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설날의 일상 풍습

설날의 일상 풍습

설 기간의 매일:

음력 12 월 23 일

어린 해는 섣달 스물셋 (섣달 이십사) 으로 사람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민요' 23, 참외봉' 은 매년 섣달 23, 24 의 제사 아궁이를 가리킨다. "관삼민 사선공 5" 라는 말이 있는데, 즉 섣달 23 관은 제사 부뚜막을 들고, 24 일 백성은 들고, 25 일 집선은 들고 있다.

음력 12 월 24 일

섣달 그믐날 이후 집집마다 편지를 써야 한다. 민간에서는 신이 꼭 붙이고, 문은 꼭 붙이고, 물건은 꼭 붙여야 하기 때문에 춘련이 가장 많고, 내용이 가장 완전하다. 전자의 대련은 특히 신경을 써서 경모와 축복을 많이 한다. 대문의 대련은 한 가정의 외관으로, 각별히 신경을 쓰거나 서정적이거나, 글을 쓰거나, 내용이 풍부하고, 묘어가 연주하다.

음력 12 월 25 일

옛 풍습에 따르면 부뚜막 왕자님이 하늘로 올라가실 때 옥제는 섣달 25 일에 직접 내려와 인간의 선악을 조사하고 내년의 운세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집집마다' 옥제 계승' 이라는 축복을 바쳤다. 이 날, 우리는 일상생활과 말에서 조심하고, 옥제의 호의를 얻고, 내년에는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좋은 성과를 쟁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12 월 27 일

전통 민속학에서는 요 이틀간 집중적으로 목욕을 하고 빨래를 해서 1 년의 불운에서 벗어나 내년 설날을 준비해야 한다. 베이징 27 세, 28 세. 섣달 26 목욕은' 세복록' 이다.

음력 12 월 29 일

섣달 그믐날 전날은' 어린 30 년' 이라고 하고, 사람들은 서로 세배를 할 때' 늙지 마라' 라고 부른다. 야외 분향은' 천향' 이라고 하는데, 보통 3 일이 걸린다.

섣달 그믐

매년 섣달 마지막 날의 밤을 가리키며 설날 (정월 초일) 과 연결되어 있다. "섣달 그믐 날" 의 "나누기" 라는 단어는 "가라" 입니다. 쉽습니다. 교대하다' 는 뜻은 섣달 그믐 날이' 달이 가난하다' 라는 뜻이다. 사람은 구부를 없애고, 구년을 없애야 하는데, 내년은 새해를 얻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음력의 마지막 밤이다. 그래서 기간의 활동은 모두 묵은 해를 제외하고는 새해를 맞이하고 재난을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음력 새해 첫날

설날은 속칭' 설' 으로 불리며, 본명은' 설' 으로 불린다. 설날 아침, 먼저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폭죽 켜기' 라고 부른다. 폭죽 소리가 지나간 후 온 땅이 붉은색으로 가득 찼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만당홍' 이라고 할 때 거리는 분노와 기쁨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설날의 중요한 행사 중 하나는 새 친구와 친구의 집과 이웃들에게 새해를 축하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새해 인사라고 불렸다.

음력 1 월 2 일

정월 초 둘째, 시집간 딸은 남편과 아이를 데리고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설을 보낸다. 속칭' 영부의 날' 이라고 불린다.

북방에서는 정월 초 둘째, 상업가게든 일반 가정이든 재물신을 숭배하는 행사가 열린다. 집집마다 섣달 그믐날에 온 재물신에게 제물을 바친다. 사실 사온 거친 인쇄물이 소각되었다. 이날 점심은 원보탕으로 통칭되는 훈툰을 먹고 싶다. 생선과 양고기는 제물로 쓰인다. 이 날, 옛 베이징의 대기업들은 모두 대형 제사 행사를 거행해야 하는데, 제사는 5 대 제물로 각각 돼지, 양, 닭, 오리, 붉은 잉어 등을 사용했는데, 올해는 큰돈을 벌기를 바랍니다.

매년 초 2 는 옛 베이징에서 재물신을 숭배하는 날이다. 이 날, 사람들은 돈 신전에 가서' 머리 향' 을 태워야 한다.

정월 셋째 날에

문지기지를 불태우다. 옛날 초 3, 송백가지와 명절에 걸려 있는 문신문구와 함께 불태워 새해가 지났고 또 영업을 시작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속담에 "문지기의 종이를 태우면 한 사람이 생리를 구한다" 는 말이 있다.

정월 초삼은' 어린 해 왕조' 라고 불리며' 붉은 개 날' 이라고도 불린다. 사람들은 정월 초삼이 샤오미의 생일이라고 생각한다. 이 날, 사람들은 새해를 희생하고 기도하기를 원하고, 그들은 밥을 먹지 않는다.

음력 1 월 4 일

음력 정월 초사에는 옛 달력이 양을 차지하는데, 이를' 양의 날' 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흔히' 세 양 (양) 개태' 가 길조의 상징이자 부뚜막 신이 민간으로 돌아오는 날을 환영하며 온 가족이 함께 밥을 먹을 것이라고 말한다. 할인이란 설맞이 물건을 치우고 며칠 동안 남은 밥잡탕을 치우는 것이다. 실내에서 먼지를 제거하고, 실내에서 바닥을 쓸고, 마당에 쓰레기를 버리고, "가난한 사람을 버릴 것" 을 준비한다.

또 일반 상가는 넷째 날 저녁에 오통재신을 청하고, 5 일째 시장을 열어 행운을 빌었다.

음력 1 월 5 일

정월 초오 속칭 초오. 많은 금기들은 이 날 민간 전설이 깨지면 깨질 수 있다. 옛 풍습에 따르면, 5 일 동안' 물만두' 를 먹고, 북방에서는' 삶은 빵' 이라고 부른다. 지금 어떤 가족은 3 ~ 2 일만 먹고, 어떤 가족은 다음날 한 번 먹는다. 그러나 먹지 않는 사람은 없다. 왕공저택에서 골목길에 이르는 작은 집들은 모두 이렇다. 심지어 손님을 대접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여성들은 더 이상 꺼리지 않고 서로 세배를 방문하고 서로 축하하기 시작했다.

이 날 가난을 보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구체적인 의식과 호칭은 다르다.

음력 1 월 6 일

음력 정월 초엿새는' 말의 날' 이라고도 불린다. 고대에는 뚱뚱하다고 불렸고, 사람들은 이 날 정말로 일을 시작하거나 장사를 시작했다. 정월에 들어서면서 초오까지 청소를 할 수 없어 화장실의 배설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그래서 이 날, 나는 대청소를 한 번 하고, 화장실 신을 경배하여 평일의 더러운 화장실을 청소했다. 그래서 "지방" 이라고 불립니다. 농민들은 밭에 나가 봄갈이를 준비하고 가난해서 보냈다.

올드 베이징 민속은 이날 주부들이 명절에 모은 쓰레기를 던져서 가난한 사람을 보내라고 하고, 문에 걸린 종이도 떼어내고 동시에 던져서 가난한 사람을 보내는 신이라고 말했다.

음력 1 월 7 일

중국인은 음력 정월 초칠일을' 인간의 생일' 이라고 부르는데, 이 날은' 인민의 날',' 인민승리일' 또는' 7 원절' 이라고도 불린다. 고대에 사람들은 음식에 더 신경을 썼고, 이 날에는 색채를 잘랐다. 인간 시대에도 점치는 방법이 많다. 이 날은 "날씨가 개면 사람이 아프지 않고, 노을 눈 속에 재앙이 있다고 한다" 고 한다. 보통 현대인들은 장수하지만, 2008 년 마지막 날인 만큼 형식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날 밤 폭죽이 크게 터졌다.

음력 1 월 8 일

곡일은 초팔이가 샤오미의 생일이라고 한다. 각지의 풍속이 다르기 때문에 초팔의 이름도 다르거나' 순흥일',' 칠석',' 팔선일' 또는' 초팔일' 이라고 불린다. 우리나라의 일부 지방에서도 초팔에서 점술을 한다. 이 날이 날씨가 좋으면 올해는 벼농사가 대풍작을 할 것이고, 흐린 날이라면, 올해는 미안합니다.

음력 9 월 초

정월 초구에는 옥제의 크리스마스로, 속칭 옥제회라고 불린다. 천지 신선이 모두 이 날을 축하한다고 한다. 베이징 통현에서 "정월 9 일, 19 일, 선비는 성서를 두고 이 산에 오르는데, 이를' 연구 방문' 이라고 한다." 푸젠, 대만성, 쓰촨, 구이저우, 윈난 등 중국 남부의 많은 지역에서는 음력 정월 초구 () 가 옥제의 생일이며 제사 활동도 있다. 쓰촨 합천에서는 9 일째 되는 날 남녀가 촛불을 준비하고 춘양산으로 가서 여조에게 희생을 바치는 것을' 등산' 이라고 부른다.

정월 초열

석두 생일, 이날은 맷돌, 맷돌 같은 석두 도구를 움직일 수 없고, 심지어 제사상석을 거행하여 농작물을 해칠까 봐 두렵다. 일명' 돌은 움직이지 않는다',' 10 움직이지 않는다' 라고도 한다. 하남 풍습: 이날 집집마다 공물을 바치고 석두 위에서 분향하였다. 점심은 꼭 만두를 먹어야 한다. 케이크를 먹으면 1 년 안에 출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월 대보름

그것은 우리나라의 주요 전통 명절로, 정월대보름, 정월대보름이라고도 하며, 상원절이라고도 불린다. 왜냐하면 새해의 첫 보름달 밤이기 때문이다. 이 명절에는 역대 등롱을 보는 풍습이 있어서 정월대보름이라고도 합니다.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은 긴 과정이 있다. 일반 자료와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 대보름은 서한 시대에 이미 중시되었다. 한무제 정월 밤에 감천궁에서' 태을' 제사를 지내는 행사는 후세 사람들에게 정월 15 제신령의 첫 번째 소리로 여겨진다. 하지만 정월 대보름은 확실히 한위 이후의 민간 명절이다. 동한 불교 문화의 도입은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