있으면 신이 있고, 신은 오장의 구체적 표현이며, 하늘의 정이며, 인체의 최고 지배활동이다. 정신의식, 사고활동, 오장정, 기, 피, 진액 활동의 외적 표현에 대한 높은 요약이다. 진수양로 신간 서적은 정자, 기, 신의 관계를 총화한 적이 있다. "주체는 신, 가스는 정, 정기는 기, 가스는 식이다." 그러므로 신의 풍요에는 정기와 같은 물질적 기초가 필요하며, 정기의 충만이나 결핍은 신의 역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좋은 양생자는 반드시 본질을 유지하고 본질과 정신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건강 관리의 동적 균형 개념. 인체의 각종 생리 활동은 모두 동적으로 진행되어 조정을 통해' 평등' 에 도달하는 시기이다. 한의사는 음양과 기혈의 동적 균형을 매우 중시한다. 음양 균형 인체의 음양 균형은 건강 장수와 질병 보건의 전제조건이다. 음양은 서로 소장하고, 서로 전환하는 관계가 있고, 서로 대립하고, 서로 제약한다. 몸의 음양이 역동적인 균형에 도달해야만 신체가 건강하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름에는 양기가 성하고 염증이 심하여 열이 나고 땀이 나기 쉬우며, 공기가 흐려지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이때 자음량약 식사 (예: 녹두탕, 연꽃죽, 수박탕 등) 를 복용하여 체내 음양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한의사가 인체에 대한 치료도 음양 균형의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냉약으로 열을 치료하고, 열법으로 감기병을 치료하여 신체의 음양 균형을 이루고 질병을 예방한다. 기혈균형 기혈은 인체의 생명활동의 물질적 기초이다. 가스는 피를 낳고, 피를 걷고, 피는 가스를 싣고, 숨을 싸줄 수 있다. 양자가 함께 전진하고, 동행자는 동시에 멈춘다. 기혈균형이 맞지 않으면 기혈정체, 부전 등 병리 변화가 생겨 오장부 경락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기혈의 정상적인 대사와 순환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며, 기혈을 조절하는 것이 질병을 예방하는 중요한 방법이 된다. (iii) 사계절 건강 원칙; 한의사는 사계절 양생에 대한 풍부한 이론적 기초와 실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방법도 많다. 기본 원리는 65,438+0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자연에 순응하는 것은 천인의 상응하는 전체관의지도하에, 양생은 인체의 모든 생명활동이 반드시 4 시 음양소장의 객관적 법칙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년 사계절, 춘하 햇살이 맑고 가을과 겨울이 흐리다. 자연절기도 기후 변화에 따라 변하는 춘하 추수겨울저장이다. 따라서 봄여름,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양기를 유지해야 하고, 가을과 겨울에는 음기를 유지해야 한다. 그래서' 춘하 양양, 가을겨울 양음' 이라는 말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정신활동, 일상생활, 음식 오미에 대한 적절한 조정이 요구된다. 휴식시간에도 사계절의 변화에 순응하여' 기거규칙', 춘하' 늦게 누워 일찍 일어나라', 가을' 일찍 누워 일찍 일어나라', 겨울' 일찍 누워 늦게 일어나라' 를 해야 한다. 음식의 오미 중 섭취는 더욱 규칙적이어야 한다. 배고픔, 과식, 편식은 내장을 다치게 하고 건강에 영향을 주며 채소와 과일의 식식에도 어느 정도 계절성이 있다. 2. 영의 모양 * * * 은 신의 집이고 신은 모양의 사용이다. 그래서 양신은 몸을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신도 포착할 수 있다. 양자는 서로 지지해서 분리할 수 없다. 따라서 보건방병은 심신 건강을 바탕으로 심신 건강의 통일을 유지해야 한다. 이른바' 형수' 란 주로 내장, 기혈, 진액, 사지, 이목구비, 구경의 수양을 뜻하며,' 형형신부' 이기 때문에 몸이 완전해야 정상적인 정신을 가질 수 있다. 헬스의 구체적인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다. 식생활 조정, 휴식 절약, 생활 주의, 냉기 피열, 신체 운동, 기공 등 모든 건강 운동은 대부분 건강한 신체의 중요한 내용이다. 이른바' 양심' 이란 주로 정서를 안정시키고 정신을 조절하는 것이다. 한의사는 사람의 정신과 감정의 변화가 인간의 생리 활동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정신' 은 몸이 각종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성 반응' 이다. 생명과정에서 정상적인 심리활동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체질을 강화하고 질병에 저항하며 장수할 수 있다. 하지만 감정의 파동이 너무 심하거나 기간이 너무 길면 오장을 해치고 인체의 기혈음과 양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한의사 양생 이론은 정신의 수양을 매우 중시하며, 사람들이 사상적으로 냉정하고 침착하도록 요구하고, 벌컥 화를 내지 말고, 탐욕과 망상에 빠지지 말고, 이기주의에 정력을 낭비하지 말고, 나쁜 정신 자극과 과도한 감정 변동을 최소화하여 좋은 기분과 유쾌한 정신을 유지해야 한다. 이렇게 인체의 기체가 조화를 이루고, 혈관이 원활하고, 원기가 왕성하며, 신체가 건강하고, 항병 능력이 강하면 질병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